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마이크로원, NOx·미세먼지 제거 ‘앞장’

촉매필터 실증테스트 마무리… 상용화 본격 시동
실증테스트 결과 NOx 30%↑·미세먼지 99%↑ 제거

URL복사


마이크로원(대표 전혁수)은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NOx)과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PTFE(불소수지코팅막: Polytetrafluoroethylene) 촉매필터 실증테스트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상용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원은 경기도 용인시 고등기술연구원에 구현된 중소형 소각시설에 PTFE 촉매필터와 여과 집진시스템을 적용해 실증테스트를 진행했다. PTFE 촉매필터로 정화한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 제거효율은 30% 이상, 미세먼지 제거효율은 99%로 기록됐다.

마이크로원의 PTFE 촉매필터는 10~15㎛(100만분의 1미터)크기의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일반 산업용필터에 비해 더 미세한 1㎛ 이하 초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을 갖췄다.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질소산화물의 동시 제거가 가능한 하이브리드형 필터 형태로 제품 자체도 해외 제품에 비해 저렴하고 촉매환원법(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에 비해 설치·운영 비용이 저렴하다. 무촉매환원법(SNCR: Selective Non Catalytic Reduction)이후에도 효율 향상에 적용 가능해 고기능성과 가격경쟁력을 갖췄다.

전혁수 마이크로원 대표는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빈번해지고 있는 상황에 정부에서도 종합관리계획을 수립하는 등 대책 마련을 하고 있어 PTFE 촉매필터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이번 제품이 국내외 다양한 산업군 내 배출시설에 적용된다면 초미세먼지 저감과 대기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