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이 반려동물·뷰티·주류 등 라이프스타일 산업전반에 특화된 물류서비스를 선제적으로 확대하며 산업별 맞춤형 물류시장에서 입지를 넓혀나가고 있다. 한진은 최근 다양한 산업분야의 전시회·박람회에 공식 물류파트너로 참여하며 라이프스타일 물류영역에서 사업을 적극확대하고 있다. 국내 반려동물시장은 2027년까지 약 6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K-뷰티 산업 역시 일본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외수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국내 주류시장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소주·맥주 외 사케 등 다양한 주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2024년 기준 사케수입량이 전년대비 5% 증가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시장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 같은 산업변화에 발맞춰 한진은 최근 ‘2025 서울 사케 페스티벌’에 공식 물류파트너로 참여해 참가기업과 일반 관람객을 위한 맞춤형 물류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지난해 9월에 열린 ‘2024 서울펫쇼’에서도 180여개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기업규모와 업종특성에 맞춘 물류서비스를 제안했다. 소규모업체에는 ‘원클릭 서비스’를 통해 간편한 물류 처리를 지원했으며 대형고객사에는 풀필먼트기반 통합물류솔루션을 적극 알렸다. 올해
롯데글로벌로지스는 6월5일 경남 양산시 일대에서 야생조류 투명창 충돌예방을 위한 점자형 스티커부착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조류충돌방지협회와 함께 진행한 이날 활동은 ‘양산자동화물류센터’가 위치한 경남 양산시 지역에서 이뤄졌다. 인공구조물과 자연환경이 공존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기위한 ESG 활동일환으로 진행됐다. 조류충돌은 건축물 및 도로변의 투명창을 인지하지 못하고 비행하는 새들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물류센터인근 투명방음벽 약 152m 구간에 걸쳐 조류가 인식할 수 있는 점자형 스티커를 부착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양산시에서 근무하고 있는 롯데글로벌로지스 직원들과 지역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활동에 의미를 더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이번 스티커 부착활동을 통해 조류 충돌을 약 90%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글로벌로지스의 관계자는 “세계 철새의 날을 맞아 진행한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 생태계보호에 보탬이 됐기를 바란다”라며 “향후에도 다양한 ESG활동을 추진하며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고 GWP냉매 규제동향에 따라 전 세계 초임계 CO₂시스템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기관인 The Insight Partners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초임계 CO₂시스템시장은 2031년 1,569억9,000만달러(약 215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4년 541억5,000만달러(약 74조원)대비 약 190% 증가한 규모다. 2025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16.8%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지속가능한 냉장·저장기술에 대한 관심증가와 고 GWP냉매 단계적 폐지를 요구하는 규제압력에 힘입은 것으로 파악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슈퍼마켓, 식품가공, 산업분야에서 초임계 CO₂시스템이 가속화되고 있다. 슈퍼마켓과 식료품 체인점은 에너지소비와 탄소배출량 감축 필요성에 따라 초임계 CO₂시스템을 도입하는 주요 기업으로 꼽힌다. 예를 들어 영국의 유통업체인 테스코(TESCO)는 2035년까지 탄소 순배출량 제로달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초임계 CO₂시스템을 도입했다. 초임계 CO₂시스템은 용도 별로는 △아이스링크 △식품가공 및 보관시설 △히트펌프 △슈퍼마켓 및 편의점 등으로 세분화된
롯데글로벌로지스는 6월4일 연세대학교와 함께 2개월간 진행해온 ‘물류산업발전’ 산학협력 연구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산학협력은 물류산업발전을 위해 대학생들과 함께 새로운 시각과 지식·기술을 발굴하는 동시에 물류 핵심인재를 양성·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프로젝트를 함께한 연세대 MSC(Masters of Supply Chain)은 교내 유일 SCM학회이며 다양한 국내기업들과 다년간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롯데글로벌로지스의 핵심사업인 ‘자율주행물류’와 ‘CFC(Customer Fulfillment Center) 즉시배송’ 두 가지 테마를 주제로 실제 사업에 적용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했다. 17명 대학생 학회원은 4개 팀으로 나뉘어 롯데글로벌로지스 임직원 및 연세대 지도교수진과 함께 2개월간 연구를 진행했으며 지난 5월28일에는 도출한 제안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4개 팀은 각각 △국내 자율주행 화물차 미들마일 최적 환승거점 도출 △수리모델로 접근하는 자율주행 화물차 최적 환승거점 경제성 분석 △E-Grocery 고객경험 혁신을 위한 찾아가는 시식코너 배송 △국내 농산물 수출기업을
