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드와 파트너 관계에 있는 기업들은 모두 각 분야에서 세계 1위 기업입니다. 1위 기업, 1위 제품만 취급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는 것은 힘들지만 위기만큼 기회도 함께 온다고 봅니다. 가격경쟁이 아닌 블루오션 개척에서 오는 성취감이 위드가 가진 브랜드의 힘입니다" 냉동·냉장시스템 전문기업 위드는 냉동기기 제조에서 설계, 시공, 서비스까지 콜드체인 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냉동공조 및 저온냉장산업 글로벌기업인 비쳐(Bitzer), 군트너(Guntner), 댄포스 (Danfoss) 등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물류센터, 식품공장, 농산물유통센터(APC) 등에 산업용 냉동기 및 유니트쿨러 등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 콜드체인시스템 전문 파트너사로 인버터 콘덴싱 유니트를 비롯해 저온저장고와 쇼케이스 등을 마트, 편의점, 프랜차이즈 등에 제공하며 시스템에어컨도 함께 취급한다. 이와 함께 농수산물 저온저장고에 대한 특허를 보유, 자체 브랜드 Fresh Keeper를 운영하고 있으며 작물별 특화 맞춤제작이 가능하다. 권오영 위드 대표는 20여년간 냉동산업에 종사하며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력을 통해 진보된 신기술과 트렌드를 국내에
“오늘날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소비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선 창고운영 생산성 향상과 비용절감을 달성해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오토스토어 코리아는 물류자동화라는 낯선 영역을 고객사가 이해할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오토스토어 코리아가 지닌 능력을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길 바랍니다” 오토스토어(AutoStore™)는 풀필먼트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술회사다. 1996년에 노르웨이 서해안에 위치한 네드레 바츠(Nedre Vats)에서 설립됐으며 현재 54개 국가에서 약 1,400대를 구축 및운영하는 글로벌기업이다. 노르웨이,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한국, 일본, 호주, 싱가포르에 지사를 운영 중이며 폴란드에 생산공장을 갖추고 있다. 오토스토어는 2020년 오토스토어 코리아 지사를 설립하며 바이드뮬러(Weidmuller)와 슈말츠(Schmalz) 등 국제사업및 자동화기술분야에서 16년 이상 경력을 지닌 김경수 대표를 선임했다. 선임 당시김 대표는 한국기업들이 물류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할 적기라고 평가한 바 있
"이동은 모빌리티부터 물류까지 다양한 산업의 필수 고려사항입니다. 위밋모빌리티는 이동을 사용자 입장에서 고민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진입장벽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기술을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 이동의 혁신을 경험할 수 있도록 연구할 방침입니다" 모빌리티의 기본은 이동이다. 유동성, 이동성, 기동성 등을 뜻하는 모빌리티는 최근 경제·산업분야에서 이동수단을 넘어 이동을 편리하게 하는 각종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말로 폭넓게 사용된다. 팬데믹 이후 이커머스시장 확대와 함께 모빌리티의 주체는 사람에서 물류로 확장되며 관련 산업도 크게 성장했다. 모빌리티기업은 이동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해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솔루션을 제시한다. 특히 최근 많은 IT기반 모빌리티기업들이 경로 최적화 및 자동 배차를 가능하게 하는 라우팅(Routing)기술을 통한 TMS(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TMS는 복잡한 물류네트워크에서 작업 일정수립과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대규모 운송 차량과 다수의 배송목적지를 관리할 때 효과적이다. 위밋모
"스마트팜 성공에서 중요한 점은 산업화 가능성이 확실한 수익성 기반의 작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에따라 고부가가치 작물인 와사비의 수익성에 집중해 세계 최초의 와사비 수직농장 상용화에 성공하며 2종 수중분무방식 컨테이너와 수직농장으로 스마트팜 큐브를 개발했습니다. 일반적인 토경와사비묘 사용이 아닌 고품질의 와사비 조직배양묘 사용으로 생산수율 70% 이상으로 높은 수익을 보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해 시간과 공간 제약없이 원격으로 작물의 생육환경을 관측한 뒤 최적상태로 관리한다. 또한 농업뿐만 아니라 수산업, 축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가능하며 생육환경 유지관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온실·축사 내 온·습도, CO₂수준 등 생육조건을설정할 수 있다. 이를 자동으로 데이터화해 상황에 맞게 냉난방기를 구동하고 창문을 개폐하며 CO₂와 영양분, 사료를 자동으로 공급한다. 화학비료를 쓰지 않고도 병충해를 예방할 수 있으며 물 사용량 역시 1/100정도 줄일수 있다. 면적대비 생산성도 기존 농장의 350배 가량 높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7년 11월 스마트팜 확산을 혁신성장 핵심 선도사업의 하나로 선정하며 2018년 4월 관계부
