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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입점소상공인 21만명·거래 9조원 돌파

2023 쿠팡 임팩트 리포트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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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은 1월1일 소상공인 판로개척을 위해 2022년 6,800억원을 지원해 입점 소상공인이 21만명을 돌파했으며 총 거래액은 9조원 이상으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쿠팡이 최근 발간한 '2023 쿠팡 임팩트 리포트'에 따르면 쿠팡 입점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은 21만명 이상으로 집계됐으며 2021년(약 15만7,000명)과 비교해 33%, 2015년(약 1만2,000명)과 비교하면 17배(1630%) 늘었다. 


이들의 총 거래금액은 9조1,800억원(2022년 기준)으로 2019년(4조1,080억원)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어났다. 거래금액은 비서울지역에서 72%가 발생했으며 제주·울산·충북·경북 등 비서울지역은 2020년 서울지역 소상공인과 비교해 약 2배 높았다.




이중 쿠팡 물류센터에 입고하면 포장, 로켓배송, 고객응대를 모두 대행해주는 로켓그로스(판매자 로켓배송) 이용 중소상공인은 1만2,000명 이상이다.

쿠팡이 2022년 대만에 진출하면서 소상공인의 수출을 지원했다. 2023년 기준 대만 로켓직구 판매자 중 소상공인 비중은 약 67%로 수출한 품목은 18만개, 매출은 12억원 이상이다. 쿠팡은 소상공인 제품의 물류·통관·현지 배송·고객응대를 대신 처리해주고 있다.

쿠팡의 자체브랜드(PB)상품을 만드는 중소제조사들의 2022년 매출은 전년과 비교해 29% 늘었다. PB 중소제조사들은 2023년 기준 2만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으며 2021년대비 137% 늘어난 1만4,000개 이상의 카테고리 제품을 쿠팡에 공급했다.

직원 3명 중 1명 청년⋯육아휴직 사용도 4배 늘어


쿠팡의 이번 리포트에 따르면 물류사업을 담당하는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의 고용인원은 6만명 이상이며 직원 3명 중 1명이 청년(19세~34세), 전 직원 2명 중 1명은 여성(2022년)이다.

쿠팡은 아시아권 최대 풀필먼트센터 중 하나인 대구FC 건립을 위해 3,200억원 이상을 투자했으며 인공지능(AI), 물류로봇 등이 접목된 최첨단 물류기술과 설비를 투입했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쿠팡이 대구에서 새로 고용한 직원은 약 1,600여명, 간접 고용효과는 약 1만명으로 추산된다.

쿠팡은 임직원을 위해 한달간 업무를 하지 않고도 급여를 받으며 보건전문가들로부터 금연·금주·스트레스 등 건강관리를 받는 '쿠팡케어' 프로그램을 도입했으며 현재까지 참가한 직원은 약 8,300명이다.

여성 배송근로자의 생리휴가 사용비율은 2022년 89%로 2020년대비 70% 늘었다. 육아휴직 등 육아제도 사용 비중도 2020년대비 2022년 4배 증가했다.

쿠팡의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를 토대로 소상공인 파트너들과 상생하고 경기침체와 고금리, 고물가 속에 이들의 성장을 위해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지역균형 발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직원들의 동반성장 정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