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박장석 체인익스빌 대표

"S/W 개발부터 의약품유통까지
콜드체인 토탈 솔루션 제공"
콜드체인에 블록체인기술 적용···신뢰성 높여
S-WMS 도입, 창고관리·운송모니터링 ‘한번에’
올해 초 베트남 진출···동남아시장 확장 목표

URL복사


“체인익스빌 비전은 혁신과 발전을 추구합니다. 바이오·의약품분야에서 안전한 유통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과 아이디어를 개발해 업계 선도기업이 되겠습니다. 

우리의 중장기 계획은 글로벌 의약품 유통시장에서 선두기업으로 성장해 안전하며 효율적인 콜드체인 물류인프라를 구축해 의약품 유통 환경개선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콜드체인기업 체인익스빌은 콜드체인시스템을 통해 의약품 유통뿐만 아니라 특수화물 운송사업도 겸하고 있다. 국내 콜드체인시스템 문제점인 △온도이탈 사고 예방 불가 △데이터 변조 위험성 △냉동탑차의 공회전 환경문제 등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서비스를 개선·제공하고 있다.


체인익스빌은 2022년 한국표준협회(KSA)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이 국제규격으로 제품이 유지되고 관리되는 환경친화적인 방침을 토대로 기업을 경영하는 ISO9001, ISO14001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올해 2월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가 주관한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에서 ‘START-UP AWARD’를 수상했으며 6월에는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주관한 ‘2023년 상반기 충북중소기업인 시상식’에서 유망창업기업으로 선정됐다. 또한 7월에는 벤처기업협회 주관한 ‘2023년 우수벤처기업’에 선정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2022년 5월 설립돼 의약품 모니터링업계에서 발을 넓혀가고 있는 박장석 체인익스빌 대표를 만나 주력사업, 모니터링시장 전망, 향후 사업계획에 대해 들어 봤다.


■체인익스빌을 소개한다면

체인익스빌은 콜드체인 운송서비스 및 콜드체인 S/W개발 스타트업으로 의약품분야에서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의약품 콜드체인기업은 S/W개발 또는 H/W개발을 주력으로 하고 실질적인 의약품유통은 진행하지 않지만 이 모든 과정을 통합한 의약품 콜드체인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콜드체인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품질 보증된 의약품을 소비자에게 안전하게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사는 충북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천 송도에 있는 기업부설연구소는 S/W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기업 운영 철학은

운영 철학은 ‘내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의약품 제공’이다. 의약품 콜드체인시스템을 통한 올바른 온도관리와 안전한 운송을 통해 끊임없이 발생하는 바이러스와 질병 피해 속에서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백신과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혁신적인 콜드체인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의약품 콜드체인분야 발전에 기여하며 국내외 제약사 및 물류사 등과 협력해 의약품 유통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다.


■주력사업 및 특장점은


의약품 콜드체인분야에서 주로 활동하며 까다로운 바이오·의약품 콜드체인 운송 솔루션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제약사에서 생산한 의약품을 2차 패키징, 독립형 단열 컨테이너에 IoT기술을 적용해 안정성을 보장하는 운송을 진행하며 실시간 온도 모니터링과 블록체인을 통한 데이터관리기술로 제품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제약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안전한 의약품 유통환경을 제공해 의약품 콜드체인관리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제약사 제품이 운송과정에서 안정성을 유지하며 신속하게 배송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 4월 킨텍스에서 열린 콜드체인 전시회까지만 하더라도 모니터링시스템 제공, S/W제공 그리고 운송과 서비스가 전부였다. 지금은 창고관리시스템(WMS)이 개발돼 제품에 대한 운송 및 출하에 대한 부분도 같이 관리가 가능해졌다.


새로 개발한 창고관리시스템은 스마트 창고관리시스템 ‘S-WMS’ (Smart-Warehouse Management System)이라고 이름을 지었다. 현재 제약사 한 곳에서 S-WMS를 요청해 POC를 진행 중이며 창고관리시스템 도입과 함께 운송 모니터링까지 같이 연계되는 프로그램을 쓸 예정이다. 


S-WMS는 제약사 한 곳과 창고에 맞춰 커스텀마이징을 진행하면서 시스템에 보완 과정을 거쳐 오는 10월 오픈할 예정이다.


■타사대비 차별성은



이번에 새로 개발한 S-WMS가 가장 큰 차별성을 가진 제품이다. 콜드체인이 필요한 제품이 운송될 때 운송업체와 물류플랫폼업체가 별개의 계약을 맺어 운송하는 경우 운송 중 온도이탈과 같은 사고 발생 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다는 큰 문제점이 있다.


운송과 실시간 온도 모니터링을 병행해 이러한 문제발생을 줄였으며 자체 운송시스템으로 보다 체계적인 관리도 가능하다.


