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R&D 참여기업] 컴퍼니위

블록체인 활용 콜드체인 디지털트윈 구축

URL복사
컴퍼니위(대표 위재우)는 블록체인기반 데이터플랫폼 개발 전문기업으로 에너지·물류분야 신기술적용을 통해 생산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도시가스사업을 진행하며 최근에는 에너지기업이 사회취약계층에게 전기를 기부하는 블록체인기반 전력기부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콜드체인 물류분야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단절, 신뢰성확보 곤란 등 문제를 해결하려면 콜드체인제품별로 요구되는 서로 다른 온도를 인식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해 온도데이터 공유해야 한다.

컴퍼니위는 현재 콜드체인관리체계가 고객이 아닌 공급자관점에서 운영되는 상황을 공급자가 아닌 고객관점으로 운영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컴퍼니위는 블록체인의 익명성·투명성을 활용해 100% 추적가능한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술특허로 익명성과 함께 투명성(추적성)을 극대화한다. 또한 GPU활용 고속처리데이터기술을 통해 도시단위 콜드체인 디지털트윈 시스템구축에 활용할 계획이며 통신음영지역에서 데이터신뢰성을 확보하는 마이크로블록체인기술로 콜드체인시스템과 물류상황을 개선한다.

범용온도센서와 참여자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블록체인 DB에 저장, 플랫폼에 제공하며 데이터 공유·조회기능을 구축한다. 

올해는 마이크로블록체인시스템을 개발하고 엔로지스 물류창고에 파일럿환경을 구축해 지속해서 검증과 기술보완을 이어간다. 연구 2년차에는 하이퍼레저기반 블록체인시스템 시험적용과 함께 콜드체인 참여자가 종단간 온도데이터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상용화한다.

 2023년에는 개발된 기술을 현장적용해 검증과 기능보완을 진행하고 데이터를 참여기관에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콜드체인 GPU전용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물류분야에 서비스하고 센서·통신장치, 콜드체인모니터링시스템 서비스모델을 사업화하며 농축산물에 적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