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보용 DSI DANTECH 한국법인 대표

“플레이트·극저온·스파이럴 냉동기 전 세계 유일 공급”
식품 냉각 및 가열 살균처리 솔루션 제공
한국법인, 엔피알티와 합작기업으로 출발
에너지효율 개선 수폐처리 비용 절감 효과

URL복사


“한국시장은 아직까지 플레이트 접촉방식 냉각 및 동결이 잘 알려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최근 국내 굴지 식품기업에 플레이트 냉동기를 설치해 
에너지효율 개선 및 폐수처리비용 절감 등을 실현시키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앞으로 고객사의 상품을 당사 실험장비를 통해 
직접 가온, 냉각 및 동결실험을 통해 
DSI DANTECH의 플레이트 냉동기의 우수한 성능 및 적용 실적사례를 늘려갈 계획입니다”

플레이트 냉동기 글로벌 전문기업 DSI Freezing Solutions A/S는 지난 5월 벨기에의 극저온 냉동전문기업인 Cryogenic Equipment and Services NV(CES)와 스파이럴 및 터널 냉동기분야의 세계적 리더인 Dantech Freezing Systems A/S(Dantech)를 인수하며 DSI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이번 2건의 전략적 기업인수를 통해 식품산업에 모든 냉동기술을 비롯한 식품의 냉각 및 가열 살균처리를 위한 폭넓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식품의 냉동, 냉각 및 열처리분야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제품군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으로 새롭게 재탄생했다. 이에 따라 사명도 ‘DSI DANTECH’로 변경하고 최근 정식 출범했다. 

새롭게 출품한 DSI DANTECH의 한국법인을 총괄하고 있는 정보용 대표를 만나봤다.

▎ 합병전 DSI Freezing Solutions은 어떤 기업이었나
A/S Dybvad Stål Industry(DSI)는 1969년 덴마크의 Dybvad 마을에서 철강 부품 제조기업으로 설립돼 1979년 플레이트 냉동기를 개발, 생산했다. 오직 고객요구에 부합하는 플레이트 냉동기 생산에만 전념해 왔으며 수년에 걸쳐 전 세계적으로 수천개 프로젝트에 플레이트 냉동기를 설치했다. 

설립 후 50여년이 지난 지금 DSI Freezing Solutions는 플레이트 냉동 및 Automation Handling분야 글로벌 리더로 고객사양에 맞춘 설계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제품을 제작해 왔으며 철저한 테스트를 거친 부품을 사용해 고품질 플레이트 냉동기를 제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 2017년 Nordic에 기반을 둔 Private Equity Fund Procuritas에 인수됐으며 DSI는 오랫동안 Automation Handling의 파트너사인 Erlinord를 인수했다. 

이러한 지속적인 성장과 고도로 자동화된 생산공장 및 품질 프로세스를 통해 혁신적인 제품,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DSI를 전 세계적으로 완벽한 냉동 및 Automation Solutions를 제공하는 최초의 올인원 공급기업으로 플레이트 냉동분야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이자 리더로서 고객의 신뢰를 받고 있다.



지난 5월 벨기에의 극저온 냉동전문기업인 CES와 스파이럴 및 터널 냉동기분야의 세계적 리더인 Dantech를 인수하며 기존 고객 및 미래 고객 모두에게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3가지 유형의 냉동기술을 모두 제공할 수 있는 업계 유일의 글로벌 공급기업으로 재탄생했다. 

▎ 한국에서의 사업 시작 배경 및 역할은
DSI 한국법인(공식상호: 디에스아이 프리징 솔루션, 영문: DSI FREEZING SOLUTION INC.)은 2019년 덴마크의 DSI FREEZING SOLUTION A/S와 한국내 엔피알티(NPRT Co., Ltd)와 합작기업으로 출발했다. 

부산공장에서 플레이트 냉동기를 직접 생산해 극동러시아, 아시아 및 국내시장에 공급하는 제조사로서 본사인 DSI 덴마크와 동일한 품질로 제조할 수 있는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다.

현재 생산품은 거의 대부분 수출용이나 향후 제조시설 확장으로 해당시장 수요충족은 물론 DSI DANTECH의 전 세계 고객으로부터 수주한 냉동기수량에 따라 생산 플랫폼을 통해 본사와 교차생산으로 상호보완적인 제조사로 거듭날 것이다. 

다만 국내시장은 아직까지 플레이트 접촉방식 냉각 및 동결이 잘 알려지지 않아 앞으로 시장개척에 많은 노력이 필요한 상황인 만큼 향후 고객사의 상품을 당사 실험장비를 통해 직접 가온, 냉각 및 동결실험을 통해 DSI DANTECH의 플레이트 냉동기의 우수한 성능 및 적용 실적사례를 늘려갈 계획이다. 

▎ 국내 식품분야 냉동·냉장시장을 평가한다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비재기업이 주목해야 할 5가지 트렌드 중 하나로 냉동식품의 성장을 꼽았다. 실제로 많은 소비자들이 냉동식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줄어들어 신선식품에 밀렸던 냉동식품이 새로운 시장의 기회로 다가올 수 있으며 3가지 냉동기술을 보유한 유일한 기업으로써 한국시장에서 가장 기대가 큰 시장이라 말할 수 있다.