또한 운송뿐만 아니라 창고온도, 재고, 운송관리까지 콜드체인 토탈 솔루션을 서비스 배포함으로써 운송 중 온도이탈뿐만 아니라 보관소 온도이탈까지 방지할 수 있다.


온도이탈 문제는 독립형 단열 컨테이너로 해결했으며 운송 중 차량에 문제가 생겨도 컨테이너 자체 배터리로 지속적인 온도유지가 가능하다. 또한 차량시동을 꺼도 컨테이너 온도가 유지돼 공회전을 줄일 수 있다.


특히 다양한 사이즈의 컨테이너는 패키징 사이즈별로 발생하는 Void volume을 줄여 파손 가능성도 줄였다.


블록체인을 도입해 신뢰성을 높였다. 블록체인은 데이터분산처리기술로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형태로 연결한 것으로 저장된 데이터는 조작이 불가능하다. 


블록체인에 기록된 정보는 임의로 수정이나 삭제할 수 없어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체인익스빌은 블로체인기술로 정보의 △투명성 △보완성 △안정성 △무결성 등을 강화했다.


블록체인기술 외에도 IoT기술로 실시간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했다. 생물학적제제 등의 제조 및 판매관리 규정 개정 중 보관 및 수송 규제강화에 따라 콜드체인 배송에 있어 IoT기술이 필수가 됐다.


체인익스빌은 IoT기술로 기존 데이터로거의 제한된 모니터링범위와 데이터소실 등 문제를 해결했다.

체인익스빌의 가장 큰 차별점은 운송과 물류플랫폼을 한 번에 제공하는 것이다. 제약사의 생산부터 운송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하며 독립형 단열 컨테이너를 활용해 온도이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과 IoT기술을 통해 데이터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강화해 제품의 안전한 유통을 보장한다. 이와 같은 종합적인 접근으로 타사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생물학적제제 관리 및 수송규제 대응현황은


생물학적제제의 보관 및 수송에 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체인익스빌은 GDP기반의 검증된 절차에 따라 운송을 진행하고 있다. AIoT시스템을 활용해 콜드체인 의약품 운송보관 온도 및 환경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온도이탈 및 기타 문제사항에 대한 예방조치를 통해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기술을 통해 데이터무결성과 안정성을 보장하며 국내외 제약사와 협력을 통해 국내 의약품 콜드체인 운송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온도이탈에 의한 의약품 변질로 발생하는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이 받기 때문에 체인익스빌은 높은 책임감을 기반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은 IT강국이지만 의약품운송분야는 유럽과 비교했을 때 1970년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번 생물학적제제 규정 강화로 유럽 수준은 아니지만 더 빠르게 쫓아갈 수 있는 기반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

체인익스빌은 원료의약품을 주로 운송하고 있다. 원료의약품은 일반 의약품보다 고가이며 국가마다 맞춤 규정이 달라 까다로운 절차를 통과해야 한다. 이에 따라 국가마다 다른 규정에 맞춰 운송하고 있으며 생물학적제제 규정 강화에 대한 준비가 완벽해 차질없이 운송할 수 있었다.


■베트남 진출 후 성과가 있다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베트남지원사업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면서 올해 초 베트남 진출로 더 넓은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의약품 유통 선진기술 도입 욕구가 강해 MOU를 체결했다.


베트남은 여전히 의약품유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약 9,600만명 베트남 인구는 의료 서비스 및 의약품에 대한 상당한 수요가 있다.


의료부문이 발전함에 따라 온도에 민감한 의약품을 운송하고 보관하기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콜드체인 필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이미 바이오·의약품 콜드체인시장에 대한 수요가 높다. 


현재 기본적인 모니터링시스템은 구축을 해 놓은 상태여서 지금 당장 베트남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베트남 언어, 온도 등 디테일적인 기술이 다 갖춰지지 않아 베트남 기준에 맞게 진행 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한국처럼 운송기사, 모니터링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한국의 이미지가 매우 좋으며 한국 중기부와 관련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반응이 매우 좋다.


베트남시장에서 발전 가능성을 보고 현재 빠르게 진출해 시장을 선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시장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시장 진출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며 지금보다 기업 규모가 성장하면 더 많은 나라에 도전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 계획 및 중장기 비전은

올해 사업계획은 국내외 바이오·의약품업계와 협력을 강화하고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콜드체인물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올해 S-WMS 출시를 중심으로 많은 제약 보관창고들이 편리하게 사용함으로써 물류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중장기 비전으로는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유통시장에서의 선두기업으로 성장해 체인익스빌이 안전한 의약품유통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체인익스빌은 의약품 콜드체인분야에서 혁신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바이오·의약품의 안전하고 신뢰성있는 유통은 우리 기업 최우선 목표이며 이를 위해 국민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협력 파트너와 함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함께 나가겠다. 우리의 노력과 열정으로 더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하며 모든 과정에서 체인익스빌을 지지해 주신 모든분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더 많은 성취와 혁신을 이뤄낼 것을 약속하며 체인익스빌에 대한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