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윌로그, QR코드 데이터 압축·보안 신기술 확보

iVLC 개발…기존대비 데이터량·보안수준 4배 향상

URL복사

콜드체인 데이터관리 솔루션 스타트업 윌로그(대표 배성훈·윤지현)는 4월26일 QR코드의 데이터를 압축하고 보안을 강화하는 지능형 가변길이 제어알고리즘(iVLC: Intelligent-Variable Length Control)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기술은 윌로그의 콜드체인 데이터관리 솔루션에서 온·습도, 조도, 충격 등 변수데이터를 수집하는 자체개발 OTQ(One Time QR-code) 디바이스에 적용될 예정이다. 

iVLC는 QR코드의 데이터를 스마트하게 압축하고 보안수준을 고도화하는 기술이다. 단말기에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해 데이터의 최대길이를 판단, 압축해 일반적인 QR코드에서 담을 수 있는 데이터(숫자 7,089자)대비 최대 4배의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도록 용량을 최소화했으며 4단계 데이터보안을 적용해 QR코드 4장을 겹쳐놓은 효과를 준다. 

윌로그의 콜드체인 데이터관리 솔루션은 의약품, 화학물, 식품 등 콜드체인이 필요한 물품의 출고시점부터 반품까지 물류 전 과정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자체개발한 OTQ디바이스로 수집하고 해당 데이터를 QR코드로 나타낸다. 

윌로그는 iVLC기술을 콜드체인 데이터관리 솔루션의 핵심인 데이터수집 OTQ디바이스에 적용할 방침이다. 현재 하나의 QR코드에 표현할 수 있는 온도정보는 300개 수준인데 반해 이번 신기술 적용 시 시스템 검증과 3단계 암호화를 거쳐 최대 1,400개의 온도데이터를 담을 수 있게 된다. QR코드 하나로 나타낼 수 있는 데이터량이 약 4배 증가하는 수준이다. 

또한 4단계 보안기술도 적용해 보안수준도 기존대비 4배 강화된다. 기기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코드화된 문자로 2번, 압축코드로 1번 등 총 3번에 걸쳐 변환하고 최종적으로 난수검증까지 이뤄진다. 

김정모 윌로그 CTO는 “윌로그는 콜드체인 데이터관리분야의 독자적인 기술확보를 위한 연구 및 신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끊임없는 기술고도화를 통해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윌로그는 지난 2월 QR코드 기반 물류상태 모니터링솔루션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으며 현재 디자인특허, 기술특허, PCT, 상표권 등 총 17개의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