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영주 코모스에어시스템 대표

“E절감, 환경친화 솔루션 지속 개발”
패브릭덕트 글로벌 제조사 ‘Durkeesox’와 협력
UL · EN · KS 등 인증보유 15년 이상 품질보증
원사 자체 난연성 보유 ‘Nanosox-N시리즈’ 공급

URL복사


코모스에어시스템은 냉동공조(HVAC/R)분야에 널리 적용되는 패브릭덕트를 제작, 공급하고 있다. 적용 목적에 부합하도록 CFD 컴퓨터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설계부터 시공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고객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제품의 디자인과 품질, 시간을 엄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코모스에어시스템은 평창동계올림픽 △피겨 & 쇼트트랙 △아이스하키 △스피드스케이팅 △컬링 등 경기장에 패브릭덕트시스템을 공급했으며 송도컨벤시아, 대전컨벤시아 등 전시시설, 쌍용자동차, 녹십자, 도드람, 풀무원, CJ제일제당, 팜스토리한냉 등 제조시설, SSG(NE.O), BGF, 쿠팡 등 물류시설에 공급해 만족도가 높은 고객평가를 받고 있다.

김영주 코모스에어스시템 대표를 만나 패브릭덕시스템의 특장점과 향후 사업목표에 대해 들어봤다.

▎협력사인 Durkeesox는 어떤 기업인가
Durkeesox는 다국적 기업인 미국 DURKEE사의 기술과 자본으로 설립됐으며 미국과 중국에 자동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패브릭덕트 글로벌제조사다. 연간 500만m²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나노기술이 접목된 Nanosox는 글로벌 최고품질의 패브릭덕트로 인정받고 있다.

미국그린빌딩위원회(USGBC)의 일원이며 최근 10여년 동안 세계에서 발전이 가장 빠른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 세계 패브릭덕트 공급량이 가장 많은 기업 중 하나다.



▎타사대비 특화된 기술은
Durkeesox의 Nanosox-N시리즈는 나노기술이 접목된 원사 자체가 난연성을 보유하고 있는 패브릭으로 제작돼 영구 난연성을 지니고 있다. 높은 내압성과 인장강도, 공기투과성, 항균 및 정전기 방지 등 재료의 우수한 물리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15년 이상 품질보증이 가능하고 UL, EN, KS, BS 등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패브릭덕트는 원재료의 품질이 중요하다. Durkeesox는 나노기술을 접목한 가는 원사로 조밀하게 원단을 직조함으로써 내압성 및 인장강도 등이 타사대비 월등히 우수하다. 양복을 예로 들면 100수, 200수 등으로 표현하는데 원사로 조밀하게 짜여진 정도를 표기하는 이 수치가 높을수록 고급 제품에 해당한다.

건물의 사용조건 및 덕트설치 높이 등을 고려해 원형, 반원형, 타원형 등의 형상, 덕트 레이아웃 및 색상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사용온도 조건은 -53~100℃ 범위에서 사용된다. 비 냉난방구역을 통과하는 곳은 보온 일체형의 Insusox로 조합이 가능토록 구성돼 있다.


▎해외 공급사례는
Apple 사옥은 물론 Tesla, 토요타, Foxcon, 포드, 폭스바겐 등 자동차 제조시설, TESCO, P&G, IKEA 등 유통시설, Kraft, DANONE, Nestle, Haagen-dazs 등 식품제조시설 등에 공급돼 성능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패브릭덕트는 생소한 기술이다. 기존 덕트와 어떻게 다른가
패브릭덕트는 1970년대 초 덴마크에서 저온 육류가공산업 종사자들이 냉기가 강하게 직접 접촉됨에 따른 열악한 작업환경과 작업능률 저하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시작됐다. 패브릭덕트 재료 개발 및 엔지니어링기술 발전으로 오늘날 일반 건물공조 및 산업시설 전반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기존 일반적인 덕트, 디퓨저, 댐퍼 및 보온재 등으로 조합되는 금속덕트방식을 대체하는 All-inone 덕트방식이다.

금속덕트 방식에 비해 패브릭덕트 방식의 장점은 상당하다. 금속덕트 방식은 디퓨저를 통해 취출하므로 디퓨저에서 가까운 곳과 먼 곳의 기류 및 온도분포가 고르지 못하다. 반면 패브릭덕트 방식은 풍량, 방향 및 속도 등을 균일하게 설계, 제작하는 맞춤형 취출구 일체형 덕트시스템이다. 기류의 균일함으로 실내 모든 장소의 온도분포도 고르게 조성된다.