로지스올그룹 계열사 한국풀네트웍(KPN)은 6월2일 유리섬유제품의 운송·보관·상하차 전 과정에서 활용가능한 전용파렛트 ‘CFMCT’를 개발해 지난 달부터 본격적인 풀링시스템(Pooling System)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CFMCT는 롤 형태의 유리섬유제품을 취급하는 고객사의 포장비용절감과 보관효율 개선 요구에 따라 KPN이 지난해 8월부터 개발에 착수해 준비된 파렛트다. 고객사 및 실수요처와 현장테스트를 거쳐 최적화된 전용 파렛트로 개발됐다. 기존 포장방식은 목재파렛트와 다면 목재보호틀을 조립해 제품 8롤을 적입, 1단으로 보관한 후 실수요처에서는 전기톱을 사용해 포장을 절단하고 폐기하는 비효율적인 작업방식이었다. 이로 인해 인력·시간·자원의 낭비는 물론 작업 안전성문제도 빈번히 제기됐다. 반면 KPN이 선보인 전용 파렛트는 접이식구조로 1명의 인원이 쉽게 조립가능하다. 제품 4롤을 적입해 4단으로 보관, 2단으로 출고할 수 있어 기존대비 보관효율은 2배 증가하며 포장비용은 40% 이상 절감된다. 또한 인력과 작업시간을 절반수준으로 단축해 전기톱이 필요없는 구조로 작업자의 안전성도 획기적으로 향상됐다. 특히 이 파렛트는 KPN이 회수·세척·재공급
리테일테크기업 컬리는 6월2일 공식 커뮤니케이션채널 ‘컬리 뉴스룸’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컬리 뉴스룸은 고객·미디어·투자자 등 컬리의 여러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소통 채널이다. 뉴스룸에서는 컬리에 관한 정확한 정보는 물론 컬리를 다양한 각도로 경험하고 알아갈 수 있는 오리지널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컬리의 핵심 철학인 ‘좋은 것’을 위한 컬리만의 큐레이션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 뉴스룸은 △컬리소식 △프레스센터 △회사정보 등으로 구성됐다. 컬리소식에서는 컬리 뉴스룸의 특색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다. 상품·피플·비즈니스·트렌드 등 세부 카테고리에 특화된 시리즈콘텐츠를 직접제작해 선보인다. 컬리인들의 커리어인터뷰를 다룬 ‘일하는 마음’과 컬리에서 만날 수 있는 여러 브랜드를 만든 이와 이들의 철학을 조명한 ‘밑더브랜드(meet the brand)’ 및 컬리에 대한 궁금증을 모아 답하는 ‘질문들’ 등이 대표적이다. 프레스센터에서는 컬리의 대외소식을 전하는 ‘보도자료’와 미디어에서 다룬 컬리를 소개하는 ‘언론보도’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 로고를 포함해 컬리와 관련된 이미지 및 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도 있다. ‘팩트체크’에서는 주요 이슈에 대
리테일테크기업 컬리는 5월29일 ‘제4회 MSC 코리아 어워즈’에서 ‘올해의 리테일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MSC 코리아어워즈는 해양관리협의회(MSC)가 해양수산부문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한 우수 기업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2021년에 시작해 매년 진행되고 있다. 시상은 △올해의 브랜드상 △올해의 제품상 △올해의 리테일러상 △올해의 푸드서비스상 △올해의 기업상 등 5개 부문에 수여됐다. 컬리는 MSC ‘에코라벨(Eco-Label) 수산물’ 유통활성화와 적극적인 홍보활동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린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커머스기업 중에 올해의 리테일러상을 받은 곳은 MSC 코리아어워즈가 개최된 이후 컬리가 처음이다. MSC 에코라벨 수산물은 지속가능한 어업으로 생산된 수산물에 부여되는 일종의 인증마크다. 해양생태계와 어종보호, 국제규정 준수여부 등 조업전반에 걸친 여러 평가항목을 통과해야 받을 수 있다. MSC 에코라벨 수산물 소비가 증가할수록 친환경조업 등도 확대돼 해양수산부문의 지속가능성이 강화되는 순환구조가 만들어진다. 컬리는 MSC에코라벨 수산물을 ‘상품위원회’에서 한 번 더 검증하는 동시에 상품 수도 늘려 고객들에게 선보여 왔다. 그 결과 2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여행객편의를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 ‘LUGGAGE LESS(러기지레스)’ 매장을 강남 삼성동에 신규 개점한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한국도심공항자산관리와 지난 5월29일 강남구 삼성동 한국도심공항터미널에서 ‘러기지레스 삼성점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러기지레스’는 지난해 롯데글로벌로지스가 론칭한 신개념 수하물관리솔루션이다. 