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티엔씨는 국내 대형 유통기업을 대상으로 냉동·냉장시스템 설계, 시공, 유지보수영역에서 확고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최근 롯데마트 구리점에 대형마트 최초로 CO₂냉동·냉장시스템을 납품하며 국내 친환경 냉동·냉장설비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김기백 국제티엔씨 대표를 만나 기업 경쟁력과 CO₂시스템 도입 필요성 등을 들었다.
▎ 국제티엔씨의 경쟁력은
냉동·냉장설비, 냉난방공조 기계설비부문에서 축적한 전문 기술역량과 다양한 경험을 기반으로 기술컨설팅부터 설계, 시공, 유지관리 및 신기술, 고효율제품 제안까지 고객사에 차별화된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다.
기계설비부문의 다양한 특허, 디자인등록 보유 및 전문 기술인력과 함께하며 경쟁력있는 유·무형 자산을 통해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인증(Inno-Biz), 벤처기업인증, 기술역량 우수기업인증, 경기도 유망 중소기업 선정 등 기술력과 우수성을 여러 인증기관에서 인정받았다.
▎ 국제티엔씨의 주력제품은
국제티엔씨의 주력제품은 독일 군트너 에어쿨러(2018년 독일 군트너사 공급계약)다. 군트너 에어쿨러는 전세계 유일의 HACCP 위생인증 제품이며 알루미늄·망간 합금케이스 사용으로 부식이 없고 에너지효율이 높은 EC팬(Electronics Control Fan) 사용으로 에너지절감 및 제품하자가 거의 없는 고품질, 고효율 제품이다. 저온창고, 저장고, 신선작업장 운영 중인 대형 유통기업에 공급 중이며 한국전력, 농협하나로마트, 저온창고 물류기업 등으로 시장 확대 중이다.
이와 함께 특허제품인 인버터 저전력 직결Fan도 주력으로 공급하고 있다. 기존 냉각탑Fan과 급배기Fan 부품 중 감속기, 샤프트, Fully, V벨트를 제거한 후 Motor와 Fan으로 콤팩트하게 구성해 획기적인 전력량감소와 유지보수비 절감, 안전사고 예방 효과를 제공하며 대형 유통기업,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공급, 확대하고 있다.
▎ 에너지절감사업 효과 및 진행현황은
에너지절감사업 핵심아이템은 오픈 쇼케이스도어 설치와 인버터 저전력 직결Fan설치다.
식품매장 내 오픈 쇼케이스도어 설치는 설치 이전대비 전력 소모량 약 40% 절감효과를 지녔으며 한전 사업지원금 혜택(설치면적당 중소기업 31만9,000원/㎡, 소상공인 34만9,000원/㎡)으로 실투자비 감소효과도 있어 고객사의 투자수용도도 긍정적이다.
2023년~2025년 5월까지 롯데쇼핑(백화점, 마트, 슈퍼), 농협하나로마트, GS슈퍼, 중소형마트, 편의점 등 전국 300여개 매장에 2만장 이상 도어를 공급했으며 2025년은 1만장 이상 공급을 목표로 에너지절감사업을 확대 중이다.
▎ CO₂시스템의 필요성 및 확산방안은
탄소중립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범국가적 목표로 국제티엔씨는 이를 미래존속을 위한 필수과제로 인식하고 있다.
자연냉매인 CO₂는 오존층파괴지수(ODP) 0, 지구온난화지수(GWP) 1로 기존 프레온계 냉매대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극히 적은 친환경냉매다. 무색, 무취, 무독성에 더해 연소성과 폭발성이 없어 안전하며 열전달계수가 뛰어나 냉동효과가 크고 동일한 냉동능력에 필요한 냉매순환량이 적어 에너지절감에 최적화된 친환경 미래지향적 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국제티엔씨는 주요 사업영역인 냉동·냉장설비에 적용하는 냉매를 탄소배출 제로 및 에너지절감까지 가능한 친환경 자연냉매 CO₂시스템으로 설계해 6월말 롯데마트 구리점에 국내 대형마트 최초로 납품했다.
이번 납품을 통해 자연냉매 CO₂시스템의 도입효과를 검증하고 투자비절감 요인까지 분석해 앞으로 국제티엔씨의 차별화된 제품군으로 대형유통기업, 저온창고, 물류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적극적으로 제안해 CO₂냉동기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O₂시스템은 친환경성과 에너지절감 효과가 뛰어나지만 초기 설치비용이 높아 확산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보조금 지원이나 세제혜택 등 정책적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대형기업의 선도적 투자와 시범사업 확대도 시장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초기비용 장벽을 낮춘다면 CO₂시스템의 친환경효과가 사회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될 수 있을 것이다.
▎ 신규 사업계획 및 중장기 비전은
2025년 국제티엔씨는 기존 주력사업인 냉동·냉장설비부문에 더해 냉난방 기계설비부문을 신규사업으로 구축하며 기계설비 전문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고 수주 영업을 강화하는 한편 친환경 자연냉매 CO₂시스템 도입 및 시장확대, 냉동·냉장설비와 냉난방시스템의 토탈솔루션 수주 확대를 올해 핵심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중장기 비전은 ‘기계설비부문의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솔루션을 확보하고 에너지절감을 선도하는 친환경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제티엔씨 임직원 모두는 에너지 고효율화에 초점을 맞춘 제품개발과 기술력 강화에 매진할 계획이다.
Copyright Coldchain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