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6% 증가

전년동월대비 오프라인 10.2%·온라인 11.0% 성장

2022.06.15 17:25:26



2022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각각 10.2%, 11.0%로 고른 성장세를 보였으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10.6% 상승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2022년 4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을 발표했다.

오프라인부문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 코로나 영향축소로 가전·문화를 제외한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했다. 비대면 소비확산은 지속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외부활동 증가로 인해 화장품·식품·공연서비스 등 매출이 올랐다.

상품군별 매출추이를 보면 가전·문화가 0.2% 소폭 하락했으며 패션·잡화와 서비스·기타는 모두 16.3% 증가했다. 

오프라인은 아동·스포츠와 패션·잡화가 각각 29.6%, 16.6% 등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대부분 품목군에서 매출상승을 보였다. 온라인부문은 공연 및 레저활동 예약 등 수요증가로 서비스·기타분야가 24.0% 상승하면서 매출 호조세를 유지했다. 구매건수와 구매단가는 각각 5.6%, 4.3% 증가했으며 대량구매 경향이 지속되는 가운데 외부활동 증가와 봄맞이 정기세일 영향 등으로 백화점 쇼핑이 대폭 증가했다.

전년동월대비 오프라인·온라인 매출비중은 오프라인이 51.7%에서 51.6%로 감소했으며 온라인이 48.3%에서 48.4%로 증가하는 등 큰 변동은 보이지 않았다. 오프라인 중 백화점과 편의점 매출비중은 각각 1.3%p, 0.1%p 늘었으며 대형마트와 SSM은 각각 1.2%p, 0.4%p 감소했다.

백화점은 19.1%, 편의점은 10.9%, 대형마트는 2.0% 매출성장을 보였으며 SSM은 매출이 1.8% 감소하며 전체 매출은 10.2% 증가했다. 대형마트 방문객은 감소해 구매건수가 4.1% 줄었지만 외부활동 증가 영향에 따라 의류와 잡화가 각각 13.2%, 10.8% 성장해 전체 매출은 2.0% 상승했다.

백화점은 전면등교, 재택근무 축소로 아동·스포츠가 33.4%, 여성·캐주얼이 22.2%, 남성의류가 21.2% 상승한 수요를 보였으며 푸드코트 등 식품 매출이 30.3% 올라 전체 매출은 19.1% 증가했다. 편의점은 외부활동 증가와 정상등교 영향으로 간식·완구류 수요가 늘어 생활용품 11.1% 등 전품목 판매 호조로 전체 매출은 10.9% 증가했다. SSM은 가공식품 3.4% 상승을 제외하면 농·수·축산과 생활잡화가 각각 4.5%, 3.8% 감소하는 등 대부분 품목의 판매 부진으로 전체 매출이 1.8% 감소했다.

SSM을 제외한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의 점포당 매출은 증가했으며 대형마트·SSM의 점포수는 감소세가 지속됐다. 점포당 매출증가율은 평균 13.6%, 점포수 증가율은 평균 6.3%였다.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11.0% 증가했으며 가전·전자, 스포츠부문은 각각 0.5%, 0.6%로 소폭 감소했다. 계절과일·식음료 판매가 호조였으며 야외활동 증가에 따른 화장품 및 공연·여행 등 예약상품 수요가 증가해 식품은 18.1%, 화장품은 18.6%, 서비스·기타는 24.0% 등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번 매출동향 조사대상은 오프라인 유통업체 중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GS더프레시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13개사와 온라인 유통업체 중 △G마켓글로벌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 △AK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등 12개사였다.

한편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조사는 산업부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이며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다.
김대민 기자 dmkim@khar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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