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냉동공조協, 콜드체인 시험・평가 인프라 구축

KIAT 발주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수주
냉동공조인증센터·서울대·인천TP 등 참여

URL복사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에서 공모한 2022년도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산업현장수요대응형) ‘친환경 대체냉매 적용 콜드체인시스템 시험・평가 인프라 구축 사업’ 주관기관으로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회장 강성희)가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5년간 국비 50억원, 민간 41억5,000만원 등 총91억5,000만원이 투자되며 △한국냉동공조인증센터 △서울대학교 △인천테크노파크 등이 참여한다.    

콜드체인 중요성 부각 

냉장·냉동식품 등의 신선도와 품질 유지를 위해 물품을 저온으로 보호하고 생산에서 소비까지 유통시키는 구조를 ‘콜드체인시스템’이라 부른다. 대상물이 생산지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될 때까지 대상물의 품질과 신선도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단절되지 않고 일관되게 적절한 정온으로 관리되는 공급사슬이다. 최근 콜드체인은 신선식품뿐만 아니라 의약품 등과 관련한 초저온 백신 보관·운송 등에서도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상업용 저온물류설비의 경우 기간 운전을 하는 에어컨과 달리 1년 365일 24시간 가동되는 제품특성을 고려할 때 대표적인 에너지다소비형 설비로 분류된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물류센터에서 사용되는 전기요금은 연면적대비 평균 279만4,000원/m³이며 냉동·냉장의 경우 638만4,000원/m³으로 물류비 중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콜드체인시스템이 가정용에어컨과 같은 고효율 인버터 제품으로 전환될 때 약 988MW의 에너지절감 효과가 예상되며 이는 500MW급 화력발전소 2기에 상응하는 전력량을 절약할 수 있다는 의미다.  

콜드체인시스템은 크게 상업용 냉동·냉장설비, 수송용 냉동·냉장 유니트, 창고용 냉동·냉장설비 등으로 나뉜다. 국제적으로 중국과 유럽은 쇼케이스 및 상업용 냉동·냉장 제품에 에너지효율등급제를 강제사항으로 규제하고 있으며 일본과 미국에서도 에너지효율관리제도를 도입해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상업용 냉동·냉장설비와 관련 어떠한 효율규제도 적용되고 있지 않아 시험·인증체계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다. 

콜드체인 전문지원센터 설립

냉동공조산업협회는 인천 청라지역에 설립하고 있는 부설 한국공기과학시험연구원 내 국내 최초 중·대형 콜드체인시스템 성능평가 공인인증 시험기관 운영을 통해 성능평가·인증·분석 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물류창고가 가장 많이 밀집된 수도권의 많은 수요 해소방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인천시의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인천항만의 물류클러스터와 연계할 수 있는 콜드체인 전문지원센터 설립으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은 키갈리개정의정서에서 규제물질로 지정된 HFC냉매에서 Low GWP 친환경 대체냉매를 적용한 콜드체인시스템 평가 인프라 구축 및 전문지원센터를 설립해 △시험·인증 및 표준 제·개정 △공인인증기관 자격 획득 △수요기업 기술지원 △전문가 육성 등을 기반으로 국내 에너지소비량 감축, 탄소중립 실현, 콜드체인산업 기술 고도화 등을 실현할 계획이다. 

냉동공조산업협회의 관계자는 “국내의 냉동·냉장시스템 제조사들이 대부분 성능시험설비 인프라가 부족해 시험환경이 제대로 구성돼 있지 않다”라며 “성능시험설비를 보유하고 있더라도 상이한 시험기준으로 시장에 혼선이 우려돼 관련기준 확립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