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농업에 접목하는 스마트농업 등 농업기술혁신의 산실이 되는 곳이다. 특히 디지털농업 촉진을 위해 2020년 11월 출범한 디지털농업추진단은 데이터수집, 이용, 공유를 위한 데이터생태계를 구축하며 농업전반의 데이터화를 촉진하기 위한 농진청의 핵심부서이다. 성제훈 농진청 디지털농업추진단장을 만나 국내 스마트팜 기술의 강점과 수출확대를 위한 추진단의 연구목표에 대해 들었다. ■우리나라 스마트팜 기술의 강점은 UAE는 우리나라보다 쌀을 많이먹는 나라다. 우리가 1년에 56kg의 쌀을 먹는데 UAE는 92kg을 먹는다. 그런데 자체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환경이 안되서 100%를 수입해서 먹는다. 그래서 우리나라에게 사막에서 일반적인 벼농사보다 물을 1/10만큼 사용하면서 벼농사를 짓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래서 우리나라가 고랑에 물을 채우는 형식으로 벼농사 기술을 개발해 실제로 해보니 1/8 정도로 물 사용량이 줄었다. 하지만 중동은 모래폭풍이 많이 불어서 일반 유리온실을 지으면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경우가 빈번하다. 그래서 네덜란드·일본도 중동에 스마트팜을 지었지만 피해가 컸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컨테이너형 스마트팜을 보급해 피해를
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농업정책과는 2023년 국정과제인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위해 스마트농업 확산 및 수출확대, 농기자재산업 육성, 환경친화적 농업으로의 전환, 민간주도 R&D 등을 중점 육성하는 핵심부서다. 현재 스마트팜 해외수출사업의 전과정을 총괄하고 있는 부서이기도 하다. 스마트농업정책과에서 해외수출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류도현 사무관을 만나 정부의 스마트팜 해외수출 전략과 향후 전망에 대해 들었다. ■스마트팜 수출을 위한 정부 전략 스마트팜이나 농기자재 같은 것을 농식품 연관 산업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산업의 수출분야를 농식품부가 다루고 있다. 지난해에는 농식품 전체 수출이 88억불(11조원)이었으며 이중 스마트팜 농기자재 등의 연간 수출액은 30억불(3조원)이었다. 사실 스마트팜만 놓고 보면 1억불(1,321억원) 정도밖에 비중이 없을 정도로 아직은 작은 산업이다. 하지만 성장가능성이 큰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수직농장은 아직 시장이 형성되는 단계다. 이전에는 주로 첨단온실이나 자재 위주로 수출을 하다가 최근에는 수직농장·턴키시공 중심으로 진출이 다양화되고 있다. 식량안보나 기후변화 이슈로 중동지역에서도 우리나라 스마트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에너지기술분야 연구개발 및 성과확산 등을 통해 국가 성장동력 창출과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기관이다. 최근 스마트팜이 식량안보와 차세대 수출품목으로 이목을 집중시키는 가운데 에너지연도 다양한 첨단기술을 스마트팜에 접목시키는 연구가 한창이다. 태양열·지열을 활용한 스마트팜 기술개발을 진행한 김민휘 선임연구원을 만나 연구성과와 향후 스마트팜기술 발전방향에 대해 들었다. ■신재생에너지 활용 스마트팜 연구성과는쉽게 말해 냉난방공조를 필요로 하는 스마트팜에서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경영비용을 절감시키는 모델을 개발하는 연구였다. 계간축열식 태양열설비와 지열원 히트펌프를 융복합해 이용하는 에너지를 생산·저장·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증했다. 계간축열 시스템이란 TTES(탱크축열) 또는 BTES(지중축열)의 결합이다. 히트펌프를 안정적으로 운용하고 비정상부하에 대응하기 위해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축열시스템이다. 스마트팜 전체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원격 모니터링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통합에너지 최적 운영시스템도 함께 결합했다. 이와 함께 태양광·열이나 일반 태양열 집열기를 활용하는 복합 태양열시스템도 활용됐다. 여기서 핵심 기술개발 내용은 △계간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UAE 순방 전후로 스마트팜업계에 수출 바람이 불고 있다. 정부는 올해 3월 이후 중동 국가들에서 엽채류 및 딸기 스마트팜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향후 중동지역 스마트팜시장 확대를 전망했다. 이는 세계 스마트팜시장이 과학기술발전·기후변화 등으로 연평균 9.8%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것을 근거로 한다. 특히 온실구조·설비에 소요되는 비용을 포함해 추정하면 2025년 571억불(75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정부는 확대되는 세계시장에 발맞춰 국내 스마트팜 기업의 해외진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2022년 국내 스마트팜기업의 수출액은 104만달러(13억원원)이다. 주요 수출 품목은 구조물(27.9%), 관수시스템(13.3%), 소모품(4.7%) 순으로 높았으며 중국·일본 등 아시아지역에 주로 수출했다. 2022년 한해 수주액은 3,400만달러(448억원)이었다. 특히 쿠웨이트·UAE 등 중동지역 수직농장 수주액이 3,100만달러(409억원)로 수주액 대부분을 차지했다. 올해 1월 실적은 731만불(96억원)로 구조물(19.5%), 관수시스템(14.3%), 소모품(13.7%) 순이며 지난해와 동일하게 중국·일본 등 아시아지역 수출이 대부분이
