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세움코퍼레이션(대표 박진수)은 최근 제62회 무역의날 기념식에서 유인형 이사가 산업통상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상식은 미국 관세조치 등 글로벌 불확실성 속에서도 한국수출의 저력을 이끈 기업과 무역인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유인형 콜로세움 이사는 K-브랜드의 글로벌진출을 지원해온 물류테크기업인으로서 지속적인 해외물류네트워크 확장 및 글로벌 풀필먼트 운영성과를 인정받아 표창을 수상했다. 콜로세움은 △전 세계 53개 물류센터 네트워크 △AI물류 SaaS ‘Colo AI’ △글로벌 물류전문가조직 FD(Fulfillment Director) 등을 기반으로 기존 창고를 디지털로 전환하는 K-글로벌 물류 혁신 모델을 구축해왔다. 올해는 미국‧일본‧대만‧태국‧베트남‧말레이시아 등 12개 해외거점을 확보하며 글로벌 물류네트워크를 대폭 확대했다. 이를 통해 K-뷰티를 비롯한 다양한 한국브랜드가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성장기반을 강화해왔다. 특히 2023년부터 글로벌 뷰티플랫폼 CTK와 협력해 운영 중인 미국 LA풀필먼트센터는 ‘Colo AI’ 도입 이후 생산성이 249% 향상되며 K-뷰티 브랜드들의 빠른 성과창출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아시
전 지구적 기후위기가 가속화되는 시기 버려지는 에너지의 재순환을 주목해 효율적 에너지활용을 주도하는 협회가 창립됐다. 한국기후에너지냉열산업협회(KCECIA: Korea Climate & Energy Cold Industry Association)는 12월19일 창립식을 개최하고 협회의 공식적인 출범을 알렸다. 기후에너지냉열산업협회(이하 한냉협)는 ‘정의로운 전환과 AI혁신시대 냉열에너지 활용(Cool Energy Hot Innovation, Cold Power Driving Change)’을 슬로건 삼아 기후변화와 AI데이터센터 에너지혁신에 대한 해결자로서 냉열에너지 신산업과 그린성장의 가치를 대표한다. AI문명 대전환 시대 속 화석연료로부터의 정의로운 전환과 탄소중립을 구현하겠다는 의지를 담는다. 창립식에는 이동건 한냉협 회장을 비롯해 이명우 동원그룹 부회장, 김민수 한국히트펌프얼라이언스 공동의장, 라재붕 한국콜드체인협회 전무이사, 김덕열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 상근전무, 장영수 대한설비공학회 차기회장, 임대환 한국신재생에너지기술인협회 회장, 박승태 한국기계설비기술사회 부회장 및 기관 및 산업관계자 80여명이 참석했다. 창립식은 이동건 협회장의 인사말
국내 물류센터시장이 팬데믹시점 급격한 공급과잉 시기를 지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는 점진적인 조정국면에 들어섰다는 분석이 나왔다. 다만 저온물류센터의 경우 공실률이 지속될 전망이다. CBRE는 최근 ‘다가오는 물류시장의 새로운 균형’ 보고서를 발표하며 물류시장 동향을 진단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공급과잉으로 급등했던 수도권 A급 물류센터시장 공실률은 2024년을 정점으로 하향전환하며 시장안정화의 초기국면에 진입하고 있다. 누적된 미착공물량과 인허가 리스크, 어려워진 자금조달환경 등을 고려할 때 중단기적으로 신규공급이 회복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물류센터 공급제한적, 미착공물량 변수CBRE는 물류센터 공급 정상화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2025년 8월기준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에서 인허가를 받고도 1년 이상 착공이 이뤄지지 않은 물류센터 사업장을 조사했다. 그 결과 미착공상태로 분류된 물류센터는 총 172개, 연면적 기준 약 1,236만㎡로 집계됐다. 이는 CBRE가 정의한 수도권 A급 물류센터 표본 전체(318개) 중 개수 기준 약 54%, 전체 면적(2,450만㎡)기준 약 50%에 달하는 수준이다. 미착공 물류센터는 수도권전역에 분포해 있으나
2025년 약 512억6,000만달러(약 75조9,600억원) 규모로 평가된 글로벌 상업용 냉장시장이 2030년 약 673억 1,000만달러(약 99조7,000억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 기간 시장은 연평균성장률 5.6%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MarketsandMarkets가 12월 글로벌 상업용 냉장시장 전망보고서를 발표했다. 상업용 냉장시장은 상업 및 산업환경에서 부패하기 쉬운 제품을 제어된 온도조건에서 보관·냉장·냉동하기 위해 설계된 시스템과 장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주요 이해관계자로는 냉장기기 제조·공급업체 및 냉동장비 판매·유통·공급 업체 등이 있다. 글로벌 상업용 냉장시장 확장의 주요 촉진요인으로는 △도시화 △디지털유통 확대 △신선식품·가공식품 수요 증가 △콜드체인 강화 등이 지목됐다. 전자상거래 식료품 배송의 급증과 의약품유통망 확장에 힘입어 콜드체인인프라가 발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상업용 냉장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콜드체인인프라에 대한 요구에 따라 첨단 냉장시스템·냉장창고 및 라스트마일 냉장물류솔루션에 대한 투자도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흐름은 온라인 식료품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수요증가와 코
