메뉴

캐리어냉장, ‘토탈 콜드체인시스템’ 날개단다 

국내 1위 냉동·냉장시스템시장 선도기업 도약 
바이오콜드체인 통한 새로운 혁신 준비완료 
냉동·냉장업계 유일 2년 연속 ‘에너지위너상’ 

URL복사

 

캐리어냉장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식품산지에서 가정의 식탁까지 이어지는 ‘토탈 콜드체인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국내 1위 냉장·냉동 전문기업이다. 


국내 최초로 상업용 냉장·냉동설비에 인버터 제어를 적용한 캐리어냉장은 고효율 인버터기술과 독자적인 냉장·냉동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상업용 쇼케이스 △ 물류창고용 저온시스템 △차량용 냉동기 △업소용 주방 냉동·냉장기기 △가정용 냉장고 △와인셀러 등 모든 유통단계에 적용되는 토탈콜드체인시스템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바이오 콜드체인’ 제품 개발계획을 발표하며 2021년부터 본격적인 시장진입을 예고했다. 


캐리어냉장의 저온창고는 세계 최고의 냉장·냉동 전문기업인 캐리어가 35년간 국내에서 축적한 설계·설치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시스템이다. 캐리어냉장은 이를 바탕으로 2020년 국내 TOP 3의 저온창고 설치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캐리어냉장의 기술은 △대형 물류 저온창고 △무인 자동화창고 △바나나 후숙시설 △예냉시설 △식자재 물류센터 △식품가공센터 △아이스링크 시설 △CA저장고 △버섯재배 시설 △제약회사 △저온창고 등 수많은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냉동·냉장 기술혁신 선도 
캐리어냉장은 고효율과 정밀한 온도제어가 필요한 다양한 냉동·냉장 제품과 냉동기, 유니트쿨러시스템 등을 공급하고 있다. 소비자가 선정하는 2019년 에너지 위너상을 수상한 국내 최고효율의 인버터 냉동기, 제품설계·디자인 혁신을 가져온 프라임 냉동기, 고효율 유니트쿨러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의 캐리어 인버터 냉동기는 인버터 제어기술을 적용한 고효율과 저소음, 정온유지가 가장 큰 특징이다. 현재 2HP부터 10HP까지, 냉장에서 냉동까지 모든 라인업을 구축했다. 


인버터 냉동기는 전자식 팽창밸브의 오일회수 제어로직으로 안정적인 오일회수가 가능해 최대 130m의 장배관설계도 가능하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원격제어와 디지털장비 점검이 가능해 원격 및 스마트 관리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국내 ‘쇼케이스 냉장고’ 선도기업인 캐리어냉장은 쇼케이스에 캐리어냉장 만의 인버터 기술과 스마트 제상시스템 을 접목해 전기소모를 최대 49%까지 줄 일 수 있다. 캐리어냉장의 고효율, 저소음 인버터 쇼케이스는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 시장에서 업계 1위를 수년간 유지하고 있다.


캐리어냉장의 폭넓은 인버터 제품라인업은 편의점, 중대형 마트, 냉장·냉동 창고, 저온창고 등 다양한 현장에 적용돼 획기적인 에너지솔루션을 실현하고 있다. 


캐리어냉장은 오텍의 국내 최고 특장차 기술과 냉동·냉장 제어기술을 융합해 차량용 냉동기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며 시장을 이끌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알제리와 같은 해외수출을 통해 사업영역을 지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특히 무시동 에어컨에 인버터와 공기청정기능을 적용하고 연료비 소모를 최소화한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면서 운전자의 건강 및 환경까지 고민한 제품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캐리어냉장은 120년 캐리어의 공기 제어기술을 가정용 냉장고에도 적용해 2017년 가정용 냉장고시장에 진입한 이후 4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급속한 신장을 이뤘다. 캐리어냉장의 가정용 제품은 소비자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주기 위해 노력한 결과 이러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소형 냉장고부문에서는 고급스러운 메탈과 1등급 제품이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한다. 400~600리터의 세미빌트인시장에서는 주방에 딱 맞는 피트인 냉장고에 메탈을 넘어 다양한 파스텔 톤 디자인을 적용하면서 시장을 혁신 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
사상 최대 매출·영업이익 달성


캐리어냉장은 이러한 기술력과 차별화를 통해 2020년 코로나19로 주요시장이 역신장하는 상황에서도 사상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을 실현했다. 


토탈 콜드체인시스템 새로운 도약 
캐리어냉장은 독자적인 기술혁신과 성과를 바탕으로 2021년 토탈 콜드체인 시스템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먼저 2020년 11월 개발계획을 밝힌 ‘바이오 콜드체인’ 제품은 독보적인 인버터 기술력과 국내 유일 토탈콜드체인 사업역량을 바탕으로 올해 본격적인 시장진 입에 돌입한다. 


바이오 콜드체인 개발계획은 크게 두 가지로 ‘바이오 냉장고’와 ‘바이오 수송시스템’으로 나뉜다. 