도심매장에서 항공체크인과 수하물위탁을 간편하게 완료할 수 있는 ‘이지드랍 서비스’를 비롯해 여행에 필요한 다양한 물류서비스를 러기지레스매장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러기지레스 삼성점은 국내 유동인구가 많은 삼성역 인근 한국도심공항터미널 2층에 위치해 외국인은 물론 내국인여행객도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러기지레스매장에서 이용가능한 ‘이지드랍 서비스’는 고객이 매장에 맡긴 수하물을 도착지 공항까지 안전하게 운송해 탑승수속을 사전에 마칠 수 있게 한다. ‘이지드랍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짐걱정 없이 자유로운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향후에는 미리 수속을 마친 이지드랍서비스 고객이라면 일반 출국장 대기열을 거치지 않고 전용 출국통로를 이용할 수 있는 ‘패스트 트랙(신속 우대 출
국내 주요 물류사인 CJ대한통운과 롯데글로벌로지스가 글로벌 콜드체인물류 시장 선점을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이는 쿠팡의 대대적인 물류인프라 확장과 치열한 속도·가격경쟁이 벌어지는 국내시장 이외에 새로운 파이프라인 구축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프리시던스 리서치(Precedence Research)가 지난 3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글로벌 콜드체인물류시장 규모는 4,363억달러 (약 603조원)로 집계된다. 2034년에는 약 1조3,600억달러(약 1,800조원)규모로, 연평균 성장률 13.46%로 확장될 전망이다. 국가별 물류요충지 찾아 콜드체인센터 조성 박차CJ대한통운은 발 빠르게 미국 콜드체인물류시장 공략에 나섰다. 지난해 11월 미국 조지아주 게인스빌에 2만5,000㎡ (약 7,500평)규모 냉장·냉동·상온기능을 갖춘 복합물류센터를 조성해 운영에 돌입했다. 센터 내 약 90% 공간을 냉장·냉 동제품보관에 사용하며 단시간 내 온도를 낮추는 급속냉동시스템을 도입해 빠르고 효율적인 냉동물류서비스를 구축했다. 게인스빌지역은 미국 내 냉동 가금류 최대 생산지로 냉동물류수요가 매우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이중 주
“현재 국내 스마트팜산업은 과거와 현재를 모른 채 무분별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농업에 대한 진정성없이 투자금이나 정부지원만을 노리고 스마트팜산업에 진입해 농민들의 호응도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퍼밋은 2,700여 회원농가와 함께하며 진정한 미래농업실현을 목표로 합니다. 퍼밋은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통합농업솔루션기업이 되겠습니다” 기후위기는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 위기를 더욱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것이 농산물 작황변화일 것이다. 바나나와 망고같은 아열대작물들이 전남과 경남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사과 재배지는 경기도 포천이나 강원도까지 북상했다. 달라지고 있는 농작물 생산량과 현황은 국가의 식량안보와도 직결된다. 우리는 이미 배추나 양상추 등 특정작물 수급이 불안정해 작물의 가격폭등을 겪은 바 있다. 이런 상황 속 주목받고 있는 산업이 ‘스마트팜’이다. 인간이 제어할 수 있는 안정적인 환경 안에서 계획적인 작물재배로 식량안보를 강화할 수 있다. 이런 사회·환경적 배경 속에서 지난 몇 년 전부터 스마트팜은 차세대 유망산업군으로 꼽히며 큰 주목을 받아왔다. 하지만 주목도에 비해 그 실체가 명확하지 않으며 뚜렷한 성과가 잘
한국냉매관리기술협회가 이재명후보 지지선언을 하며 국가탄소중립을 위한 냉매업계 정책제안을 했다. 냉매관리기술협회는 지난 5월28일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사무실에서 ‘냉매관리기술협회 1,000명 이재명 후보 지지선언’을 공표하며 ‘냉매관리기술협회 정책제안서 전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천안시 갑), 이용태 냉매관리기술협회 회장, 구형서 충청남도의원, 이재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천안시 을),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천안시 병), 유규노 냉매관리기술협회 이사를 비롯해 협회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협회는 국가 탄소중립목표 달성과 기후위기 대응에 앞장서며 냉매관련 산업발전을 독려할 수 있는 대통령으로 이재명후보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해 5월22일 이사회의결로 적극적인 지지를 선언한다고 공표했다. 이와 함께 ‘고 GWP 냉매물질 관리 및 일회용 냉매용기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서’를 문진석 의원에게 전달했다. 정책제안서는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위원회 산하 기후위기대응위원회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용태 냉매관리기술협회 회장은 “이재명 후보는 환경규제를 단순한 제한이 아닌 산업과 조화를 이루는 실용주의적 정책으로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