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진은 8월8일 여름철 집중호우·태풍·폭염 등 예측이 점점 어려워진 기후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지난 7월 말부터 전국 사업장을 대상으로 안전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재점검을 진행해왔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점검은 기후변화로 발생가능성이 높아진 여름철 작업 위험요소를 사전에 확인해 안전한 물류서비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다. 특히 경영진이 직접 주요거점을 방문해 시설·장비 점검을 이어가며 현장종사자와 소통을 강화했다.
지난 7월 말에는 노삼석 한진 사장이 직접 사업장 중점 점검대상인 한진 영남지점과 전남지점을 방문해 △대형크레인 △창고시설 △중장비 운영상태 △하역작업 상황 등을 꼼꼼히 살폈다.
영남지점은 포스코 철강물량을 중심으로 철강코일 및 철판 운송·하역을 수행하며 제철 원자재인 철광석과 벌크석탄 등도 처리하는 대형 물류거점이다. 철강코일과 철판은 대형크레인을 통해 취급되며 운반장비도 25톤 트럭으로 운영되는 만큼 철저한 안전관리가 필수적이다.
광양에 위치한 전남지점 또한 철광석과 유연탄 등 원료 하역의 주요 거점으로 안전한 사업장운영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현장을 둘러본 노 사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예측불가능한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라며 “현장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철저한 관리체계를 지속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8월5일에는 서울 송파구 장지동에 위치한 동서울허브터미널을 방문해 수도권 택배 핵심거점의 안전상황도 직접 확인했다. 노 사장은 무더위 속에서도 묵묵히 일하는 택배종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터미널 내 각종 장비와 안전상황을 면밀히 점검했다.
노 사장은 “현장종사자의 안전은 물류운영의 최우선 가치”라며 “한진이 추구하는 ‘Safety up, Value up’ 가치와 같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서비스 품질의 시작”이라고 안전을 강조했다.
한진은 여름철 안전점검을 전사적 차원에서 체계화하고 있다. 온열질환대비를 위한 실전형 응급조치훈련을 시행하고 전 임직원과 현장종사자의 안전문화를 내재화하기 위한 노력을 동반하고 있다. 특히 위험요소 발견 시 즉시 작업을 중지하고 개선을 요청할 수 있는 ‘안전신고·제안 제도(SRS, Safety Reporting System)’를 운영해 현장의 자율적 참여와 실질적인 위험제거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택배기사들에게 보냉가방·보냉보틀·목걸이형 선풍기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서울 중구 한진빌딩 신관 1층에는 운송종사자를 위한 냉장생수 제공공간인 ‘땡큐박스(Thank You Box)’를 운영 중이다.
한진의 관계자는 “하절기 안전관리 활동을 통해 전국 사업장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며 안전한 물류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