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국토부 R&D 주관기관] 스마트큐브

신선식품 택배배송 인프라 구축
콜드체인 말단 생활물류, 친환경·안전성 확보

URL복사

배송·인프라 혁신기술개발 사업의 ‘고밀도 스마트택배 말단보관 인프라 및 관리·운영기술 개발’ 과제는 스마트큐브(대표 유시연)와 한국해양대 서동환 교수팀이 함께 진행한다.

이번 과제는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화물발송과 교부가 가능하며 보관용량 제고를 위한 가변형 셀기반 스마트보관함·배송연계기술을 개발해 증가하고 있는 신선식품 콜드체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된다.

냉동·냉장·상온 온도조절 
택배물량이 증가하면서 무인택배함 수요가 늘고 있지만 기존 무인택배함은 다양한 규격화물을 취급할 수 없다. 이번 과제는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택배공동화로 공간효율성과 화물배송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원하는 시기에 접수·배송이 가능한 온디멘드 환경을 구축한다. 

물품보관함 관련 UI·UX는 고객과 사용자를 중심으로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개발해 통일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신선제품·의약품 등 콜드체인 유통특성을 반영해 △냉동 △냉장 △상온 등 물품특성에 맞는 온도로 보관할 수 있는 온도조절가능 보관함 제작기술이 필요하다. △고속적재 로봇기술 연계 △가변형셀 구조 적용 △타워형·멀티레이어형 등 개발을 통해 차별성과 함께 다른 과제와의 연계가 중요하다. 

기존 택배시스템의 다양한 시스템연동과 고밀도적재를 위한 화물접수, 정보연계와 운영시스템 개발도 필요하다.

이번 과제는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화물 발송·교부가 가능하며 화물보관밀도 향상을 위한 가변형 셀을 가지는 스마트화물관리함 기술을 개발한다. 물품보관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복합단지 내 배송기사 생활화물 배송·적재 협업용 자율주행기반 로봇배송·보관연계기술과 함께 하역·배송 노동부하 저감과 주거지역 접근성도 제고해야 한다.

연구개발은 △고밀도보관함 화물접수·정보연계와 운영시스템 기술 △화물정보 인식·관리시스템 △저층 주거밀집지원을 위한 타워형 스마트무인택배의 집·배송 모듈형 보관시스템과 시스템제어 기술 △공동단지·지하철 등 지원 멀티레이어형 보관·운영기술 △테스트베드 구축과 실증기술 등으로 구성된다.

과제 추진계획은 △고밀도 보관함 화물접수와 정보연계·운영시스템 기술(2021~2024년) △공동단지·지하철 등 지원 멀티레이어형 보관·운영기술(2022~2027년) △저층주거밀집지역 지원 타워형 보관·운영기술(2024~2027년) 등이 있다.

이번 과제는 스마트큐브가 총괄을 맡아 진행한다. 스마트큐브는 고밀도 스마트택배 말단보관 부분을 맡아 비대면배송으로 늘어나는 택배물류를 공간활용을 통해 택배함 사용률도 높이기 위한 인프라마련을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한국해양대는 스마트큐브 운영전략을 지원하며 소프트웨어 구성방법, 물건인식과 택배보관 데이터 전송과정에서 최적화하는 적재시스템을 구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