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비스형 풀필먼트 대표기업] 테크타카

물류프로세스 자동화·AI 활용 차별성 갖춘 물류서비스 제공
셀러관점·니즈반영 최적 서비스 운영

URL복사
테크타카(대표 양수영)는 e커머스 셀러들을 위한 원스톱 물류플랫폼인 ‘ARGO(아르고)’를 통해 IT기술기반 풀필먼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테크타카의 임직원은 구글, 아마존, UPS, 쿠팡 등 다양한 실전노하우를 갖춘 프로젝트 리더 및 개발자들로 구성돼 현장에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실질적인 물류환경 개선성과를 거두고 있다. 

e커머스시장 성장…물류체인 시스템화
ARGO는 e커머스 셀러들을 위해 원스톱 물류시스템을 제공하는 국내 최초 5PL 통합물류플랫폼이다. ARGO 이용자는 데이터 연동을 통해 물류프로세스 자동화를 실현하고 AI머신러닝기술 기반의 고효율 물류시스템을 누릴 수 있다. 


테크타카의 관계자는 “셀러들이 소비자에게 당일배송, 익일배송 등 풀필먼트서비스를 약속할 수 있으려면 상품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적시적소에 상품을 옮길 수 있는 시스템과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라며 “테크타카는 ARGO플랫폼을 통해 셀러들이 필요한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최적화된 물류관리를 통해 차별화된 물류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고 밝혔다. 

기존 물류사업은 B2B에 중점을 둬 다량의 Stock Keeping Unit(SKU: 재고관리단위)를 특정한 주소지로 배송했으나 서비스형 풀필먼트는 판매자의 요구사항과 매일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주문수량 및 SKU를 여러 주소지로 보내야 한다. 

또한 매일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주문량에 대응하기 위해 데이터분석과 물류시스템의 접목이 이뤄지고 있으며 다양한 셀러들의 요구에 맞춰 물류체인의 시스템화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ARGO는 다양한 판매채널, 배송사들과 시스템연동을 통해 주문의 인입부터 배송완료까지 모든 물류단계를 한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게 됐다. 

테크타카의 관계자는 “매년 테크타카의 고객사수와 물동량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으며 하루에만 수십만건의 물량이 ARGO를 통해 처리되고 있다”라며 “테크타카는 향후 e커머스 셀러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고 고도화해 셀러들을 위한 크로스보더 등 다양한 영역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테크타카는 소규모 풀필먼트센터와 함께 전국의 물류창고를 네트워크로 연동하는 얼라이언스 구축을 목표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식품, 수출 등으로 사업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테크타카의 관계자는 “풀필먼트에 대한 관심도와 고객들이 느끼는 e커머스 구매매력도, 빠른 배송 등에 대한 니즈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