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에기평, 콜드체인 E효율화 R&D 공고

물류센터·차량 등 고효율·저소비 에너지전환

URL복사
콜드체인 물류 에너지효율화에 대한 R&D가 실시된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2021년 신규과제로 ‘정온물류 운송 및 물류센터 에너지효율화 기술개발 및 실증’을 공고했다.

최근 신선식품 및 HMR식품(가정간편식)산업의 지속적 성장에 따른 정온물류서비스 수요증가 및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물류활동 기반 맞춤형 콜드체인 물류센터플랫폼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정온물류 기술 선진화를 위해서는 해외의존도가 높은 물류설비·장비의 국산화 및 에너지효율화 기술개발과 정온물류 배송차량 효율향상 기술, 청정에너지 연계 AI, IoT,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에너지효율 통합 관리시스템 개발이 필수적이다.

특히 콜드체인 시장수요 대응과 함께 비대면산업 육성과 그린뉴딜 기술발전 등 정부정책에 부합하고 유통산업·건물·수송 부문을 연결하는 국가 기간산업인 물류산업에서 에너지다소비부문인 정온물류분야의 고효율·저소비 에너지구조로의 전환 플랫폼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 과제는 정온물류 공급사슬에서 에너지관리의 핵심요소인 정온 물류센터(보관)와 물류차량(운송)의 에너지효율화에 대한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하는 것이다.

과제는 크게 △정온물류 운송용 적재함 전력화 및 에너지효율 향상 기술개발 △정온 물류센터 온도제어 및 작업설비의 에너지저감 기술개발 △물류활동기반 정온물류센터 에너지관리시스템 개발 및 실증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위해 냉장·냉동 트럭용 적재함 경량·고강도·고단열 벽체 및 구조 성능향상 기술을 개발하고 독립운전이 가능한 냉장·냉동 적재함용 전기냉동 시스템 개발 및 유체역학 기반 구조최적화 연구가 진행된다. 물류용 냉장·냉동 적재함 전기냉동기 연계 원격 모니터링 및 스마트제어 기술, 적재함 온도제어 최적화 및 이상현상 감지기술 등도 함께 개발된다.

이와 함께 유체역학 시뮬레이션 기반의 3차원 온도제어 및 공간·구조 최적화, 정온물류 센터 냉동시스템자율 스마트제어를 위한 센서·네트워크 최적화, 물류센터 공간의 온도제어가 가능한 고효율 HVAC시스템 개발, 물류활동 기반 정온물류센터 내부 스마트 조명제어 등도 진행된다.

실증시험은 연면적 8,000m² 이상의 정온물류센터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실증에서는 물류활동기반 정온물류센터 에너지최적화 기법 및 공간설계 지침과 에너지자립 및 전력품질·효율 향상 기술, 인공지능 융복합 에너지관리시스템 등을 개발한다.

수요기업·기관 연계 스마트 정온물류센터 실증 및 신뢰성 검증과 함께 에너지저감형 정온물류센터 적용지침 등도 개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