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일본 HVAC&R에서 만난 사람들] 곽병권 코플랜드 상무

“DVI 기술 스크롤압축기 출품
고효율·저비용 고객요구 충족”

URL복사

코플랜드(Copeland)는 냉난방 및 냉동·냉장관련 압축, 제어기술, 소프트웨어, 모니터링부문에서 지속가능한 클라이밋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기업이다. 최상급의 엔지니어링 및 설계와 광범위한 포트폴리오의 모듈레이션 솔루션을 통해 압축기 표준을 설정할 뿐만 아니라 진화를 선도하고 있다.


코플랜드의 기술과 스마트에너지 관리솔루션을 결합해 육상 및 해상의 여러 환경에서 조건을 조절·추적·최적화해 온도에 민감한 제품을 보호하며 공간의 편안함을 선사한다.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 규제에 적합한 솔루션, 그리고 전문지식을 통해 다음 세대를 위한 혁신적인 클라이밋테크놀로지를 제공한다.

코플랜드는 이번 전시회에 CO₂ Transcritical 전용 자연냉매용 스크롤압축기 ZTW와 R290 냉매전용압축기 YHV를 출품했다. 코플랜드에서 한국·일본·대만 등 동북아 냉동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곽병권 코플랜드 상무를 만났다.

▎이번 전시회 참관배경은
HVAC&R JAPAN은 국내 냉동공조시장에 참고가 되는 글로벌 기술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이번 참관을 통해 향후 5~10년 후 국내시장의 모습을 예상할 수있으리라 생각한다. 특히 최근 냉매동향을 파악하고자 참관했다.

▎전체적인 전시회 분위기를 평가한다면
일본은 예전부터 다이킨, 파나소닉, 미쓰비시, 캐리어 등 글로벌기업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와 다르게 중견기업 전시가 드물어 다양한 제품군들을 접하지 못해 아쉬운 부분이 있으나 글로벌기업이 나아가는 방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시회에서 가장 인상 깊게 본 제품은
다이킨과 미쓰비시 부스에서는 각 어플리케이션 별로 기존 냉매를 대체하는 대안을 잘 정리했으며 미쓰비시는 스크로터(저단 로타리+고단 스크롤)라는 특이한 형태의 CO₂ Transcritical 전용 압축기를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출품제품 소개와 특장점은
코플랜드가 이번 전시회에 출품한 제품군은 Low GWP 냉매동향에 한발 앞선 자연냉매용 압축기로 ZTW라는 CO₂ Transcritical 전용 스크롤압축기와 YHV라는 R290 냉매전용압축기다. 두 모델 모두 에너지효율도 높은 Variable Speed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중앙집중식 냉동을 위해 최근 유럽시장에 도입된 초임계 CO₂ 냉동시스템용 코플랜드 스크롤솔루션은 플래시 가스 관리를 위한 혁신적인 동적 증기분사기술 (DVI: Dynamic Vapour Injection)을 적용한 스크롤압축기로 모든 기후에서 낮은 운영비용을 보장한다.

ZTW스크롤압축기, ZOV스크롤압축기, 인버터드라이브 및 XC-Pro시스템컨트롤러 및 OM5오일관리를 통해 안정적이며 간소화된 CO₂ 냉각용 중앙집중식 부스터솔루션이다.

병렬압축이 필요치 않아 시스템 복잡성이 크게 감소하며 모든 기후대에 통합 시스템설계가 가능하다. 기존 장비제조기업, 설치자 및 소매기업 모두 이 기술이 장착된 부스터시스템의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새로운 코플랜드 CO₂ 스크롤기술의 장점은 분산형 아키텍처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분리가능한 가스냉각기가 있는 모듈식설계, 사전구성된 매개변수가 있는 스마트제어 개념 및 접근하기 쉬운 배전박스를 특징으로 하며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으로 빠른 시운전과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한다.

또한 CO₂ 압축기의 경우 각 부분의 압력이 굉장히 높아지기 때문에 시스템 구현을 위해서는 높은 압력을 제어할 수 있는 적절한 컨트롤러가 필수적이다. 코플 랜드는 이러한 Low GWP 솔루션 압축기 뿐만 아니라 CO₂에 필수적인 컨트롤러 패키지, 밸브 등도 모두 갖추고 있다.

▎경쟁사와 비교해 코플랜드 제품의 차별성은
ZTW는 향후 글로벌에 적용될 CO₂ Transcritical system용 압축기로 모든 CO₂ Transcritical system분야에서 범용적으로 적용되는 반밀폐 왕복동식 압축기가 아닌 밀폐 스크롤압축기로 반폐 왕복동식압축기대비 경량화·단순화·효율성에 특장점을 가지고 있다. DVI라는 기술을 통해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이다.

또한 글로벌공급자 중 거의 유일하게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압축기뿐만 아니라 드라이브, 콘트롤러, 밸브 등 CO₂시스템에 적용되는 모든 장비를 패키지로 공급할 수 있어 사용자의 개발시간을 최소한으로 단축시키며 가장 경쟁력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코플랜드의 모든 제품은 신뢰성을 높이고 조용한 작동을 위해 설계 및 검증됐다. 또한 오늘날의 에너지 및 환경표준에 맞춰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주력제품분야 전시회 트렌드는
중·저온용 솔루션을 중심으로 해당분야의 추세가 Low GWP 솔루션임을 고려할 때 이전보다 CO₂솔루션이 더 많아질 것 이라는 예상과 달리 모든 주요기업이 Interim solution(중간과정)인 R448·449, R407H, R463A 등 제품을 많이 소개했다.

특히 대표적인 공조용 냉매로 알려진 R32를 사용한 중저온 제품군을 보며 글로벌 공조기업들의 트렌드를 명확히 읽을 수 있었다. 이는 아직 최종 솔루션인 CO₂를 시장에 적용하는데 있어서 여러가지 한계를 확인하며 CO₂ 정착은 시간이 더 걸리겠다는 방증으로 보였다.

▎앞으로 사업계획은
코플랜드는 친환경 대체냉매기술 연구·개발을 통해 지구온난화 극복방안을 모색해가고 있으며 고객이 환경 및 규제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혁신적인 HVAC&R기술 및 콜드체인솔루션을 통해 주거용에서 상업용, 산업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의 공간에서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효율성을 개선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국, EU 등이 발표한 냉동· 냉장 및 공조시스템에 적용되는 냉매생산 및 소비를 순차적으로 줄이기 위한 단계적 규제에 따라 코플랜드 역시 친환경 대체냉매기술을 개발하며 Low GWP를 위한 해결책을 탐구하는데 선구적인 역할을 해왔다.

앞으로도 산업 전반에 걸쳐 수많은 경험을 통해 친환경솔루션과 제품혁신 및 보급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나아가 친환경, 고효율, 저탄소분야 연구개발뿐만 아니라 IoT기술결합 등 제조사 시각에서 업계 환경변화를 주목하며 고객이 지속가능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