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밋모빌리티, AI 배차 솔루션 ‘루티’ 日 진출

도쿄 라스트마일 크라우드소싱 플랫폼과 실증사업 진행

2024.02.25 16:10:01

AI 기반 경로 최적화 및 배차 최적화 솔루션 ‘ROOUTY’ 개발사인 위밋모빌리티가 도쿄 라스트마일 크라우드소싱 플랫폼 DIAq와 협력해 해외진출을 본격적으로 가속화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위밋모빌리티와 DIAq는 최근 일본 라스트마일 물류의 문제를 해결하고 시장을 선점하기위해 혁신적인 솔루션을 기반으로 실증사업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DIAq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은 지역사회 내 긱 워커(Gig worker: 독립적으로 계약해 온라인 플램폼기업이나 어떤 기업에 계약직으로 일하거나 임시 및 대기하는 근로자)들이 유휴시간 내 소형 화물배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매점 및 유통업체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공유 경제 기반 플랫폼으로, 라스트마일분야에서의 혁신에 주력하고 있다. 

위밋모빌리티는 DIAq 플랫폼을 통해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물류망을 개발하는 데 루티의 경로최적화, 배차최적화 기능 및 실시간 관제기술을 접목해 물류운영의 효율화 및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가능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양사는 현재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엔진 및 비즈니스 로직을 고도화해가고 있으며 이번 프로젝트는 참여형 크라우드소싱을 기반으로 도심 내 생활물류망의 지속가능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이를 통해 도쿄 도시물류체계 혁신과 함께 새로운 커머스 배송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강귀선 위밋모빌리티 대표는 “도쿄 라스트마일 크라우드소싱 플랫폼과 협력을 통해 일본시장의 페인포인트를 해결함으로써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배송모델을 개발하고 글로벌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라며 “이를 통해 글로벌 라스트마일시장에서 선두주자로서 역할을 굳건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앞으로 위밋모빌리티는 도쿄를 시작으로 다양한 국가와 지역에서의 라스트마일 배송서비스 구축 및 실증사업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강은철 기자 eckang@coldchainnews.kr
Copyright Coldchainnew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콜드체인뉴스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71, 마곡나루역프라이빗타워Ⅱ 1006호 (우 07788)
대표이사 겸 발행, 편집인 : 강은철 | 사업자등록번호: 796-05-00237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561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강서4502호
정기구독문의: 02-712-2354 | 이메일 : coldchainnews@coldchainnews.kr
Copyright ⓒ khar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