플랜티팜(대표 강대현)은 국내 최대 규모 1세대 스마트팜을 운영하며 극지방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설치환경에 맞게 스마트팜을 설계하며 시공하고 ICT와 SaaS 시스템을 활용해 원격으로 환경을 제어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플랜티팜은 도심형 수직농장 ‘인도어팜’을 통해 샐러드 채소를 생산하며 대형마트·백화점·외식F&B·편의점·온라인 등 대형 F&B 유통사들에 납품하는 안정적인 수급처다. 국내에서 △서울지하철 매트로팜 △평택본사 인도어팜 T-Farm1·2 △광주광역시 인도어팜 T-Farm 광산 등의 인도어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몽골·뉴욕·남극 등에도 수출했다. 현재 플랜티팜이 구축한 인도어팜은 총2만396㎡이며 생산량대비 노지면적으로 환산하면 약81만5,840㎡에 달해 생산력과 공간 효율성을 동시에 갖춘 미래농업의 핵심 설비다. 품질·생산수율 단점 극복, 차별화플랜티팜의 주력상품은 △식물공장 △인테리어형 인도어팜 △컨테이너형 인도어팜 등이다. 식물공장설비는 대량 연속 생산시스템을 구현해 적용했으며 복합 환경제어시스템을 설치해 작물의 품질과 생산수율을 높였다. 현재 광주 T-Farm광산
엔씽(대표 김혜연)은 에그테크산업에서 큐브농장과 수경재배방식 수직농장(버티컬팜)시스템을 주력제품으로 하고 있다. 엔씽의 수직농장은 타기업들과 다르게 스마트팜의 핵심기술은 물론 스마트팜과 관련된 모든 시스템을 직접 관리한다. 작물을 재배하기 위해 하드웨어 설비들, 작물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라인, 외부환경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데이터 플랫폼을 자체 개발했으며 특히 시스템을 규격화·모듈화해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기술을 확립했다. IoT 스마트화분 플랜티·플랜티스퀘어·플랜티 큐브플랜티는 엔씽이 2013년 프로토타입으로 출시한 제품이다. 화분에 온도, 조도, 토양 수분 등을 감지하는 센서가 장착된 스마트화분으로 엔씽이 유명해지게된 계기가 된 상품이다. 플랜티의 센서가 수집한 데이터는 스마트폰 앱으로 분석하며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한다. 물도 원격으로 준다. 하지만 플랜티는 높은 가격 때문에 채소재배에 활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 플랜티 스퀘어를 출시했다. 플랜티 스퀘어의 장점은 서로 연결이 가능해 확장성이 높다는 점이다. 가정에서도 쉽게 채소를 키울 수 있으며 설비를 확장하면 대량 생산도 가능하다. 최근 엔씽의 주력제품은 컨테이
코로나19를 계기로 기후변화 대응 및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인프라·에너지 녹색전환과 녹색산업 혁신을 통한 탄소중립사회를 지향하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한국은 파리협정에 의거해 2030년까지 2018년 탄소배출량 대비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냉장고 및 에어컨에 사용되는 HFC(수소불화탄소)의 소비량을 단계적으로 줄이기로 197개국이 합의한 키갈리개정의정서에 따라 2024년까지 한국의 HFC냉매 사용을 동결해야 하며 2045년까지 80%를 감축시켜야 하는 과제에 당면한 상태다. HFC는 불연성 무독성가스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국제기후협약을 통해 규제되는 온실가스 6종 중 하나로 CO2보다 100~10,000배 이상의 큰 온실효과를 발생시킨다. 현재 국내 적용중인 콜드체인 시스템용 냉매 지구온난화지수(GWP)는 매우 높은 상태다. R404A(GWP:3922), R507A(GWP:3985) 냉매는 이산화탄소보다 약 4,000배의 지구온난화를 유발한다. 또한 국내 콜드체인시스템은 24시간 365일 지속적으로 운전되는 에너지 다소비형 시스템의 특성을 가진 데 비해 에너지 효율 규제는 전무하며 저가 수요…
