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소제조사, 쿠팡PB상품으로 매출 29배 성장

식품시장 PB상품 새로운 판매통로 개척
대규모납품·품질관리시스템 경쟁력 확보
대만진출 건강식품·공산품 해외판로 개척

URL복사


쿠팡의 자체브랜드(PB) 상품을 제조·납품하는 중소식품 제조사들이 경영위기를 극복하며 도약에 성공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수산물, 건강식품 등 식품시장에서 ‘PB상품 베스트셀러’를 만들면서 새로운 판매통로를 개척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쿠팡은 지난 4년간 매출이 3배에서 최대 29배까지 폭발성장한 지역의 중소식품 제조사 3곳이 고객들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고 2월15일 밝혔다. 


이들의 공통점은 쿠팡에 입점하기 전에 파산 등 경영위기를 겪었거나 판로를 확대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쿠팡과 손을 잡은 지난 4년간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고용과 투자를 늘려 나가고 있다.


2019년 쿠팡에 입점한 부산 ‘등푸른식품’은 PB상품 납품증대로 매출·이익성장을 통해 파산위기를 극복했다. 특히 등푸른식품이 만드는 ‘순살 고등어’와 ‘흰다리 새우살’은 신선한 맛과 품질로 인기가 높다. 


등푸른식품의 매출은 쿠팡 입점 첫해인 2019년 3억원에서 지난해 86억원으로 29배 폭발 성장했다. 직원 수도 22명에서 48명으로 2배 이상 늘었다. 


이종수 등푸른식품 부사장은 “대규모납품으로 인한 원가절감, 로켓배송과 고객 응대(CS), 마케팅을 책임지는 쿠팡시스템이 파산위기 극복의 결정적 이유”라고 말했다.




경기도 김포시의 즉석식품업체 ‘초원식품’도 갈비탕과 부대찌개 등 제품 10종을 판매량 상위권에 올리며 최근 4년 동안 11억원에서 67억원으로 매출이 상승했다. 

이규진 초원식품 대표는 “쿠팡의 엄격한 품질관리시스템으로 상품경쟁력이 크게 올랐으며 쿠팡 협업이 알려지며 거래처가 많이 늘었다”고 밝혔다.

쿠팡의 대만 진출로 PB 중소제조사들도 해외 수출을 늘리고 있다. 

건강식품 제조업체 ‘케이에프한국자연농산’은 2019년 매출 7억원에서 2023년 21억원으로 3배 늘었다. 김용학 케이에프한국자연농산 대표는 “치열한 국내 식품시장에서의 성장은 물론 해외 판로도 쿠팡으로 개척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각종 PB 건강식품이나 공산품을 만드는 여러 중소제조사들이 대만시장에 수출을 늘리고 있다.

쿠팡의 관계자는 “아직 전국에 품질이 뛰어나지만 고객 판로를 확보하지 못한 중소 제조사들이 많다“라며 “이들이 쿠팡을 통해 경기침체 시국에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윈윈’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