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체인기반 블록체인 공급망 추적솔루션 개발기업 와이와이소프트는 최근 혁신적인 '다층 QR코드' 기술특허를 등록하며 기술경쟁력을 한층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는 단 하나의 QR코드로 식품이나 의약품 그리고 온도관리가 필요한 모든 제품의 공급망관리, 판매관리, 소비자 이력정보 제공, 그리고 정품인증까지 다양한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와이와이소프트의 이번 특허는 QR코드 내에 공급망내 참여기업 인증 레이어와 제품인증 레이어를 계층화하며 키1, 키2, 키3 등 효율적인 키 관리 시스템과 암호화 압축 알고리즘을 유기적으로 연동한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독창적인 구조를 통해 하나의 QR코드가 콜드체인 공급망 내 이동과정에서의 관리정보, 판매시점 정보,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제품이력 정보, 그리고 제품의 정품여부 확인까지 포괄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이번 특허기술은 식품포장 등 원가에 민감한 분야에서 RFID태그를 대체할 수 있는 강력한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에는 제품의 진품여부를 추적하기 위해 RFID태그와 같은 별도 장치를 부착해야 했으나 와이와이소프트의 '다층 QR코드'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의 일반 QR코드만으로도 식품의 진품 및 가품 추적이 가능하다. 이러한 혁신적인 구조를 제공해 불필요한 비용상승을 억제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와이와이소프트는 이번 특허기술을 자사의 GS1 국제표준 블록체인기반 공급망 추적솔루션 'KFT'에 적극적으로 통합해 더욱 강력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FT'는 이미 GS1 EPCIS 표준 완벽 구현, 노코드 빌더 제공 등 혁신적인 기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번 특허기술의 접목을 통해 공급망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와이와이소프트의 관계자는 "이번 특허등록은 와이와이소프트의 기술혁신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개발을 통해 기업은 더욱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방식으로 공급망을 관리하고 제품의 이력을 추적하며 소비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