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농진청, 축사 냉방시설 점검 당부

5월 고온대비 환기‧냉방‧음수시설 점검 필요

URL복사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기 전 축사 환경시설을 미리 점검해 예기치 못한 폭염에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가축이 고온스트레스를 받으면 사료 먹는 양은 줄어 성장이 더뎌지고 번식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폐사에 이를 수도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5~6월 최고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확률이 각각 40%에 달해 축산농가의 대비가 필요하다. 

밀폐형 축사에 설치된 쿨링패드(냉각판), 에어컨 같은 냉방설비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환기팬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거미줄과 먼지를 미리 제거하고 구동 벨트 상태를 점검한다. 

쿨링패드와 주변부의 먼지를 제거하면 장치의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냉각판을 이용할 때 외부 습도가 높으면 냉각 효과가 오히려 감소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가축이 물을 마시는 급수기 위치와 수압을 점검하고 안개분무, 스프링클러(살수기), 쿨링패드를 가동시킬 수 있는 물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여름철에는 축사에 전기를 이용하는 시설이 많아 전기가 끊기면 자칫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정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정전 경보기를 점검‧설치하는 것도 필요하다. 

개방형 축사에 설치된 송풍팬, 높낮이 조절 커튼(윈치커튼), 안개분무 시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또 햇빛을 차단할 수 있는 그늘막을 설치하거나 지붕에 단열 페인트를 칠한다. 

여름철 바람이 주로 불어오는 방향을 고려해 송풍팬 설치 각도를 조정하고 주변 장애물을 제거해 바람이 잘 통하도록 길을 만들어 준다.

안개분무 시설을 사용할 때는 송풍팬을 함께 사용해 되도록 바닥이 젖지 않거나 빨리 마를 수 있게 해 축사 내부습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기존에 사용하던 그늘막이 오래되고 낡았으면 열 차단 효과가 떨어지므로 새것으로 교체하고 지붕에 칠하는 단열 페인트는 해마다 새로 칠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동조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환경과장은 “최근에는 5월에도 30℃를 넘는 날이 있어 폭염 대비를 조금 서두를 필요가 있다”라며 “축종, 축사 형태를 고려해 시설을 꼼꼼히 점검하고 가축의 생육 환경을 관리해 안전하게 여름을 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