"뛰어난 맨파워, 차별화된 제품 디자인, 끝까지 책임지는 A/S, 고효율 ERP 등 많은 요소가 한국아이도스를 짧은 시간에 업계 최고의 자리까지 올라오게 하는 데 중요한 원동력이 됐습니다. 준불연단열재 인증을 획득한 냉장·냉동용 우레탄패널을 개발해 관련 시장도 선도하겠습니다" 냉장·냉동창고의 가장 외부에 위치한 출입구는 물류의 적재와 반출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곳이다. 이에 따라 도어의 밀폐와 단열성은 냉장·냉동창고의 냉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다. 한국아이도스는 2012년 설립된 방열도어 전문기업으로 냉동·냉장창고의 전동슬라이딩도어, 전동상하도어, 오버랩도어 등을 개발, 생산, 설치까지 담당하는 토탈엔지니어링기업이다. 냉장·냉동분야 전문가를 보유해 탄탄한 기술력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많은 고객의 호평을 받으며 단기간 내 방열도어 시장에서 선두권에 들었다. 농산물산지유통센터 및 기업물류센터, 연구실 등 많은 고객사를 확보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어경원 한국아이도스의 대표는 대학에서 냉동공조를 전공 후 세원기연 기업부설연구소에서 공조기 및 항온항습기 설계를 했으며 냉동·냉장설비 전문기업 삼원기연(현 쿨맥스) 기업부설연구소에서 냉동
"설립 이후 30여년 동안 IMF와 금융위기를 거치고 1세대에서 4세대까지 대체냉매 변화가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을 이뤄낸 냉매기업은 한강화학이 유일하다고 자부합니다. 냉매가 어디에 쓰이는지 궁금하면 한강화학이 냉매를 어디에 파는지 보면 알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산업군, 다양한 종목의 모든분야에 냉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부터 시작한 냉매 회수 및 재생사업으로 공급-회수-재생-재공급의 냉매 원스톱 서비스를 도입한 것도 한강화학만이 할 수 있는 차별성입니다" 한강화학은 한국 냉동공조시장에 HFC 냉매 판매를 위해 1992년 일본의 종합상사인 니찌맨과 니쇼이와이 투자로 설립된 외국인 합자법인으로 시작됐다. 이후 30여 년간 냉매 단일사업에만 집중해 왔으며 자동차, 가전제조, 에어컨설치, 냉동설 비업자, 발포, 가스계소화기, 세정 등 냉매가 사용되는 모든 분야에 냉매를 공급하고 있다. 전 세계 냉매 공급선 및 국내 판매와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 기존 냉매 유통망을 활용해 냉매회수 및 재생사업을 새로 시작했다. 냉매 공급, 회수, 처리, 재생 등 원스톱서비스를 완성함으로써 냉매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김재원 한강화학 대표를 만나봤
"이익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축산물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미주아이티의 작은 투자가 축산물산업에 도움이 된다면 주저없이 투자 및 연구개발에 앞장서 낙후된 축산물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소비자의 축산물 구매 패턴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했다. 팬데믹 이전 농수축산물에 대한 온라인 구매는 식품 외 품목보다 훨씬 낮았으나 코로나19 발생 후 감염에 대한 우려로 외식자제·가정간편식·밀키트 등으로 비대면 소비문화가 확산되며 크게 증가했다. 특히 쿠팡 로켓배송·로켓프레시, 마켓 컬리 샛별배송 등 물류서비스의 발전으로 냉장냉동 제품의 신선도가 보장되며 소비자의 신뢰도 상승과 함께 구매가 이뤄졌다. 식약처는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에 맞춰 온라인 유통을 포함한 축산물 제조업체와 도·소매 업체들에 대해 정기적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기존 식육가공업에만 적용되던 축산물 해썹(HACCP) 의무적용을 식육포장처리업에도 단계별로 적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축산물이 생산지에서 소비자 문 앞까지 도착하는 유통 전 과정에서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콜드체인 인프라시스템 구축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미주아이티는 축산물 안전관리와
"중원냉열을 30년간 운영해 온 경영철학은 ‘기업 구성원의 행복과 세상에 더 좋은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자’입니다. 이는 기업을 단지 돈벌이 수단이 아닌 직원과 고객 모두의 더 나은 삶을 위한 공동체라는 기본적인 생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원냉열이 출시하는 모든 제품은 내 자식을 정성을 다해 키워서 출가시키는 심정과 같이 생산, 판매, A/S 등 모든 과정을 끝까 지 책임을 다해 고객만족과 감동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1993년 창립된 중원냉열은 2000년 법인전환 이후 2번의 확장을 거쳐 현재 파주시 광탄면에 위치한 공장으로 이전해 산업용 냉장 및 냉동, 공조용 열교환기 제품을 주력 생산하고 있다.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고효율, 저소음, 친환경 제품개발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국내 냉동·냉장시장 발전에 동참해 왔다. 쿨러·콘덴싱 유니트 및 각종 공조용 코일을 고객별 특성화된 요구조건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며 높은 품질과 제품의 신뢰성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중원냉열은 제품 품질개선과 연구기능 강화를 위해 열교환기 성능시험장치와 유니트쿨러 성능측정챔버, 풍량시험장비 등을 갖춘 환경시험실을 구축하고 수공랭식 냉각기, 브
