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핫가스 스마트제상솔루션 콜드체인시스템이 농협 하나로마트 고양점에 시범도입돼 실질적인 에너지절감효과를 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농협 하나로마트 고양점 돈육창고에 싱글CDU 7마력 유닛쿨러와 실외기를 설치해 약 1개월간 가동한 결과 기존 시스템대비 전기사용량이 약 31% 절감됐다고 밝혔다. 객관적인 비교를 위해 기존 설비가 설치된 창고와 인접하면서 창고면적, 목표 고내온도(0℃) 등 환경조건이 유사한 창고를 선정해 실증을 진행했다. 기존 제품은 7마력 유닛쿨러와 7.5마력 실외기로 구성돼 있었다.기존 설비와 전력사용량 비교는 6월19일부터 7월13일까지 약 5주간 진행됐다. 이 기간동안 기존 시스템의 누적사용전력은 실외기 509kW, 유닛쿨러 168kW로 측정돼 총 677kW가 사용됐다. 같은 기간 LG 콜드체인시스템 누적사용전력량은 실외기 365kW, 유닛쿨러 105kW로 측정돼 총 470kW가 사용됐다. 이는 기존 설비보다 207kW 절감된 수치다. LG전자의 관계자는 “전력 사용량 207kW 절감은 7마력 제품 1대 기준으로 한달 동안 약 4만200원의 전기요금을 절감할수 있는 수치이며 이를 연간기준으로 환산하면 1년간 전기요금을
2025년 한국 물류산업은 디지털전환, 자동화설비, AI솔루션 최적화까지 ‘첨단’의 현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하지만 화려한 기술혁신 이면에 여전히 남은 균열이 있다. 바로 ‘사람’에 대한 투자가 뒷전으로 밀린 현장 근로자 처우다. 연일 이어지는 최고기온, 그리고 주 52시간근무제 예외 적용, 가속되는 비정규직 고용구조 속에서 노동자들은 여전히 ‘속도’와 ‘효율’만이 우선시되는 작업환경에 내몰려 있다. 컨베이어 벨트 위를 하루에도 수천번 오가는 발걸음과 쉼없는 반복노동. 근로자의 피로와 건강권 문제는 낮은 임금, 불안정한 고용과 더불어 첨단기술과 상반되는 물류현장의 가장 아픈 손가락이다. 노동자 63%, 30°C 이상 환경 근무정부와 안전보건공단 등은 올여름을 맞아 현장점검을 강화했다. 물류센터 실태조사와 함께 냉방·통풍장치 현황, 휴식공간 확보 실태, 폭염예방 5대수칙(물·바람·그늘·휴식·응급조치) 준수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하며 온·습도계, 보냉장구 등 물품도 배부했다. 쿠팡, CJ대한통운 등 국내 대형 물류기업도 온열질환 예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차폐식 냉방작업구역과 대형 실링팬, 온·습도 자동센서, 쿨링포그(얼음분사시설) 등 기술기반의 작업환경 개
충청남도의회가 냉매관리 지원조례안을 발의하며 기후위기를 가속화시키는 냉매관리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했다. 구형서 충청남도 도의원은 지난 8월21일 대표 발의자로 ‘충청남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냉매관리 지원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외 구형서 의원을 포함해 홍기후, 편삼범, 이정우, 박정수 의원 등 27명이 동참했다. 구형서 의원은 “냉매누출은 기후위기를 심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나 현행 법령의 한계로 냉매관리체계가 미흡해 제도적 사각지대가 존재하는 실정”이라며 “냉매관리 지원에 관한 사항을 조례로 규정해 법령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냉매회수·처리지원을 위한 근거를 마련해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고자 한다”고 조례안 제정이유를 밝혔다. ‘충청남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냉매관리 지원 조례안’은 총 9조로 발의됐으며 조례안에는 △제4조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 △제5조 실태조사 △제6조 냉매회수·처리 등 냉매관리를 위한 전방위적 계획안이 포함돼 있다. 주요 내용은 △냉매관리 및 지원 기본계획 수립(안 제4조) △냉매 회수·처리지원(안 제6조) △친환경 설비개선 지원 및 냉매관리교육(안 제7조·제8조) 등이다. ‘제4조 냉매관리 및 지원 기본