실제로 국내 식품시장에서 냉동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 커지고 있으며 이에 상응하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들의 ESG정책에 따른 설비투자 및 신기술 확보에 보다 획기적인 솔루션을 가지고 고객과 시장에 접근하고 있다. 

냉동식품 성장과 함께 급속냉동기술 및 콜드체인시스템 발전으로 제품도 다양해지고 품질도 좋아져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일본에서도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네트워크의 장점을 살려 글로벌 냉동식품기업들과 협력관계를 넓히는 것이 향후 냉동식품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할 수 있다. 

▎ 주력제품의 특장점은
냉동공정은 인간과 동물 모두에게 가장 편리한 식품보존방법 중 하나이며 맛, 질감 및 영양가를 보존할 수 있다. 특히 플레이트 냉각기술은 식품보존에 널리 사용돼 제품의 냉동시간 및 냉각시간을 단 1~2시간으로 단축할 수 있다. 

기존 냉동방법대비 비용 효율적인 대안일 뿐만 아니라 더 빠른 처리, 더 높은 용량 및 최적의 제품품질을 보장한다.

국내 굴지 식품회사에 플레이트 냉동기의 포장이 완료된 상품과의 직접 물리적 접촉방식(Conductivity)을 통해 냉각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기존 물탱크 침지식 방식에 사용되는 공정용 열처리수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수처리 및 폐수처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결국 고객에게 에너지효율 개선 및 환경친화적인 관점에서 더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제품 및 공정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플레이트 냉동 및 냉각기술을 이용해 냉동 및 냉각시간을 단축해 생산효율성 및 한정된 공간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 국내 납품실적 및 반응은
납품된 업체의 요청으로 실명을 거론할 수는 없지만 국내 굴지 식품기업에 플레이트 냉동기를 설치해 에너지효율성, 폐수처리비용 절감 등을 실현시켰다. 식품기업들의 ESG경영정책과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런 장점들을 살려 여러 식품회사의 제품들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가공치즈, 생식, 각종소스, 유수, 닭가슴살, 김치, 인스턴트밥 등 부산공장의 테스트설비를 이용해 각각의 제품에 필요한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제품 각각의 생산공정마다 다른 점들이 있겠지만 기존 설비와 비교해 빠른 냉각, 냉동시간 및 자동화설비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테스트 후 관련된 부분의 추가적인 기술자료를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다.

▎ 타사대비 DSI만의 차별성은
지난 5월 벨기에의 극저온 냉동전문기업 CES와 스파이럴 및 터널 냉동기 분야 세계적 리더인 Dantech사의 인수를 통해 DSI DANTECH는 플레이트, 극저온 및 기계식 냉동기술을 확보했다. 

이 3가지 냉동 기술은 서로를 매우 잘 보완하고 대량 및 소량생산은 물론 IQF, 블록 및 대량 냉동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육류, 생선 및 가금류(부산물 포함)부터 과일, 채소 및 즉석식품까지 거의 모든 식품군에 적용할 수 있다. 

이미 우리는 고객과 품질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며 미래 세대와 기존 고객의 비즈니스사례 모두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대안들을 지속적으로 찾고 있다.

글로벌 식품산업은 기술과 가치측면에서 완벽한 조화를 이뤘으며 모든 이점들과 함께 지리적 위치, 전문지식, 고객중심 및 지속성장 가능성이 DSI DANTECH의 차별성이자 경쟁력의 핵심이다. DSI DANTECH의 고객은 세계 최고의 냉동 및 가공회사를 포함하며 세계 최대의 식음료 제조회사와의 우수하고 지속적인 협력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 사업 목표 및 중장기 비전은
DSI DANTECH는 2021년 한 해 동안 5억크로네(DKK, 약9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고객 중 약 절반 정도가 여러 유형의 냉동기술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제는 단일업체로부터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DSI는 기존 고객과 미래 고객 모두에게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3가지 유형의 냉동기술을 모두 제공하는 업계 유일의 글로벌 공급업체로서 한국의 식품시장, 주로 Ready Meal시장 및 냉동식품분야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는 것이 목표다. 

본사의 R&D 및 Test Center를 통해 좀 더 많은 분야에 고객사와 협력사를 개척할 계획이다.

▎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1만개 이상의 DSI DANTECH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 고객은 세계 최고의 냉동 및 가공기업들이 포함돼 있으며 세계 최대 식음료 제조사와도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DSI DANTECH의 제품과 서비스는 생선, 해산물, 육류, 야채, 과일, 액체, Ready Meal 또는 반려동물 사료를 다루는 전문회사에서도 사용한다.

다만 국내시장은 아직까지 플레이트 접촉방식 냉각 및 동결이 잘 알려지지 않아 앞으로 시장개척에 많은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향후 고객사의 상품을 당사 실험장비를 통해 직접 가온, 냉각 및 동결실험을 통해 DSI DANTECH의 플레이트 냉동기의 우수한 성능 및 적용 실적사례를 늘려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