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동아대 물류센터, 스마트컨테이너 실용화 나선다

14개기관 컨소시엄 구성해 공동연구개발 수행

URL복사


동아대 스마트물류센터(SLC: Smart Logistics R&D Center)는 6월11일 ‘2021년 스마트컨테이너 실용화 기술개발사업 킥오프 워크숍’을 부산항국제컨벤션센터(BPEX)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과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 △조승환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신정택 부산상공회의소 고문 등이 참석했다.

동아대를 포함한 14개 공동연구개발기관(컨소시엄)은 킥오프 워크숍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컨테이너 개발을 대내·외에 알리고 협력을 다짐했다.

스마트컨테이너란 화물 포장·수송용기인 컨테이너에 △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안전한 화물수송을 도모하고 언제 어디서나 화물 상태와 위치를 관리·제어할 수 있는 신개념 컨테이너다.



동아대는 해양수산부 ‘스마트컨테이너 실용화 기술개발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 앞으로 4년간 국비 85억원을 지원받아 14개 기업 및 기관과 공동연구개발 사업을 수행한다.

이번 사업에는 △기술개발: 한국전자기술연구원·에스위너스·밴플러스 △사업화: HMM·남성해운·한국해양진흥공사·삼성중공업 △표준화: 한국해양수산개발원·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스마트해상물류체계구축: 인천항만공사·울산항만공사·여수광양항만공사·HPNT 등이 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참여한다.

최형림 스마트물류센터 소장은 “이번 사업은 기존 컨테이너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내장하고 이를 국제표준으로 제안, 미래에 유통될 컨테이너의 방향성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며 “해양수산부의 스마트 해상물류 체계구축과 연계해 우리나라 해양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