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농진원, 스마트팜 혁신밸리 입주대상 모집

전북도 김제·경북도 상주 실증단지 12월9일까지 실시

URL복사


미래 농업의 대안으로 스마트팜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최근 실증단지가 조성돼 스마트농업을 선도할 입주대상자를 모집한다.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은 12월1일 전북도 김제와 경북도 상주에 구축된 스마트팜 혁신밸리 실증단지의 입주대상 모집공고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입주 가능시설은 전북도 김제와 경북도 상주의 실증단지에 각각 구축된 유리온실로 김제 1,260m², 상주 1,800m² 1개실이다. 모집대상은 스마트농업에 적용되는 관련기술 및 R&D 결과물, 상용화가 필요한 제품 등 실증을 수행하고자 하는 기업, 기관, 대학 및 연구소 등이 해당한다.

실증단지 이용자는 입주시설에서 실증을 원하는 관련기술 및 제품을 실증할 수 있으며 농진원은 실증기업에 지원사업, 기자재 사용화 등 실증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실증방법은 자율형과 위탁형 등 두 가지다. 자율형은 이용자가 자체적으로 실증을 추진하는 방법이며 위탁형은 농진원이 실증을 대행하는 형태로 재배, 데이터수집 등 전문적인 실증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농진원은 실증단지 입주대상에 단순한 실증공간뿐만 아니라 △실증장비실 △공용제작실 △기업사무실 △전시공간 등 다양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모집은 12월9일 16시까지 진행되며 김제와 상주의 실증단지에 중복 참여가 가능하다. 또한 입주확정 시 계약체결일부터 입주할 수 있다. 지원기간은 최대 5년으로 최초 3년 이내 계약, 연장 2년으로 이뤄지며 기타 자세한 내용 및 접수방법은 농진원 홈페이지(https://www.koat.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호근 농진원 원장은 “우수한 기술을 가진 스마트농업 관련기업들이 실증공간을 확보하지 못해 현장 적응성 및 테스트를 진행하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국내 우수기업들이 스마트팜 혁신밸리 실증단지에 입주해 국내 스마트농업 관련기술 및 제품의 고도화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