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이오 콜드체인 대표기업] 아이텍

의료용 콜드체인 플랫폼 구축…백신 모니터링 수주 집중
동우텍·송정약품 자회사 편입…시너지 기대

URL복사


반도체 공정 테스트 전문기업인 아이텍이 동우텍, 송정약품을 자회사로 편입함으로써 의약품 콜드체인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아이텍은 반도체 관련분야에서 기반을 탄탄히 다져왔지만 업종자체의 성장한계를 극복하고자 새로운 미래먹거리를 탐색해왔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는 방역 및 백신·치료제 개발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이며 세계 각국의 한국의료기술 재평가 등에 따라 코로나19 관련 의료기기 수출이 폭증하고 있다.

아이텍은 자회사 삼성메디코스와 아이텍H&D를 통해 진단키트, 손소독제, 마스크 등 K-방역 솔루션을 확보하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유통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백신, 치료제의 안전한 공급을 위한 바이오 콜드체인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미 시장에서 기술력과 영업망을 확보한 동우텍, 송정약품을 자회사로 편입하며 바이오 콜드체인 플랫폼을 구축했다.



재무·네트워크·기술력 시너지 기대
송정약품은 기초예방접종 백신을 조달청 공개입찰을 통해 전국보건소에 납품하고 기초 및 선택예방접종백신을 서울·경기지역 병원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25년간 의약품유통을 해온 송정약품의 주도하에 10여개 도매상으로 구성된 ‘콜드체인 백신전문 물류지주회사’ 설립을 계획하고 있어 성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냉동차량, 냉동창고, 인건비(전문약사) 등 비용부담은 성장의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 아이텍의 탄탄한 재무기반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높은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동우텍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출신 연구원들이 개발한 모니터링솔루션으로 콜드체인시장에 가장 먼저 접근한 기업이다.

안전성이 강조되는 백신콜드체인은 시장에서 검증된 제품이냐 아니냐를 가장 우선적인 평가기준으로 삼는다. 일반 중견기업이 아무리 좋은 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내놓는다 해도 적용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이 현실이다.

동우텍의 경우 녹십자랩셀, 질병관리본부, 대기업, 병원 등에서 많은 실적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검증된 제품으로는 현재 국내시장에서 대체할 기업이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 동우텍 역시 아이텍의 마케팅 능력과 송정약품의 유통망이 합쳐지는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의약·식품분야 확장
백신유통과 관련해 송정약품이 공급하고 있는 제약사는 △글락소스미스클라인 △휴온스 △사노피파스퇴르 △하나제약 △보령바이오파마 △한국팜바이오 △녹십자랩셀 △제이더블유중외제약 △SK바이오사이언스 △명문제약 △광동제약 △대한약품공업 △한국백신판매주식회사 등 13개다.

송정약품의 네트워크에 콜드체인 모니터링시스템을 제안, 적용시키는 것이 아이텍의 1차 목표다. 장기적으로는 의약품 관련산업은 물론 신선식품 및 냉동식품시장에서 모니터링을 확장시키는 것이다.

일반 소비자가 자신이 주문한 택배의 위치를 파악하게 된것은 이미 10여년 전부터다. 앞으로는 신선식품시장에서도 위치나 온도 등 소비자가 원하는 상태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등장할 것이다.

이는 콜드체인산업이 지금보다 고도화·전문화된다는 의미다. 신선식품이 산지에서 소비자까지 전달되는 과정에는 관리실패로 인한 로스율이 존재한다. 콜드체인은 이러한 로스율을 줄일 수 있으며 유통업체의 수익성을 가져올 수 있다.

아이텍은 송정약품과 동우텍의 강점을 극대화해 단기적으로는 백신운송 사업수주를, 장기적으로는 온도관리가 필요한 모든 의약품과 신선식품 콜드체인시스템에 솔루션을 적용한다는 전략이다.

아이텍(대표 이장혁)은 2005년 2월 설립된 시스템반도체 테스트 전문기업으로 시스템반도체 생산의 마지막 공정테스트를 담당하고 있다. 웨이퍼·패키지 검사를 주력으로 2019년 기준 페키지테스트 52%, 웨이퍼테스트 35%, 반도체 테스트 프로그램 개발 10%의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관련시장 점유율은 2위이지만 삼성 외부업체로는 1위를 달리고 있다.

계열사로 △네오엔프라 △송정약품 △삼성메디코스 △아이텍H&D △동우텍 등이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을 위한 신규사업 진출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1999년 설립된 동우텍(대표 전광규)은 콜드체인시스템을 비롯한 환경·보건·안전분야에 IT를 접목시켜 제품을 연구개발 및 생산·판매하는 전문기업이다.


클라우드 및 모바일로 온도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통합관제서버시스템을 기반으로 출고-운송-보관-운송-고객에 대한 전 과정의 온도 및 위치추적 정보를 제공하는 콜드체인 온도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콜드체인용 온도모니터링 제품으로는 온도 및 위치추적 트래커인 ‘콜드체인키퍼’, 온도기록 데이터로거인 ‘미니키퍼’가 있다.

2008년 8월 설립된 송정약품(대표 유영구)은 의약품 유통을 전문으로 특히 예방접종 백신유통에 특화된 기업이다. △조달청 공개입찰을 통한 예방접종 백신 국방부 및 전국보건소 납품 △서울·경기지역 병원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유통△의료기기 및 소모품 공급 △전문의약 및 백신의약품 온라인 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송정약품은 의약품운송체계의 선진화 및 과학화를 위해 IoT기반 콜드체인시스템을 도입해 과학적이고 검증된 의약품 배송체계를 확립하고 있다.

아이텍H&D는 아이텍의 100% 자회사로 2020년 1월부터 ELISA, PCR, RAPID Type의 국내·외 진단키트 유통과 각종 방역용품 제조사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기반으로 코로나19 관련 방역솔루션 및 바이오부문 신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진단키트는 △플렉센스 △오상헬스케어 △sd바이오센서 △수젠텍 등 국내 다수의 제조사의 조달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친환경첨단복합소재 △KF94 △KFAD △덴탈 등 마스크업체의 제품총판 및 방역용품 영업을 대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