국내 바이오의약품산업이 2024년 생산액 6조원을 돌파하며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첨단치료제와 글로벌 수출 확대에 힘입어 산업지형이 변화하는 가운데 품질·안전의 핵심으로 ‘콜드체인’ 인프라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가 2025년 8월 발표한 ‘국내 바이오의약품 산업 Key Data 2025’에 따르면 2024년 기준 국내 바이오의약품 생산액은 6조3,000억원, 수출액은 4조4,000억원, 수입액은 3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최근 10년간(2015~2024) 연평균성장률(CAGR)은 시장규모 13.3%, 생산 15.5%, 수출 19.0% 등 전 부문에서 두 자릿수 성장세를 나타냈다. 전체 의약품시장에서 바이오의약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15.8%로, 10년 전 8.5%에서 대폭 확대됐다. 품목별로 보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유전자재조합의약품(44.5%)이다. 백신(25.6%), 혈액제제(10.4%), 세포 및 유전자치료제(9.9%), 혈장분획제제(7.0%), 독소·항독소(2.7%)가 뒤를 잇는다. 바이오의약품 품목 허가누적건수는 총 957건에 달하며 2024년 한 해에만 70건이 새로 추가됐다. 임상시험 승인건수도 253건으로 집
"국내 냉동공조시장 확대는 당분간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HCFC, HFC를 대체하는 Low GWP냉매 또는 자연냉매를 적용하는 제품이 개발된다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청운시스템은 Low GWP냉매를 적용하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청운시스템은 Low GWP냉매를 적용하는 냉동시스템 설계와 시공에 주력하고 있으며 GWP 1인 CO₂를 냉매로 적용하는 냉동시스템 설계와 개발, 보급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2003년 설립된 청운시스템은 캐리어 공조시스템 전문점으로서 캐리어제품 공급과 이를 활용한 공조설비 설계와 시공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Gas & Oil 현장의 공정용 냉동기 공급과 관련 플랜트 공사는 물론 GMP용 공조장비 공급과 설비공사를 수행했다. 2013년경 한국 캐리어가 오텍캐리어로 전환되며 상업용제품과 산업용제품의 경쟁력 저하를 느껴 새로운 시장 모색에 나선 청운시스템은 축적해 온 GMP현장의 저온저장고 설계와 공사실적을 바탕으로 저온물류센터와 GMP, 식품공장 등의 플랜트설비 공사에 주력했다. 최근에는 LG전자의 시스템전문점도 추가해 그동안 공급하지 않았던 EHP와 관련된 제품공급도 병행하고 있다. 특
글로벌 콜드체인시장이 2029년까지 연평균성장률 10.3%를 기록하며 지속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Markets and Markets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콜드체인 시장은 2024년 2,283억달러(약 317조원)에서 2029년 3,720억달러(약 517조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가간 식품·의약품 등 온도관리가 중요한 상품거래가 지속성장해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운송을 위한 인프라가 다층적으로 확장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또한 각 국가마다 증가하고 있는 신선식품 이커머스쇼핑 매출액도 콜드체인시장 성장세에 기반으로 해석된다. 최근 소비자들은 편리함과 건강을 중시하고 있어 생산자들은 가공과정을 최소화하며 최대한 긴 유통기한을 확보하기 위해 콜드체인 인프라에 더욱 신경쓰고 있다. 국가간 콜드체인물류 활성화온라인 식료품쇼핑과 간편한 가정식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신뢰할 수 있는 콜드체인물류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미국 전자상거래매출은 2021년 8,700억달러(약 1,211조원)에 달했으며 전년대비 14.2% 증가한 수치다. 중국 온라인식료품매출은 2020년대비 2021년 30% 증가했으며 2022년에는 780억달러(