기후에너지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기후위기 대응 및 환경난제 해결을 위해 12월19일부터 2026년 1월23일까지 ‘2026년도 환경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를 공모한다. 이번 공모 대상과제는 △탄소중립 이행기반 강화 △기후위기대응 물관리 △순환경제 활성화 △환경보건·화학 안전망 구축 등 4대 중점영역에 포함된 22개 사업 79개 과제이며 정부지원금 약 1,100억원을 지원한다. 이 중 ‘국제협약 대응형 불소계 온실가스 저감 기술개발사업’은 총 3개 과제로 구성돼 있으며 360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ICT기능이 탑재된 고효율 냉매회수·재활용기기 개발 △근공비 및 공비 혼합 폐냉매의 순환활용(재생·파괴)기술 개발 △저(低)GWP 친환경냉매 전환을 위한 냉동공조설비 핵심기술 개발 등으로 구성됐다. 폐냉매 고회수율 확보 기술개발 지원 ‘ICT기능이 탑재된 고효율 냉매회수·재활용기기 개발’ 과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HFCs 관리제도 개선방안’내 포함된 냉매 사용단계 및 폐기단계 관리강화를 위한 냉매회수 의무 대상 확대를 국가차원에서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또한 공공분야 냉매회수 규제강화에 따라 폐냉매를 효율적으로 회수 및 관리 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해지
CJ대한통운이 12월19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한 ‘2025년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등급평가’에서 우수기업(A등급)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CP(Compliance Program,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는 기업의 준법경영수준과 리스크 관리체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매년 CP 운영실적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고 직권조사 면제나 과징금감경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CJ대한통운은 지난 2017년부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도입하며 준법경영문화를 정착시켜 왔다. 뉴스레터와 사내게시판을 통해 주요 사업과 관련된 법령과 정보를 수시로 공유하고 임직원 대상 컴플라이언스교육을 실시하며 현장 중심의 준법경영 인식 내재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부서별 담당자를 지정해 업무특성에 따른 리스크를 사전에 식별·관리하는 ‘컴플라이언스 코디네이터’ 제도를 운영하는 등 전사차원의 준법경영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CJ대한통운은 2021년 국내 물류업계 최초로 ISO 37301(규범준수 경영시스템)인증을 취득했다. 이를 5년연속 유지하며 준법경영활동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 지난해 한국컴플라이언스협회가 주관한
효율적인 에너지관리 중요성이 증대되는 가운데 일정한 온도유지를 위해 상시가동돼야 하는 산업용 냉동기를 24시간 관제하며 예기치 못한 고장 및 에너지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이 출시돼 주목받고 있다. 냉동·냉장솔루션을 선도하는 쿨리닉(Freeze Inc.)은 12월18일 원격 모니터링·제어기능을 기본 탑재한 고장예방형 스마트냉동기 ‘AICON(아이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AICON의 핵심은 △24시간 AI관제 및 원격대응 △운전데이터기반 예방정비 등이다. AICON은 △사이클 상태 △온도모니터링 △원격제어 기능을 기본 탑재한 일체형 스마트냉동기로 별도의 외부장비 없이도 냉동기 상태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냉동·냉장에 사용되는 산업용 냉동기는 연중 상시가동되는 핵심 설비로 초기 도입비용을 비롯해 에너지 소비량이 높아 유지·보수에 상당한 비용이 소모된다. 또한 작은 이상도 곧바로 보관 품질저하와 운영비용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안정적인 관리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냉동기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술적기반이 부족해 고장발생 이후에 대응하는 방식이 중심이 돼왔다.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쿨리닉은 냉동기의 상태와 온도를 실시간으로
