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쿠팡, 무료로켓배송 전국 확장⋯3년간 3조원 투자

인구 5,000만명 이상 전국 쿠세권 확대
FC확장·자동화기술·배송네트워크 고도화
도서산간 지역경제 활성·청년층 고용창출

URL복사


쿠팡은 3년간 3조원 이상 투자해 2027년까지 로켓배송지역을 전국으로 확장한다고 3월27일 밝혔다. 


현재 쿠팡은 전국 시군구 260곳 중 182곳(70%)에 로켓배송을 시행 중이다. 내년부터 쿠세권이 점차 확대되면서 2027년부터는 약 230여개 시·군·구에서 로켓배송이 가능할 전망이다. 우리나라 인구(올해 2월말 기준 5,130만명) 중 5,000만명 이상 규모로 추산된다.  


이를 위해 신규 풀필먼트센터(FC) 확장과 첨단자동화기술 도입, 배송네트워크 고도화 등을 진행한다.  오는 2026년까지 김천, 제천, 부산, 이천, 천안, 대전, 광주, 울산 등 8곳 이상 지역에 신규 풀필먼트센터 운영을 위한 신규 착공과 설비투자를 추진한다.


광주와 대전은 올해 물류시설 투자를 마무리하고 운영을 시작하면서 지역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과 이천FC는 올해 2분기에, 김천FC는 3분기에, 충북 제천FC는 4분기 중 착공 예정이며 앞으로 순차적으로 신규 FC 투자를 확대할 전망이다.  




이번 투자 확대를 통해 쿠팡은 전국에 로켓배송지역을 순차적으로 늘려 2027년까지 사실상 ‘전국 인구 100% 무료 로켓배송‘을 목표한다. 


무료로켓배송이 확대될 지역은 대부분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인구감소지역(전체 89곳)들이다. 현재 삼척과 김제, 영암 등 17곳의 쿠세권을 3년 뒤에는 인구감소지역 60여곳 이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쿠팡은 지방소멸지역 상당수가 생필품·식료품 구하기가 불편한 지역으로 쿠세권 확대·투자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규 FC와 배송망 확대 등을 통한 고용도 크게 늘면서 서울·수도권으로 떠난 청년층이 다시 지방으로 유입되는 효과도 예상된다. 지난해 상반기 쿠팡 전체 직원 6만명 이상 중 19~34세 청년비중은 2만명 이상이다. 현재 투자를 진행 중인 여러 지역의 풀필먼트센터당 수백명에서 수천명을 고용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쿠팡 유료멤버십 제도인 와우 멤버십 혜택도 확대한다. 현재 쿠팡 와우 멤버십 혜택은 무료 배송·배달·반품·직구와 쿠팡플레이 무료시청 등 5가지로 지난해 무료배송과 콘텐츠, 상품할인등으로 4조원 가량의 고객절약혜택을 제공했다. 쿠팡은 최근 배달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쿠팡이츠 ‘무제한 무료배달’이라는 서비스를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