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마켓컬리, 2,500억원 프리 IPO 투자 유치

기업가치 4조원 장보기시장 장악력·성장성 인정

URL복사
1등 장보기 앱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는 홍콩계 사모펀드 앵커에쿼티파트너스(이하 앵커에쿼티)로부터 2,500억원 규모의 프리IPO 투자를 유치했다고 12월20일 밝혔다. 지난 7월 2,254억원 규모의 시리즈 F 투자를 유치한 이후 5개월 만의 추가 투자 유치다.

컬리의 프리IPO 투자에는 국내외 다양한 유통 및 IT기업들에게 폭넓게 투자해온 앵커에쿼티가 단독 투자사로 참여했다. 이번 프리IPO를 통해 확보한 2,500억원은 컬리가 그간 받아온 투자 중 가장 큰 규모로 컬리의 누적 투자유치 금액은 9,000억원을 넘어섰다. 

누적 투자금액은 컬리가 국내 이커머스업계 중 가장 많은 투자금을 받은 기업이 됐다는 것 뿐만 아니라 세계 7위 벤처캐피탈(VC)회사인 DST Global과 세계 9위 VC인 세콰이어캐피탈 차이나, 힐하우스 캐피탈, 에스펙스 매니지먼트, 밀레니엄 매니지먼트 등 글로벌 유명 투자사들이 컬리의 사업 모델에 확신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앵커에쿼티 역시 컬리의 향후 성장 가능성 및 수익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투자를 결정했다.

프리 IPO를 통해 인정받은 컬리의 기업가치는 4조원이며 업계에서는 컬리의 상장 시 기업가치가 7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번 프리 IPO 기업가치 평가에는 창사 이래 연평균 100% 이상 매출 성장, 2021년말 기준 누적 회원수 1,000만명 달성, 재구매율 75% 돌파, 일평균 주문 최대 15만건, 고객들의 평균 구매금액 및 구매빈도 증가 등 마켓컬리가 지금까지 매우 빠르게 성장해왔으며 향후에도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견조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하는 점이 반영됐다. 

특히 샛별배송서비스의 연내 전국 확장이 마무리된 상황에서 몇 년내 ‘규모의 경제’를 이룬 시점 이후 수익을 낼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 역시 기업가치 산정에 반영됐다. 컬리는 프리IPO를 마무리 지은 만큼 내년 상반기 내 상장을 목표로 IPO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컬리는 프리IPO 투자금을 사업 전반적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다. 물류 서비스 및 데이터 인프라 고도화, 마켓컬리 서비스 기술 개선, 전문 인력 채용을 비롯해 샛별배송 서비스 권역 확대를 바탕으로 한 신규 회원 유치, 상품 카테고리 확장과 경쟁력 강화 등에 적극 투자할 예정이다.

김종훈 컬리 CFO는 “이번 프리IPO 투자 유치는 마켓컬리가 그간 보여온 높은 성장률, 온라인 장보기시장을 혁신해온 1위 기업이라는 점, 데이터와 기술을 바탕으로 한 유통 서비스 혁신, 생산자와 함께 상생하며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한 점 등이 인정받은 것”이라며 “IPO는 이번 투자유치와 상관없이 기존 계획대로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준비 중이며 지속적이며 혁신적인 서비스 개선 노력을 통해 편리한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컬리의 프리IPO에 참여한 앵커에쿼티는 성장 잠재력과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으로 알려진 홍콩계 사모펀드다. 앞서 프레시지, 투썸플레이스 등 유통기업과 카카오엔터, 라인게임즈 등 IT기업을 비롯해 중국 스마트 주차업체 하이티엔, 일본 만화 플랫폼 카카오피코마 등에 투자했다. 

특히 2020년 말 카카오뱅크 프리IPO에 2,500억원을 투자하며 2배 이상의 수익을 만든 경험이 있는 만큼 이번 컬리 프리IPO 투자 역시 향후 컬리의 IPO 성공 및 장기 성장성을 높게 평가하면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