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콜드체인協, ‘제1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 시상

동우텍·엘넷·스크랜톤리미티드·체인익스빌 수상…우수 콜드체인 시스템 선도

URL복사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회장 서병륜)은 ‘제1회 한국 콜드체인 산업대상’ 선정 및 시상식을 전경련회관(여의도)에서 개최했다.

2023년 정기총회와 함께 진행된 이번 시상식에서는 지난해 최초로 공고된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에 선정된 우수 콜드체인시스템 운영기업을 시상했다.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은 우수한 콜드체인 시스템의 개발·운영을 통해 국민의 안전한 식생활 및 보건위생과 콜드체인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한 기업과 개인을 발굴해 포상함으로써 이를 널리 알려 한국 콜드체인 산업의 선진화에 기여하기 위해 개최되는 행사로 소비자에게 신선하고 안전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선진 콜드체인시스템을 정착시키기 위한 취지다.

이번 행사에서는 △온도 및 위치 추적 관리가 우수한 콜드체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한 동우텍(대표 전광규) △보랭력이 우수한 친환경 아이스팩 제조사 스크랜톤리미티드(대표 박동준) △저온 물류창고 방열 공사에 적용되는 신기술과 시공시스템을 개발한 엘넷(대표 이기범 외)이 ‘CHAMPION AWARD’ 수상 영예를 안았다. 

동우텍은 국내외 최초로 혈액의약품 운송 시 온도, 위치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태그’ 개발을 시작으로 신선식품에 적용하는 ‘리얼타임 센서태그’, ‘콜드체인 키퍼’, ‘콜드체인 미니키퍼’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다. 특히 ‘콜드체인 키퍼’는 국내 유일 -200℃까지 감지하는 기술력을 갖췄으며 위치, 습도, 진동, 조도까지 PC, 모바일 환경에서 실시간 모니터링 및 환경센서 적용 시 CO₂, 부패까지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스크랜톤 리미티드 주식회사는 바이오소재 친환경제품 생산기업으로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고흡수성수지 아이스팩을 대체할 수 있는 ‘iECO 친환경 젤 아이스팩’과 드라이아이스를 대체가능한 ‘iECO 친환경 -12°C 젤 아이스팩’을 개발해 생산하고 있다. ‘iECO 젤 아이스팩’은 고흡수성수지 아이스팩과 비교해 보냉력이 우수하며 미세플라스틱과 중금속이 검출되지 않아 인체에 무해한 환경폐기물 부담금이 없는 친환경 제품이다.

엘넷은 저온창고의 완벽한 결로방지와 단열시공을 위해 저온창고 챔버 내 이중벽시스템, 단열볼트 및 시스템 앵커, 저온창고 컨베이어 입출고 공조시스템 및 PC구조 중공 슬래브시스템 등 신기술을 개발해 적용하는 콜드체인 저온창고 방열공사 전문기업이다.

높은 등급의 보안이 요구되는 온도 데이터 등을 블록체인에 연동하는 콜드체인시스템을 개발한 체인익스빌(대표 박장석)이 ‘START-UP AWARD’를 수상했다.

체인익스빌은 블록체인을 연동한 웹 기반 앱을 통해 식품, 의약품 유통과정 중 발생하는 데이터 보안성을 강화한 콜드체인 솔루션을 개발했다. 또한 IoT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신속 정확하게 상품 상태(온도, 위치 등)를 제공하는 콜드체인시스템 전문기업이다.

식품콜드체인협회는 콜드체인산업에 공정성, 전문성이 있는 심사위원을 위촉해 심사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심사위원회는 △콜드체인사업 수행 실적 △콜드체인 솔루션 및 서비스 보유 현황 △콜드체인과 관련된 지식 재산권 및 신기술 보유 등 내용을 평가해 수상기업을 선정했다.

시상식은 앞으로 우수한 콜드체인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며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은 올해 10월 신청 공고를 내고 12월 말 수상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서병륜 식품콜드체인협회 회장은 “이번 행사를 연례행사로 발전시켜 보다 우수한 콜드체인시스템 운영기업을 널리 알리고 우리나라 콜드체인시스템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