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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리,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 달성

매출 2조774억원 역대 최대… 손실도 40% 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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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테크기업 컬리는 지난해 역대 최대인 매출 2조774억원을 기록했다고 3월29일 밝혔다. 연간 손실액은 1,43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약 40% 줄어들었다. 컬리의 연간 손실이 감소한 것은 회사 설립 이래 처음이다.

컬리가 공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4분기(이하 연결기준) 매출은 5,311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50% 줄어든 251억원이었다. 특히 12월에는 창립 이후 처음으로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 흑자를 기록했다. 12월 EBITDA는 전년동월대비 약 100억원 증가했음 흑자 기조는 올해 2월말 기준 3개월 연속 지속되고 있다.

2023년 연매출은 2조773억원으로 전년대비 2%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1,436억원이며 이는 1년 새 40% 감소한 수치다. 영업이익률 측면에서는 2022년과 비교해 4.5%p개선됐다. 연간 EBITDA 역시 956억원 증가했다.

컬리의 이러한 성과는 마케팅비와 물류비, 고정비 등 비용 구조의 근본적인 개선과 지속가능한 매출 구조를 구축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오픈한 창원과 평택 물류센터의 생산성 증대를 통해 물류 안정화를 이뤄냈으며 기존 송파 물류센터 철수로 비효율적인 비용 집행을 없앤 부분도 영향이 컸다.

운반비와 포장비 등 물류비의 경우 배송 효율성 개선과 규모의 경제 효과로 약 160억원의 비용을 절감했다. 기존의 서비스품질은 유지하면서도 구매단가 절감을 이뤄냈다. 동시에 IT비용 등 고정비 절감과 마케팅 예산 효율화 등으로 220억원을 줄일 수 있었다.

신사업에 속하는 뷰티컬리와 수수료 기반의 3P, 컬리멤버스 등도 실적 개선에 주효했다. 뷰티컬리의 경우 컬리 전체 거래액(GMV)에서 10%의 비중을 차지하며 주요 사업군으로 자리매김했다. 식품대비 단가가 높은 상품이 판매되는 만큼 수익성 개선에도 크게 기여했다.

3P사업 역시 전년대비 약 2배 성장했으며 컬리의 자체 멤버십 컬리멤버스는 지난해 8월 론칭 이후 6개월만에 가입자가 200% 증가했다. 멤버십 만족도 척도인 가입유지율은 85%였다. 그 결과 컬리의 2023년 GMV는 약 2조8,000억원으로 전년대비 6.1% 증가했다.

김종훈 컬리 CFO는 “지난해 유통업계 불황 속에서도 신사업 진출과 구조적 비용 개선 등의 효과로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었다”라며 “신규 물류센터 구축 등 대규모 투자가 일단락된 만큼 올해는 흑자 기조를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성장에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