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진은 조현민 사장과 노삼석 대표가 지난 5월 말 약 일주일간의 일정으로 한진의 유럽 현지 법인과 주요 물류거점을 찾아 현장을 점검하고 주요 파트너사와의 협력관계를 공고히했다고 6월16일 밝혔다.
한진 경영진이 K-브랜드의 차세대 공략 시장으로 부상하는 유럽의 물류 인프라와 서비스를 직접 점검한 것으로 지난 2월 동남아, 4월 북중미에 이어 올해 세번째 글로벌 행보다.
이번 방문은 유럽기반의 물류서비스를 다각화하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사업방안을 검토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최근 K-브랜드의 유럽진출과 유럽발 직구가 활발해지면서 관련 물류서비스 문의가 증가하는 배경도 반영됐다.

사업점검은 K-브랜드의 유럽진출을 견인하기 위한 물류서비스와 인프라 강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유럽이 K-뷰티의 신규시장으로 부상하는 만큼 현지 진출을 돕는 컨설팅사를 만나 현지주문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필수요건을 논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K-뷰티 브랜드를 위한 맞춤형 물류솔루션 개발과 현지 풀필먼트 구축을 가속화했다.
한진의 강점인 항공 및 포워딩 물류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확대도 추진했다. 증가하는 유럽 직구 수요에 맞춰 항공 연계 지상 운송(RFS) 등 물류 거점을 활용한 사업 다각화 방안을 검토했다. 이를 위해 영국, 독일, 오스트리아의 주요 거점을 찾아 조업사와 운영현황을 점검했다.
한진 경영진은 마지막 일정으로 프라하에 위치한 유럽법인을 찾아 신규 사업 전략을 점검하고 임직원을 격려했다. 또한 주체코 한국대사관을 방문해 한국기업의 유럽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와의 협력 가능성도 논의했다.
한진의 관계자는 “유럽시장을 겨냥한 국내 기업들의 물류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라며 “미주에서 축적한 풀필먼트 운영 노하우 등 한진 종합물류의 강점을 유럽거점에 이식해 K-브랜드 수출기업에 최적화된 통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한진은 글로벌 현장 경영 기조를 이어가며 경영진이 해외사업 계획을 직접 점검하고 현지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전략 수립에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