“베이어레프를 시장에 알리기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품질 개선입니다. 그룹의 엄격한 기준에 맞춰 국내 생산 제품을 유럽에서 통용되는 수준으로 품질을 향상시키면서 곧 다가올 CO₂ 시장에 확실하게 준비할 계획입니다” DS Beijer Ref Korea Ltd.(디에스베이어레프코리아)는 유럽 최대 냉동공조기업인 Beijer Ref Group이 지난 9월 대성마리프의 냉동공조사업부를 인수하며 재탄생한 법인이다. 초대 대표이사에 최성호 전 대성마리프 사장이 선임됐다. 침체기에 빠져있던 대성마리프를 재정적·사업적으로 안정화시키고 글로벌 비즈니스에서의 높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인정받아 초대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디에스베이어레프코리아의 성공적인 한국시장 안착을 위해 첫 번째 방향타를 잡은 최성호 대표를 만나 베이어레프그룹 합류로 기대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와 향후 시장전략에 대해 들었다. ■ 초대 대표로 선임된 소감은미국계 기업에서 20여년간 근무하며 쌓아온 업무 및 소통능력과 대성마리프를 운영하며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웠던 경제상황을 잘 헤쳐나갔던 운영성과가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베이어레프그룹은 지역적 사업에 대한 지사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 주지만 목표한 숫자
“체인익스빌 비전은 혁신과 발전을 추구합니다. 바이오·의약품분야에서 안전한 유통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과 아이디어를 개발해 업계 선도기업이 되겠습니다. 우리의 중장기 계획은 글로벌 의약품 유통시장에서 선두기업으로 성장해 안전하며 효율적인 콜드체인 물류인프라를 구축해 의약품 유통 환경개선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콜드체인기업 체인익스빌은 콜드체인시스템을 통해 의약품 유통뿐만 아니라 특수화물 운송사업도 겸하고 있다. 국내 콜드체인시스템 문제점인 △온도이탈 사고 예방 불가 △데이터 변조 위험성 △냉동탑차의 공회전 환경문제 등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서비스를 개선·제공하고 있다. 체인익스빌은 2022년 한국표준협회(KSA)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이 국제규격으로 제품이 유지되고 관리되는 환경친화적인 방침을 토대로 기업을 경영하는 ISO9001, ISO14001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올해 2월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가 주관한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에서 ‘START-UP AWARD’를 수상했으며 6월에는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주관한 ‘2023년 상반기 충북중소기업인 시상식’에서 유망창업기업으로 선정됐다. 또한 7월에는 벤처기업협회 주관한 ‘2023년 우수벤처기업’에 선
“BGF로지스가 대한민국 최고 물류유통망을 구축한 기업이 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지속적인 네트워크망 구축과 물류기술 발전을 통해 고객에게 늘 가까이 있는 Be Good Friends(BGF)가 되겠습니다. 앞으로 BGF로지스가 고객에게 친숙한 기업으로 인식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2년 편의점업계는 점포 5만개 시대를 열었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 시기를 관통하며 개인의 자유로운 이동권이 많은 제약을 받아 집에서 가까운 편의점에서 생활용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이로 인해 2019년 이후 편의점은 오프라인 유통 매출비율에서 대형마트를 앞서고 있다. 편의점 주 이용층인 2030세대 1인 가구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40대 고객층 비중도 2023년 3월 19%에서 7월 34%로 크게 증가해 식비에 부담을 느낀 MZ세대와 직장인들이 적극적으로 할인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편의점을 찾는 추세도 이어지고 있다. 또한 편의점산업은 트랜드에 가장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MZ세대 트랜드에 맞춰 주요 SNS동향, 유행 등을 반영해 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매장 진열이나 묶음상품을 만들며 최신 유행하는 먹거리 등을 바탕으로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