재료의 특성상 패브릭덕트 무게는 금속덕트에 비해 1/40 이하다. 이 차이는 운송비용, 설치시간단축에 따른 인건비 절감 및 공기단축과 건물 전체 구조적 하중 부하를 줄여 전체 건축비 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

하이브리드기능의 덕트는 약간의 공기가 항상표면을 통해 확산되는 투과성 직물로 만들어진다. 이는 매우 습한 조건의 실내(90 % RH 이상)에서도 덕트표면의 결로문제를 방지해 방습을 위한 보온이 불필요한 것이 특징이다.

시스템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건물의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다양한 색상 및 디자인을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고객의 요구에 따라 기업로고 등 문구를 인쇄할 수 있어 기능뿐만 아니라 미관의 이점이 있다.

패브릭덕트 설치 완료 후 별도의 T.A.B가 필요하지 않다. 전문 프로그램을 통한 시스템설계를 통해 제작단계에서 모든 ‘밸런싱’을 수행하므로 설치된 덕트시스템의 균형을 맞출 필요가 없다. 기존 금속덕트는 많은 디퓨저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한데 하나가 조정될 때마다 이미 균형이 잡힌 디퓨저를 포함해 나머지 디퓨저가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패브릭덕트와 함께 운영되는 공조시스템은 설정온도에 빠르게 도달하므로 장비 가동시간을 감소시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물류창고 등 대공간에서 효과적인 원리는
패브릭덕트는 공조 공간 전체의 기류분포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이로 인해 온도분포와 환기성능이 우수하게 조성된다.

대공간과 같은 높은 층고와 넓은 면적의 건물은 취출공기의 도달 거리, 기류 확산 및 상하 온도차 등을 해소하기 위한 검토가 중요하다. 전체 공간공조 시 구조적인 특성에 따라 난방 시 부력에 의한 상승현상이 발생한다. 기존 덕트방식은 디퓨저에서 가까운 곳의 기류속도는 높고 상대적으로 먼 곳은 기류속도가 낮은 현상이 있다. 이로 인해 기류속도가 낮은 부분에서 강한 부력이 발생한다.

패브릭덕트는 오리피스(노즐)의 간격을 촘촘하고 일정하게 설치해 에어커튼과 같이 상승기류를 누르는 현상으로 거주역 전체 공간의 온도분포를 고르게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장비가동 후 빠른 시간 내 설정온도에 도달해 장비 운전시간을 단축시키고 결국 에너지절감 효과를 가져온다.

특정 구역에 근무하는 작업자만을 위한 국소 냉난방의 경우는 덕트 설치높이를 낮게 설치하고 취출구 방향을 작업자를 향하게 배치해야 한다. 패브릭덕트는 취출각도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으며 가볍고 간결하게 낮은 높이로 설치하는데 이롭다.

저온 냉장시설에서 최적의 냉각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유니트쿨러 등 에어컨시스템과 패브릭덕트의 조합으로 적용되고 있다. 일정한 기류분포를 형성해 온도편차를 균일하게 해 냉각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에너지절감이 가능하며 장비소음을 줄여 작업환경도 개선할 수 있다.

유니트쿨러 단독 사용 시 토출공기의 풍속이 높고 기류가 불균일해 저장 상품이 건조해지고 품질이 저하된다. 또한 식품제조 및 물류시설에 근무하는 작업자가 풍속이 강한 냉기를 맞게 돼 한기를 더욱 가중시키게 되고 작업능률이 떨어지게 된다. 패브릭덕트 사용으로 작업환경이 개선돼 작업능률이 증가하게 된다.

보관시설은 일반적으로 약 10m 이상 높이의 건물 구조에 물품저장을 위한 랙으로 구성돼 있다.

덕트없는 유니트쿨러 단독 사용은 물품이 저장된 랙에 의한 기류 흐름의 방해와 상하 온도편차로 실전체의 균일한 온도분포가 어렵게 된다. 이로 인해 저장물의 품질저하 및 냉동효율 저하에 따른 운전비용 상승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간혹 패브릭덕트 적용으로 인한 랙 상단과의 간섭이 문제돼 덕트적용에 제약을 받는 경우가 있다. 패브릭덕트는 원형, 반원형, 타원형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됨으로써 이러한 간섭을 피할 수 있다.


▎중장기 기업 목표는
패브릭덕트의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통한 기존 구매고객의 재구매율이 높다. 앞으로 설계기술 개발과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적용처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지구환경을 위한 탄소 저감을 목표로 우리 일상에 사용하는 에너지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시기다. 기업가치는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준비해야 한다. 코모스에어시스템은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지향하는 기업으로 에너지절감 및 환경친화적인 솔루션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우리의 하루 일상의 대부분을 건물 내에서 생활하기에 더욱더 우리가 숨쉬는 공기질에 대한 중요도를 어느 때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다. 다중이 모이는 사무공간, 작업장 등에서 발생하는 먼지, 냄새, 바이러스 등을 제거하는 기술을 토대로 에너지낭비를 줄이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