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씨벤티지, 산자부장관표창⋯해운물류 정보 고도화

해상운송위치 트래킹솔루션·향후 혼잡도 예측

URL복사
해상물류 빅데이터 기반 예측·분석서비스기업 씨벤티지는 ‘제60회 무역의 날’을 맞아 송형진 대표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씨벤티지는 전체 물류체인에서 가장 비효율적으로 운송되는 해상물류에 예측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물류관계자들의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도와주고 있다. 

해상운송은 전체 물류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지만 예정된 날짜에 들어오는 정시율은 40%가 되지 않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적인 데이터가 바로 정교한 해상지도인 MTN(Maritime Traffic Network)다. 씨벤티지는 이를 기반으로 전세계 모든 선박의 목적지와 도착시간을 예측하는 PTA(Predicted Time of Arrival)와 같은 데이터를 만들어 가고 있다.

최근 해양물류는 이해관계자들의 정보공유 부재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확한 데이터의 부재로 불확실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전체 물류체인(end-to-end supply chain)의 비효율성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씨벤티지의 빠른 가시성과 예측모델기반의 분석정보 등이 해양 물류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씨벤티지의 해운업 관련 B2B 비즈니스를 위한 솔루션 대표 상품으로 △SVMP(SeaVantage Maritime data Platform) Cargo Insight △SVMP Port Insight △SVMP Ship Insight 등이 있다. 

SVMP Cargo Insight는 해상운송구간의 화물단위 위치 트래킹 솔루션으로 화주 및 포워더 등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다. 주요 기능은 △최신 화물 위치 추적 △POL-POD간 항로 계획 제공 △POD까지 경유지 TS 정보 제공 △선박정보 제공 △화물 POL기준 과거 항적 조회 △항구 정보 조회 등이 있다. 선사에서 제공하는 선박 관련 이벤트 정보를 자체 표준화해 관리 및 API 형태로 제공이 가능하다. 2023년 2월 기준 총 31개 컨테이너선사, 글로벌 80% 이상 B/L 추적할 수 있다.

SVMP Port Insight는 전 세계 주요항구 및 터미널의 대기선박 및 대기시간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으며 전 세계 선박들의 목적지 및 도착시간을 예측하는 기술을 통해 향후 예상 혼잡도를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주요 기능은 △예측 ETA 정보로 주요항구 혼잡도 분석 △관심 선박 추적 및 도착 시간 예상 등이 있다. 2022년 12월 기준 총 750개 항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SVMP Ship Insight는 Class A Type 기준으로 AIS 장비를 장착하고 있는 전세계 모든 선박들의 현재 위치를 보여주며 도착시간 및 접안시간 예측 서비스를 통해 의사결정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서비스다. 2022년 11월 기준 총 12개 선종, 33개 선박 사이즈 구분 가능 및 총 30만척 이상 선박 트래킹에 서비스하고 있다.

씨벤티지만의 핵심 솔루션인 PTA는 선장, 선사 담당자 등의 경험에 기반한 단순 계산 결과인 ETA와는 달리 빅데이터 분석 결과물인 항로네트워크(MTN: Maritime Traffic Network)와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여러 변수를 계산해 예측한 수치이다. 2016년부터 해양 물류 분야의 빅데이터를 자체적으로 수집·분석해왔으며 알고리즘 개발에 필수이지만 구할 수 없었던 항구 데이터, 항로 네트워크 데이터, 선박 움직임 등의 분석 데이터를 쌓아온 것이 비결이다.

씨벤티지가 개발하는 높은 수준의 선박 도착시간 예측정보기술은 글로벌하게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PCS(Port Community System), E-Navigation, Smart Port, 무인선박, 자율운항, 공급망 가시화 등 해운 물류분야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 분야에 확대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