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R&D 참여기업] 연세대

친환경 신선물류유통 적용성 연구

URL복사
연세대 원주산학협력단 패키징 및 물류학과는 국내 유일 4년제 패키징·물류관련 교육·연구기관이다. 서종철 교수팀은 △상변화물질(PCM) △고차단성소재 △항균성소재 △친환경소재 △재활용 등 기능성패키징소재와 응용개발을 진행하며 패키징분야에 특성화된 평가기술과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과제는 온도민감성 화물의 안전성확보, 생활폐기물절감을 위한 신선물류용포장기술(RTP)과 운용시스템(RTS) 개발이 목적이며 주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함께 개발·상용화 가능한 기업중심으로 컨소시엄이 구성됐다. 

연세대는 기능성·친환경성 패키징소재와 개발된 제품 패키징 관점상 평가는 중요한 기술로 이해된다. 자체 친환경 단열재개발과 함께 협동기관의 개발제품을 평가하며 제품효과를 이론적·경제적측면에서 분석할 예정이다.

연세대는 패키징분야에 특성화된 다양한 연구과제 수행경험, 분석과 평가장비 등의 인프라, 대내·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친환경 포장제품설계 △포장소재개발 △평가와 분석 △재활용기술개발 등 패키징관련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미세플라스틱 이슈가 있는 아이스팩 냉매소재에 친환경성을 확보한 재료를 개발했으며 이번 과제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로 친환경 신선물류시스템을 구축한다. 과제는 1단계(1~3년차)와 2단계(4~6년차)로 구성됐으며 연세대는 5년차까지 참여한다. 1단계는 △신선물류용 RTP 소재물성 △안전성 △기능성 △친환경성평가를 연구하며 2단계는 제품의 신선물류 유통과정 적용성평가와 제품의 전 과정평가분석을 진행한다.

이번 과제에서 개발될 신선물류 운용시스템(RTS)에 적합한 소재·기술을 연구해 개발제품의 특성, 친환경성 등이 더욱 우수한 소재와 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