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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신항, 국제물류 거점항 도약한다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1-1단계 2구역) 개발사업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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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10월25일 인천항 최초로 민간개발·분양방식으로 추진하는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1-1단계 2구역)에 대한 개발사업’이 착공했다고 밝혔다. 

항상배후단지는 항만에 고부가가치 산업을 유치하고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화물의 조립・가공・제조시설 및 물류기업이 입주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으로, HDC현대산업개발(주) 45%, ㈜늘푸른개발 30%, ㈜토지산업개발 20%, 활림건설(주) 2.5%, 원광건설(주) 2.5% 등이 출자한 인천신항배후단지(주)가 사업시행자다. 

인천신항은 수도권에 위치한 컨테이너 부두로, 코로나19 확산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컨테이너 처리물동량이 전년보다 5.7% 상승하는 등 수도권 관문항으로써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다.



이번에 착공하는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1-1단계 2구역) 개발사업은  인천신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지난 2016년 12월 항만법 개정을 통해 항만배후단지개발 민간개발·분양방식이 도입된 이후 인천항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정부의 재정지원금 없이 순수 민간자본만으로 추진되며 2021년 10월부터 2023년 11월까지 25개월간 1,381억원을 투입해 복합물류 및 제조시설 52만4000m², 업무·편의시설 14만9,000m², 공공시설 27만m² 등 총 94만3,000m² 규모의 항만배후단지를 조성한다.

사업 완공에 따라 항만배후단지가 조성되면 민간이 분양을 통해 복합물류, 첨단부품 등 고부가가치 물류·제조기업을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3조4,175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9,394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가 나타나 인천신항을 활성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송종준 해양수산부 항만투자협력과장은 “민간개발 방식의 배후단지개발 사업은 인천신항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라며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중‧소형 물류기업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공공용 부지도 충분히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