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LG전자, 물류서비스시장 본격 진출

CJ대한통운과 차세대 물류 로봇 공동개발

URL복사

LG전자(www.lge.co.kr)가 호텔, 병원, 식당 등 다양한 공간에서 쌓아온 서비스 로봇 솔루션 노하우와 자율주행기술을 기반으로 고속 성장하는 차세대 물류로봇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LG전자는 6월15일 경기도 동탄에 위치한 CJ대한통운 TES이노베이션센터에서 김경훈 TES물류기술연구소장, 장익환 LG전자 BS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물류 로봇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MOU에 따라 △다양한 물류 거점별 최적화된 로봇 운영 프로세스 구축 △주문받은 상품을 찾아 분류하는 자율주행로봇 기반 오더피킹(Order picking)시스템 공동개발 및 고도화 협력 △CJ대한통운 물류센터 내 로봇 솔루션 적용 확대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LG전자는 이르면 내달 CJ대한통운의 대형 물류거점인 메가허브 곤지암에 LG 클로이 캐리봇(CLOi CarryBot)과 물류센터 내 시설 연동 솔루션, 다수의 로봇제어를 위한 관제시스템 등 물류로봇 솔루션 공급을 시작한다. 이후 CJ대한통운의 다른 물류 거점에도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LG전자는 국내 최다 물류거점을 통해 데이터와 운영 노하우를 쌓아온 CJ대한통운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물류로봇시장에서 LG전자의 솔루션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물류로봇은 물류창고 등 넓고 복잡한 공간에서 수십대 이상이 동시에 움직인다. 이에 따라 이를 제어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 △로봇 간 상호작용을 위한 5세대(5G) 이상 초고속 통신 △주변 정보를 수집하는 빅데이터 처리 등 고도화된 관제 기술력이 중요하다.

LG 클로이 캐리봇은 본체 뒤에 대량의 물건을 적재해 목적지로 운반하는 데 특화된 물류로봇이다. 정해진 동선을 따라 이동하는 무인운반차(AGV: Automated Guided Vehicle)에서 스스로 경로를 찾아 이동하는 차세대 물류 로봇인 자율주행로봇(AMR: Autonomous Mobile Robot)으로 진화한 형태다.

앞서 LG전자는 지난달 클로이 캐리봇의 전파인증을 마치고 POC(Proof of Concept: 기술 검증)를 위해 국내 대형 물류거점에서 시범 운영을 진행했다.

일본 시장조사기관인 후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전 세계 물류·배송로봇시장 규모는 오는 2025년 약 11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존을 비롯한 UPS, 페덱스, 알리바바와 같은 글로벌 물류업체들은 물류창고의 자동화를 위해 다양한 물류로봇을 이미 적극 활용하고 있다.

LG전자는 로봇을 미래사업의 한 축으로 삼고 발전시켜온 △자율주행 △센서 △AI △카메라 등 핵심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호텔, 병원, 식당 등 다양한 공간에 최적화된 로봇 솔루션을 선보이며 데이터와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그동안 내재화한 로봇기술을 토대로 물류로봇 공급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주문한 상품을 물류거점에서 최종소비자에 전달하는 라스트마일(Last mile) 배송 전반에 걸친 물류솔루션 구축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장익환 LG전자 BS사업본부장은 “물류로봇은 다수의 로봇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인공지능부터 5G 통신까지 아우르는 고도화된 기술력을 요구한다”라며 “LG전자는 다양한 공간에서 로봇을 운영하며 쌓아온 기술 역량을 토대로 솔루션 기반의 로봇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