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SCM FAIR 2022, 콜드체인 보조기술 ‘스타트업’ 눈길

스피드플로어·플로틱, 저온창고·차량 작업자 맞춤기술 공개

URL복사
제2회 유통·물류·공급망관리 산업전 SCM FAIR 2022가 10월12~13일간 킨텍스에서 열린 가운데 콜드체인 물류 작업자를 위한 트럭 상하차 자동화시스템과 자동화 로봇솔루션이 공개돼 눈길을 끌었다. 

스피드플로어, 상하차 업무효율 극대화
트럭 상하차 자동화시스템 스타트업 스피드플로어(Speed Floor, 대표 홍현진)가 공개한 ‘스피드플로어’는 트럭에 적재물을 수평방향으로 상하차시킴으로써 차량 내부까지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간편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스피드플로어는 차량 뒤쪽에 구동계와 모터를 장착하고 차량 내부 바닥에 컨베이어 벨트를 설치함으로써 구동축이 체인을 당길 때 컨베이어 벨트 위에 적재된 물건이 차량의 앞쪽 또는 뒤쪽으로 이동하는 구조로 구성됐다.

특히 스피드플로어 자체기술인 2-way 체인시스템은 간단하게 제작·설치할 수 있으며 구조적 안정성이 뛰어나다. 스피드플로어 설치 시 단 10cm의 폭만 필요하므로 적재량에 대한 걱정이 없을 뿐만 아니라 차량 배터리를 이용해 편리한 운용을 실현한 것이 장점이다.

기존 트럭은 상하차 시 작업자가 트럭의 가장 안쪽부터 물건을 적재해야 했던 불편함이 있다. 또한 냉동·냉장제품 운송의 경우 추위와 미끄러움이 작업자의 불편 및 사고를 일으켰다. 그러나 스피드플로어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상하차시간을 줄여 화물차량 병목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스피드플로어는 차량 운영효율을 높여 공차 운행률 감소, 상하차 인력 및 제반시설 대체, 물류 운영비용 최소화를 가능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1톤, 11톤, 25톤 등 다양한 크기의 트럭에 설치 가능해 소비자 니즈에 즉각 대응할 수 있다.

스피드플로어의 관계자는 “택배업계에서는 기사 및 직원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솔루션”이라며 “스마트창고 등과 연계한다면 상하차 완전자율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으며 나아가 물류 통합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플로틱, 물류자동화·효율화 비전 제시
물류자동화 솔루션 스타트업 플로틱(Floatic, 대표 이찬)은 이커머스 물류창고 내 인프라 변경없이 작업효율 상승과 작업노동 감소를 가능하게 하는 이동군집 로봇·관제 소프트웨어 ‘플로틱 솔루션’을 선보였다.


기존 물류창고는 작업자의 수작업 의존도가 높고 센터 내 프로세스 관리가 어려운 단점이 존재한다. 그러나 플로틱은 자율주행 로봇으로 작업자 의존도를 낮춰 이동시간 및 집품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작업속도를 증가시켰다. 또한 로케이션 관리, 입·출고 검수 데이터, 오더피킹·총량피킹 등 센터 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물류창고 효율을 높였다.

특히 플로틱 솔루션은 기존 물류센터의 인프라 변경이 매우 어려운 점에 착안해 WMS 간편연동, AI기반 자율주행 기술, Markerless Mapping 등 자체기술을 바탕으로 물류센터 인프라 추가 및 변경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물류창고 환경에 적합한 설치를 가능하게 했다.

플로틱의 관계자는 “플로틱 솔루션은 특히 냉동·냉장 물류창고에서 많은 문의가 있었다”라며 “저온 및 초저온에서도 문제없는 구동이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지속 개선·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