롯데글로벌로지스가 미국 최대 건강기능식품 판매플랫폼 ‘아이허브(iHerb)’와 함께 미국현지에 자동화 풀필먼트센터를 정식오픈하고 국내 첨단물류기술이 집약된 ‘풀필먼트서비스’를 선보인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12월18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포트워스(DFW: Dallas-Fort Worth) 도시권 덴턴(Denton)시에서 ‘덴턴 풀필먼트센터’ 오프닝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풀필먼트란 재고관리, 입·출고, 포장, 배송 등 복잡한 물류과정을 일괄 처리하는 서비스다. 이날 행사에는 강병구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 잭 토만(Zach Thomann) 아이허브 COO(Chief Operating Officer) 등 양사 관계자 및 미국 현지 유통기업을 비롯한 국내·외 인사 5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제라드 허스페스(Gerard Hudspeth) 덴턴시장, 도광헌 주휴스턴 영사관 댈러스출장소장, 라구 마하데반(Raghu Mahadevan) 세븐일레븐인터내셔널 부사장 등 현지 주요 인사들도 행사에 참석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날 행사에서 강병구 대표는 축사를 통해 “덴턴 풀필먼트센터를 중심으로 미국 곳곳에 첨단 기술기반의 고효율 ‘스마트 풀필먼트’를 지속 확
한진은 12월12일 ‘Love Connect 캠페인’의 일환으로 유기견 구조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 논산센터를 방문해 유기견 돌봄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진은 2021년 11월부터 유기견보호 및 환경정화 활동, 아동·청소년과 결식가정지원 등을 골자로 한 ‘Love Connect 캠페인’을 전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 후원단체는 비글구조네트워크를 비롯해 △이타서울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월드비전 등으로 매년 각 단체별 후원과 봉사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공헌 캠페인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한진 임직원 10여명이 참여해 유기견의 정서안정과 건강한 입양을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임직원들은 보호견의 사회화와 스트레스완화를 위한 유기견 산책프로그램을 비롯해 인간친화적 행동을 유도하는 사회화훈련 및 교감활동에 참여했다. 또한 견사 내·외부 정비, 소독 및 위생관리 등 청결 활동을 통해 유기견들이 보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왔다. 한진은 봉사활동과 함께 전기차 충전 및 태양광 발전매출의 일정비율을 기부금으로 조성해 비글구조네트워크에 전달하는 등 유기견보호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했다. 친환경사업에서
풀필먼트서비스 ‘품고(Poomgo)’를 운영하는 두핸즈(대표 박찬재)는 12월12일 네이버로부터 우수한 물류운영역량을 인정받아 2025년 3분기 네이버 ‘N배송’ 1위 우수물류사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네이버 ‘N배송’ 우수물류사는 네이버 내부기준에 따라 선정되며 두핸즈는 N배송 서비스품질 향상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물류사로 선정됐다. 현재 1위 선정소식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의 ‘N배송신청하기’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품고는 업계 최초로 ‘5대 약속보장제’를 도입해 높은 수준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2년 9월부터 시행한 ‘5대 약속보장제’는 고객사와의 이행을 공식화한 품고 내부 운영지침으로 △B2C 주문 당일 100% 출고 △B2B 출고일 100% 준수 △B2C 배송사고 100% 보상 △당일입고 100% 보장 △재고 정확도 보장 등을 말한다. 현재까지 5대 약속 준수율 99.6%을 유지하며 서비스 신뢰도를 입증하고 있다. 네이버는 물류솔루션 기술과 배송데이터를 기반으로 NFA파트너사와 협력해 ‘N배송’ 서비스를 운영하며 빠르고 정확한 배송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품고는 평일 23시59분59초 주문건도 당일출고해 익일 받아 볼 수
SSG닷컴은 12월17일 ‘바로퀵’ 물류거점을 60곳으로 넓히며 12월18일부터 24일까지 일주일간 무료배송 프로모션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바로퀵은 식품·생활용품 등 이마트매장 상품을 점포중심으로 반경 3km이내에서 배달대행사의 이륜차로 도착지까지 1시간 내외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행사기간 바로퀵 배송비 무료쿠폰을 계정(ID)당 2매씩 지급하며 3만원 이상 결제 시 사용 가능하다. 쓱닷컴은 지난 9월 이마트 19개점으로 퀵커머스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운영점포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12월 기준 전국 60곳에서 즉시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바로퀵서비스가 운영 중인 이마트 점포는 서울권 16곳, 경기권 19곳, 강원권 1곳, 충청권 5곳, 전라권 8곳, 경상권 11곳 등이다. 쓱닷컴은 이마트와 협업해 바로퀵 운영상품도 지난 9월대비 80%가량 늘어난 1만1,000여개로 확대했다. SSG닷컴의 관계자는 “연말을 앞두고 부담없이 바로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배송비 무료혜택을 마련했다”라며 “내년에는 더 많은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바로퀵 운영거점을 9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