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모스에어 ‘패브릭덕트’, 냉장시설 최적 냉방효과 구현

유니트쿨러 등과 조합, 균일한 공기분배 실현

URL복사


패브릭덕트 전문기업 코모스에어시스템(대표 김영주)은 나노기술을 기반으로 100% 폴리에스테르 원사로 제작된 Durkeesox 패브릭덕트를 공급하고 있다. 기존의 덕트방식은 공기를 반송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패브릭덕트는 공기반송과 취출구를 일체화한 ‘All in One 덕트시스템’이다.

건물의 사용조건 및 덕트 설치높이 등을 고려해 원형, 반원형, 타원형 등의 형상, 덕트 레이아웃 및 색상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온도는 –53~100℃ 범위다.

특히 나노기술이 접목된 원사 자체가 난연성을 보유하고 있는 패브릭으로 제작돼 영구 난연성을 지니고 있다. 높은 내압성과 인장강도, 공기투과성, 항균 및 정전기방지 등 재료의 우수한 물리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15년 이상 품질보증이 가능하고 KS, UL, EN, BS 등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100% 사용자 맞춤 공장제작, 가벼운 재질과 간결하고 빠른 설치로 기존 덕트설치대비 설치시간이 1/10로 단축된다. 이러한 조건으로 타 덕트방식에 비해 공사기간 및 비용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

일반적인 금속성 덕트대비 1/40 이하의 중량에 불과한 매우 가벼운 시스템으로 건물 하중에 영향이 미미하고 제품 운송 및 현장반입 등도 수월하다.

하이브리드기능의 덕트는 약간의 공기가 항상 표면을 통해 확산되는 투과성직물로 만들어진다. 이는 매우 습한 조건의 실내(90%RH 이상)에서도 덕트표면의 결로문제를 방지해 방습을 위한 보온이 불필요한 것이 특징이다.

Durkeesox 패브릭덕트는 현장 TAB가 필요없다. 전문 프로그램을 통한 시스템설계와 재료특성에 의해 공장에서 모든 밸런싱을 수행하므로 설치된 덕트시스템의 균형을 맞출 필요가 없다.

유니트쿨러+패브릭덕트, 균일한 공기분배 실현
현재 많은 냉장산업에 균일한 공기공급 특성을 가진 패브릭덕트가 채택되고 있다. 냉장시설에서 최적의 냉방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유니트쿨러 등 에어컨시스템과 패브릭덕트의 조합으로 균일한 공기분배를 실현하고 있다.

실 전체에 일정한 기류분포를 형성해 온도편차를 균일하게 하고 냉각시간을 단축하며 에너지절감이 가능하고 장비소음을 줄여 작업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보관시설은 일반적으로 약 10m 이상 높이의 건물 구조에 물품저장을 위한 랙으로 구성돼 있다. 덕트없는 유니트쿨러 단독 사용은 물품이 저장된 랙에 의한 기류흐름의 방해로 실 전체의 균일한 온도분포가 어렵게 된다. 패브릭덕트는 원형반원형 타원형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돼 이러한 간섭을 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