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롯데알미늄 EM사업본부, 냉동스토커·스마트쇼케이스 주력

친환경냉매·발포제 ‘R290·사이클로펜탄’ 전환

URL복사
롯데알미늄 EM사업본부는 △플러그인 냉동·냉장 쇼케이스(수직형, 평대 등) △CVS용 오픈 쇼케이스 △상업용 냉장고(수출형) △자판기 등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쇼케이스 수출용 제품의 냉매 및 발포제를 친환경으로 2019년 변경했으며 지난해 국내용 쇼케이스에도 친환경 냉매와 발포제로 전환했다. 냉매의 경우 기존 R404A, R134a를 R290으로, 발포제의 경우 R141b를 사이클로펜탄으로 전환했다. 

롯데알미늄 EM사업본부의 관계자는 “R290은 탄화수소 냉매로 독성이 없으며 안정적으로 오존층파괴지수(ODP)가 없으며 지구온난화지수(GWP)도 매우 낮다”라며 “사이클로펜탄은 오존층 파괴물질인 HCFC계열이 아닌 친환경 물질을 사용해 선진국 환경기준을 만족하는 소재”라고 강조했다. 


기존 시스템쇼케이스 및 냉동창고 등 수주성 사업을 2020년말로 중단한 롯데알미늄 EM사업본부는 △연중 365일 운영 체계 △점포별 책임 전담 서비스 기사제 도입 △전국 통합 콜센타 운영(긴급 CALL 접수 후 3시간 이내 방문) △전국 약 70개 AS지정점 운영 등으로 신속한 사후관리도 가능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냉동스토커·스마트쇼케이스 주력
주력제품 중 하나인 냉동스토커(평대: 모델명 LSC-FH600)는 정밀온도제어 및 사용 편리한 디지털 디스플레이, 고온경보 알람, LOW-E 유리 적용, 이슬 맺힘 최소화 등의 기술이 적용됐다. 현재 롯데제과, 롯데푸드, 세븐일레븐 등 연간 약 6,000여대를 납품 중이다. 

아이스크림 및 밀키트 등 냉장·냉동제품 판매가 가능한 스마트쇼케이스는 단독형과 결합형 등 2종류로 산업용 PC를 적용한 21.5인치 광고용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IC카드와 10인치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키오스크 주문은 물론 재고 및 판매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자동 도어 자금장치도 적용됐다. 

냉장온도는 0~10℃, 냉동온도는 -22~-16℃가 가능하다.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무인점포가 증가하고 무인 결제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 무인카페, 스터디카페, 무인스토어에 적합한 제품이다. 

롯데알미늄 EM사업본부의 관계자는 “에너지효율에 탁월한 인버터 방식 제품 출시를 위해 현재 연구소에서 개발 중으로 올해 하반기 출시가 목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