우선 캐리어냉장이 개발 중인 바이오 냉장고는 캐리어냉장만의 독자적인 기술인 인버터 제어기술을 적용해 정온유지는 물론 에너지효율 또한 높였다. 바이오 냉장고는 기존 인버터 냉장고를 기반으로 의료용 제품으로써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해 개발기간을 줄이고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예정이다. 

 

냉동·냉장기술력 바탕
사상 최대 매출·영업이익 달성


특히 IoT기술을 접목해 △실시간 자동 온도기록 기능 △온도이탈 시 알람기능 △문 잠금 경보기능 등이 추가로 탑재된다. 


또한 바이오 수송시스템은 캐리어의 정온기술을 바탕으로 백신 냉장운송 온도인 평균 5℃를 유지하도록 개발하고 있다. 온도편차 보완을 위해 수송용 보온박스가 함께 적용된다. 더불어 개별 수송용 보온박스에 온도기록계를 투입하거나 차량탑 내부온도를 기록계로 관리하는 모니터링시스템도 함께 탑재된다. 


또한 정부정책에 맞춰 인버터제어기술이 적용된 무시동 냉동탑차도 신규 개발할 예정이다. 무시동 냉동탑차는 별도의 발전시스템 및 축전용 배터리를 장착해 엔진이 정지되더라도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야간에 차량의 시동정지 상태에서도 외부전원이 연결되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에 용이하다. 


냉동·냉장 앞선 기술로 시장선도 
캐리어냉장은 설치비를 줄일 수 있고 별도의 실외기 공간이 필요없는 ‘플러그인타입 쇼케이스’의 수요증가에 발맞춰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플러그인타입 쇼케이스는 냉동기가 쇼케이스 내부에 있어 실외기가 별도로 필요치 않아 플러그만 꽂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설치·유지관리 편의성 향상
‘플러그인 쇼케이스’
인버터기술로
에너지효율까지 한번에


캐리어냉장은 냉동·냉장업계에서 유일하게 2년 연속 에너지위너상을 수상하며 고효율에너지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와 같은 성과를 얻은 ‘캐리어 인버터 쇼케이스’는 국내 공인 인증기관 ICR시험결과 기존 정속형제품대비 1도어는 40%, 2도어는 33% 이상 뛰어난 에너지 개선효과를 지니고 있다. 

 

또한 인버터 정온운전으로 소음을 최소화해 매장 내 소음으로 인해 발생되는 환경의 열악함을 개선할 수 있다. 특히 ‘캐리어 인버터 2도어 쇼케이스’의 경우 기계실 부분을 최소화하고 진열된 상품을 더 많이 노출시킬 수 있도록 제품 전면부의 테두리를 최소화한 스마트도어를 적용했다. 이에 따라 해외기업 제품대비 100리터 이상 유효내용적과 넓은 진열면적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혁신적인 플러그인타입 쇼케이스 제품은 동일한 디자인 플랫폼으로 1도어, 2도어, 3도어를 포함해 다양한 라인업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또한 쇼케이스의 진열면적을 최대화하기 위해 기계실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 ‘풀글라스 플러그인타입 쇼케이스’도 개발할 예정이다. 

 

캐리어냉장은 현재 10마력인 ‘인버터 냉동기’를 2021년 20HP, 확대하고 추후 60HP까지 확대해 모든 라인업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 기술은 대형마트와 저온창고의 인버터 냉동기에도 적용할 수 있다. 


캐리어냉장의 고효율 인버터기술은 에너지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한다. 캐리어냉장은 기술적용으로 점주와 창고주에게는 운영비절감 혜택을 제공하고 국가 차원에서는 전기사용절감을 통한 친환경 사업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캐리어냉장의 이와 같은 인버터제어기술은 마트와 저온저장고를 넘는 전 콜드체인분야로 확대할 예정이다. 

 

비대면·환경규제 등 시장변화 대응 
캐리어냉장은 기술혁신과 제품라인업 확대에 더불어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제4차 산업혁명 및 환경규제와 같은 시장변화 대응에 역량을 다하고 있다. 


B2B시장에도 강하게 불어오고 있는 비대면 온라인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새로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온 도관리 모니터링시스템을 재정비하고 각 센서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축적할 계획이다. 


클라우딩을 통해 해당 데이터를 모니터링시스템과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도 완비할 예정이다. 


캐리어냉장은 스마트 무인 쇼케이스 에 적용할 원격제어·관리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비대면 시장에 대응하고 증가하고 있는 무인점포시장을 선도할 예정이다. 


또한 친환경 기술혁신을 통해 환경규제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우선 친환경냉매인 R290a 생산시스템과 태양광시스템 등과 같은 친환경에너지 소재를 저온창고 등에 적용하면서 새로운 미래에너지에 대한 준비도 완비할 예정이다. 


캐리어냉장의 관계자는 “단순히 제품 판매에 그치지 않고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며 “전국 서비스망을 활용한 유지보수서비스를 제공해 제품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리스서비스를 적용해 소비자의 투자비 부담을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또한 인버터기술 적용으로 전기료 절감을 가능케 해 리스비용을 상계할 수 있도록 하고 고객만족 서비스센터를 통한 서비스 대응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