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조선업계의 선박 수주량이 늘어나면서 선박제조에 사용되는 용접용 탄산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름철 기온도 평년보다 높은 것으로 전망돼 신선식품 택배사업에 이용되는 드라이아이스 수요도 증가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석유화학협회에 따르면 5~8월 탄산 생산량은 수요보다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4월 2개 업체, 9월 3개 업체의 정기보수가 진행될 예정으로 탄산원료 생산량이 일시적으로 감소해 탄산수급이 불안정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당초 5월부터 운영될 예정인 탄산수급 대책기간을 20일 정도 앞당겨 4월13일부터 9월말까지를 탄산수급 대책기간으로 지정했다.
산업부는 탄산공급 부족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정유·석유화학사의 정기보수 일정을 사전에 공유하고 기업들의 협조하에 일정을 분산·조정해 정기보수 일정이 특정기간에 집중되는 것을 방지했다.
또한 일부 업체들은 탄산원료를 공급하는 공장을 증설했으며 올해 가동할 계획이다. 증설된 공장이 정상적으로 가동된다면 탄산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책 기간동안 산업부는 탄산수급 전담기관인 석유화학협회를 중심으로 탄산원료 공급현황과 탄산 생산량을 격주 간격으로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모니터링 과정 중 탄산수급이 불안해질 우려가 있으면 기업·협·단체들과 협의해 긴급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11월 발족했던 탄산 공급·수요 협·단체간 얼라이언스를 바탕으로 협력체계를 유지해 탄산수급과 관련 업계의 애로사항 발생할 시 신속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의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로 매년 탄산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했으며 올해는 선제적으로 대응해 탄산수급 대책기간을 지정하고 지속적인 현황 점검을 통해 탄산 공급이 부족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이라며 “탄산 외 다른 산업가스도 공급 부족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현황을 점검하고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산업부는 국내 공급망의 불안정으로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는 일이 없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