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리탈, 물류센터 등 가혹환경 적용 맞춤형 엣지 데이터센터 솔루션

현장 내 적용 통한 데이터 수집·활용성 확보

URL복사
온라인 배송상품들은 판매자의 손을 떠나 물류센터에 집결해 분류되고 다시 소비자에게로 전달된다.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져나오는 택배물량을 정확히 배송하기 위해 물류센터에 구축된 자동화시스템은 상품을 정해진 규격대로 분류한다. 

이러한 분류과정 중에 끊임없이 데이터가 발생되고 통신이 이뤄진다. 만약 중앙서버와의 통신장애가 생긴다면 물류프로세스는 지연될 수밖에 없다. 물류센터에 엣지 데이터센터가 필요한 이유다. 

비산하는 먼지와 소음, 진동 등 전산기기에 가혹한 환경과 IT전문인력의 부재는 물류센터 엣지 데이터센터 설비관리를 어렵게 하는 요소로 지목된다. 

산업용 인클로저 및 데이터센터 솔루션 전문기업인 리탈은 물류센터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군의 열악한 환경조건에서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데이터센터를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리탈은 산업용 인클로저, 배전, 공조 및 IT인프라와 함께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전 세계 모든 산업분야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유럽 시장 내 점유율은 45~50%에 이를 정도로 리탈의 솔루션이 사용되지 않는 곳을 찾는 것이 어려울 정도로 넓은 업역을 가지고 있다. 

리탈은 데이터센터분야에서도 우수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무기로 에너지효율적인 인프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장 맞춤형 데이터센터라인업 구축 
최근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엣지 데이터센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정부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는 물론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닌 물류산업에서도 엣지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국내 물류·유통산업의 선두주자로 인정받고 있는 쿠팡은 자사 물류센터에 리탈의 엣지 데이터센터 솔루션 적용을 결정하며 스마트물류를 위한 기반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스마트물류센터 및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한 IoT기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필수적이다. 

리탈의 관계자는 “생산현장에서 생산되는 각종 센서데이터를 수집해 정제하고 처리하기 위해 엣지서버와 네트워크 장비를 사업장 생산환경에 설치하고 있다”라며 “그러나 산업현장의 환경이 전산실과 같이 냉각이 제공되고 먼지나 물로부터 IT시스템을 보호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특히 분진, 오일, 물, 고온 등으로 인해 IT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어려운 환경에서는 더욱 적절한 운영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마이크로 데이터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라며 “리탈은 이러한 환경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엣지 데이터센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물류센터·공장 등 맞춤형 솔루션 
리탈은 물류센터 및 공장 등 전자기기가 취약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설비운영과 에너지효율을 동시에 잡은 엣지 데이터센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에 유연하게 대응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SMDC △FMDC △FMDC80 △HMDC △5G MEDC 등 규모 및 적용처별 적용 가능한 솔루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SMDC는 일체형 제품으로 용량범위 는 0~100W다. 밀폐형 구조로 방수방진 등급은 IP66·54이며 냉각방식은 환기팬, 소형 냉각장치 중 선택할 수 있다. 벽체 부착형으로 공간활용에 대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외부공기를 활용한 환기도 가능하다. 

FMDC 또한 일체형 제품으로 2.6·4kW 두가지 용량을 제공한다. 서버랙과 판넬은 밀폐형으로 서버랙의 방수 방진등급은 IP54, 판넬은 IP66·54이다. 냉각장치가 일체형으로 탑재돼있으며 배관이 없다. 

공장이나 넓은 공간에 적합하며 이중 마루가 필요하지 않다. 히트파이프 시스템 적용을 통해 에너지절감 효과가 우수하며 변압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전압에 사용할 수 있다. IoT 인터페이스를 통해 원격 모니터링과 제어가 가능하며 터치 디스플레이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모니터링, 제어할 수 있다. 

FMDC80은 분리형 제품으로 3·6.5kW로 용량이 구성됐다. 서버랙의 방수방진 등급은 IP54로 분리형 냉각장치가 적용됐다. 실외기 설치가 가능한 곳에 적합하며 이중마루가 필요하지 않다. 

HMDC도 분리형 제품으로 10kW 단일용량으로 공급하고 있다. IP54의 방수방진성능을 갖춘 밀폐형 서버랙과 분리형 냉각장치가 적용됐다. 거점 데이터센터 등 규모가 있는 구성으로 고밀도, 고발 열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인라인 냉각, 랙냉각 모두 가능하며 랙 과 열반이 이뤄진다. 터치스크린을 통해 모니터링과 제어,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다. 

엣지 데이터센터 적용분야 확대 전망 
리탈은 엣지 데이터센터 솔루션을 △KISTI 슈퍼컴퓨팅 인프라 △KISTI GSDC △SKT 5G MEDC △인천스마트시티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한국중부발전 데이터센터 △삼성전자 컨테이너 데이터센터 △기무사 1363부대 △롯데마트 △롯데아울렛 △롯데호텔 △부산 환경공단 △광양 국제터미널 △스마트제조혁신센터 등에 납품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 납품한 엣지 데이터센터는 높이 1.2m 하프랙 엣지 데이터센터로 소규모 IT시스템을 설치해 운영할 수 있도록 밀폐형 랙에 일체형 에어컨, 모니터링, UPS, 소화가스가 적용된 냉각 랙 솔루션(모듈러 데이터센터)이다. 

리탈은 모듈러 데이터센터가 다양한 환경에서 IT시스템을 보호하면서 안정적인 운영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적의 제품을 결합해 제공하고 있다. 

엣지 데이터센터 내부에는 서버 1대, 네트워크 장비 1대, 모니터링 장비 1대, UPS 1대가 설치돼있으며 장비에서 발생하는 열은 랙 상부에 설치된 일체형 에어 컨(Blue e++)이 냉각한다.
 
리탈의 관계자는 “일체형 에어컨은 산업분야에서 오랫동안 광범위하게 사용해 오던 방식으로 안정성과 효율성이 입증된 제품을 사용한다”라며 “이러한 일체형 에어컨을 엣지 데이터센터에 적용함으로써 안정적인 운영환경을 제공하고 모니터링 장비를 통해 냉각장치의 운영상태 확인, 알랍값 확인, 원격 온도설정이 가능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