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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차세대 유통시장 비전 제시

6월23~25일 코엑스서 ‘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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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옥)는 6월23일부터 6월25일까지 유통혁신 주간으로 정하고 이를 계기로 코엑스에서 ‘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디지털 유통대전은 국내 유일 디지털 유통기술 행사로 국내 주요 유통사(E-커머스 기업)와 새싹기업,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최신 기술과 유행을 공유하고 차세대 유통시장을 선도할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장으로서 마련됐다. 

디지털 유통대전은 디지털 비대면 신기술 전시와 함께 E-커머스 피칭 페스타, 디지털 유통혁신 학술대회, 사업 상담회 등 4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쿠팡, SSG.com 등 국내 주요 혁신 유통사들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운용 중인 디지털 서비스와 상용화 준비 중인 최신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며 6월 초 현재 150여개 부스가 전시를 준비 중이다.

또한 △풀필먼트 △빅데이터 △디지털 유통서비스 △E전자상거래 새싹기업 등 유통혁신의 핵심 주제별로 대표기술 업체들의 공동전시도 진행될 예정이다.  실제 관람객이 디지털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 데일리 라이프 특별관’ 등 체험관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디지털 기반기술을 E-커머스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제품,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E-커머스 솔루션 IR피칭대회’도 개최한다.

이번 대회에는 예비창업자, 대학생 등 약 80개 팀이 참여해 해외소비자 분석 쇼핑 플랫폼, 점포의 빈 공간을 활용하는 마이크로 풀필먼트(Micro Fulfillment) 등 다양한 디지털 유통서비스 아이디어가 제안됐다.

이 중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 12개 팀을 선정 후 디지털 유통대전에서 유통사‧투자자‧학계에서 선정된 심사위원을 대상으로 본선 경연 및 전시회를 진행한다. 본선진출 팀에게는 산업부 장관상(2팀), 후원 기관상(7팀), 인기상(2팀), 특별상(1팀) 등이 소정의 상금과 함께 수여될 예정이다.

특히 유통산업연합회와 유통학회, 업계 전문가 등 유통물류 전문가들이 함께 유통산업의 미래 비전을 논의하는 ‘디지털 유통 혁신 학술대회’도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된다. △(6월23일) 유통혁신주간 개막 컨퍼런스 -유통기업과 ESG, 코로나 이후 미래 전략, 소비 트랜드 등 △(6월24일)유통 스타트업 CEO 토크 콘서트 –김명환 매쉬코리아 CTO, 이재원 고피자 이재원 대표 △‘빅뱅시대, 유통산업의 미래’ 포럼 -풀필먼트 성공전략, 라이브 커머스 성공 전략 등 △(6월25일)세미나 -유통 4.0시대, 디지털 리테일테크의 미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디지털 유통대전 기간 중 코트라는 국내 유통사, 새싹기업, 예비 창업자와 국‧내외 바이어간 네트워킹, 투자 매칭을 위한 비즈니스 상담회도 온‧오프라인에서 개최한다.

산업부의 관계자는 “올해 개최되는 ‘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이 국내 유통사, 새싹기업 등의 최신기술을 공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함으로써 유통혁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올해를 시작으로 E-커머스 피칭페스타를 포함한 디지털 유통대전을 매년 6월에 연례적으로 개최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이나 기관은 디지털 유통대전 홈페이지(www.retailtechshow.co.kr)를 통해 참가 신청 및 상담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