소비기한표시제란 식품 등에 표시된 보관방법을 준수할 경우 섭취해도 안전에 이상이 없는 기한을 의미한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소비기한표시제는 38년만에 유통기한을 대체하는 제도로 식품안전에 긴밀한 영향을 미쳐 취지의 이해와 올바른 파악이 필수다. 유통기한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제품제조일로부터 소비자에게 유통과 판매를 할 수 있는 기한이다. 그동안 소비자가 유통기한을 식품의 폐기시점으로 인식해 유통기한이 일정기간 경과한 제품도 섭취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섭취여부를 고민하는 등 소비자 혼란이 있었다. 그러나 유통기한을 폐기시점으로 인식하는 국민적 정서는 유통기한이 38년간 시행돼 온 제도라는 시발점에서 비롯된다.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은 목적과 명칭이 다르나 같은 유통과정을 거쳐서 달성된다. 현재 유통업계는 냉동·냉장식품 등 온도관리가 필요한 제품에 빈틈없는 콜드체인시스템을 적용하나 과거 유통업계는 콜드체인 인프라 부족 및 낮은 기술력과 온도데이터 위조·변조 등으로 인해 제품이 제대로 관리되지 못했다. 즉 제품이 유통과정에서 쉽게 변질될 수 있는 변수가 많아 소비자들이 유통기한을 폐기시점으로 인식해오게 된 것이다. 10여년 전 정부는 식품의 반품과 폐기물 발생
코로나19 백신운송과 관련된 많은 이슈로 국민적 관심을 받았던 콜드체인은 최근 잇따른 제도 시행으로 실생활에 가까워지고 있다. 지난해 본격 시행된 생물학적 제제는 의약품에 관한 안전을, 올해 계도기간을 거쳐 시행하는 소비기한표시제는 식품에 관한 안전을 위해 빈틈없는 콜드체인의 적용이 강조되고 있다. 하상도 중앙대 식품공학과 교수를 만나 최근 본격 시행된 ‘소비기한표시제’ 관련현안을 들었다. ■ 소비기한표시제와 유통기한의 주요 차이점은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의 차이점은 섭취 여부를 누가 판단하느냐에 달려있다. 유통기한은 판매가 가능한 기간이므로 언제까지 섭취할지에 관한 판단은 소비자의 몫이나 소비기한은 섭취가 가능한 기간으로 언제까지 섭취할 수 있는지는 판매자의 몫에 달렸다.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모두 품질안전한계기간을 기준으로 그보다 앞선 기간을 설정한다. 그러나 유통기한은 안전계수에 0.6~0.7을 곱해서 설정하며 소비기한은 안전계수에 0.8~0.9를 곱해 설정하므로 소비기한이 유통기한보다 품질안전한계기간에 더 가깝게 설정된다. 이에 따라 식품·상품에 표시된 소비기한이 지났을 때 섭취하면 안 되며 즉각 폐기해야 한다. 품질이 변하지 않고 안전이 보장되는 품질안전한
소비기한표시제는 유통기한보다 소비자안전에 직결되므로 세밀하고 엄격한 설정이 요구된다. 최원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기준과 연구관을 만나 소비기한 설정방법과 기준에 대해 들었다. ■ 소비기한 설정기준과 방법은소비기한은 ‘식품, 식품첨가물, 축산물 및 건강기능식품의 소비기한 설정기준(식약처고시)’에 따라 최종제품의 포장재질, 보존조건, 제조방법 등 제품 특성과 냉동·냉장 등 유통실정을 고려해 위해방지와 품질을 보장할 수 있도록 소비기한 설정실험을 해야 한다. 이를 통해 도출된 품질안전한계기간 내에서 실제 유통조건을 고려해 ‘안전계수’를 적용한 뒤 소비기한을 설정해야 한다. 안전계수는 제조사 등이 제품의 사용조건을 정할 때 이론값이나 실험값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제품의 실제 보관·유통 환경에서 예상치 않게 나타날 수 있는 품질변화를 고려하기 위해 설정하는 상한치에 대한 비율(1.00미만)로 ‘소비기한=품질안전한계기간x안전계수’로 정해진다. 안전계수를 활용해 소비기한을 설정하는 사례를 들면 A제품을 생산하는 영업자가 직접 소비기한 설정실험을 수행한 결과 품질안전한계기간이 70일로 도출이 됐다. A제품의 수소이온 농도(pH), 수분활성도, 살균제품 여부 등 제품 특성과
소비기한표시제는 콜드체인이 식품 등의 제조·유통·보관·판매 등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 전 과정에서 빈틈없이 적용될 때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다. 이는 그동안 일부 산업에서만 적용되던 콜드체인이 국민 생활 전반으로 확장돼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성이 드러나고 있다. 문재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표시광고정책과 연구관을 만나 최근 본격 시행된 소비기한표시제에 대해 들었다. ■ 소비기한표시제 시행 배경은현행 유통기한은 그 기한이 경과해도 일정기간 섭취할 수 있었으나 소비자는 폐기시점으로 인식하거나 섭취 가능여부를 판단하는 데 혼란이 많았다. 유럽, 미국, 일본, 호주, 캐나다 등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대부분 국가 및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서는 식량낭비 감소 및 소비자에게 명확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소비기한표시제를 운영하고 있어 국제적인 추세를 반영했다. 다만 국가에 따라 제조일자, 유통기한, 품질유지기한 등을 혼용해서 운영하고 있으나 소비기한을 사용·권장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또한 식량안보 및 탄소중립 실현 등 여러 가지 변화된 사회적 여건을 고려해 소비자들에게 식품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소비기한을 도입하게 됐다. 식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