백양사 하나로마트, 인천공항 AACT 제1화물터미널, 롯데마트 구리점 등은 CO₂ 냉동기가 보급된 현장들로 국내 친환경냉매 보급의 새로운 시대를 연 현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하나같이 전체 현장에 CO₂냉동기를 보급하지 못했다. 이유는 비싼 가격도 있지만 결국 한국가스안전공사(KGS)에서 시행하는 냉동능력 20RT 이상 대형 냉동장비에 대해 엄격한 검사와 규제 때문이다.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산화탄소(CO₂)의 100~1만배 이상 온난화 영향이 있는 수소불화탄소(HFCs) 배출량이 전년대비 4.8% 증가했다. HFCs는 냉장·냉방기기용 냉매가스 등으로 주로 사용된다. 정부는 2024년 7월 수소불화탄소 저감을 위해 단계별 전환 계획을 발표했으나 기기에 주입된 이후 수년간(2~20년) 지속적으로 배출되는 수소불화탄소는 배출량 증가추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2022년 확정 냉매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은 3,220만톤 CO₂eq로 2023년과 2024년 잠정치는 각각 3,340만톤 CO₂eq, 3,500만톤 CO₂eq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온실가스 저감을 통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구온난화지수(GWP)가 낮은 냉매를 적
냉난방공조·기계설비·신재생·녹색건축 전문저널 칸kharn이 창간 10주년을 맞아 9월10일 서울 코엑스마곡에서 ‘탄소중립산업의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기념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히트펌프, 냉매전환, 콜드체인, 녹색건축, 데이터센터(DC) 등 탄소중립과 직결된 핵심산업영역을 아우르는 대규모 행사로 하루동안 6개 세션이 진행됐다. 콜드체인세션에서는 저온물류센터, 친환경설비, 효율화 및 지원제도까지 콜드체인 전 과정의 산업성장과 탄소중립 방안을 모색했다. 발표는 △저온물류센터 현황과 업계 대응방향 및 향후 전망(김원상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코리아 이사) △콜드체인업계 데이터기반 의사결정 혁신: 경험에서 과학으로(노종우 윌로그 데이터총괄) △친환경·고효율 콜드체인 토탈솔루션(황준하 아르네코리아 상무) △BITZER IQ Module을 통한 시스템효율 향상솔루션(김도진 BITZER 팀장) △콜드체인시스템 설치사례(심규호 LG전자 선임) △Low GWP 냉매 콜드체인설비 지원방안(라재붕 콜드체인협회 전무)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콜드체인세션에는 약 100여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이며 콜드체인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나아갈 방향과 지속가능성
트위니(대표 천홍석·천영석)는 자율주행 물류이송 로봇 ‘나르고’가 최근 국방부 우수상용품 시범사용 대상 제품으로 선정됐다고 8월18일 밝혔다. 국방부 우수상용품 시범사용 제도는 민간의 우수제품을 군에 신속히 도입할 수 있도록 소량구매해 시범 사용한 뒤 품질과 기술이 우수한 제품을 군수품으로 채택·조달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시범사용 대상 선정으로 나르고는 공군에서 구매를 진행하고 약 6개월 동안 운용적합성 평가 등을 거쳐 최종 시범사용 적합제품으로 평가를 받게 된다. 최종 적합제품은 장관명의의 지정서가 수여되며 조달청 국방상용물자 전용몰 등록 지원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나르고는 스스로 위치를 추정해 움직이는 자율주행기술을 접목해 마커, 비콘과 같은 별도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아도 운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로봇이다. 넓고 복잡한 환경에서도 목적지를 원활하게 찾아갈 수 있다. 앞서 지난 2023년 조달청으로부터 최대 60㎏ 무게의 물품을 나를 수 있는 모델(나르고60)이 혁신제품으로 지정받은 바 있다. 천영석 대표는 “국방부 우수사용품 시범사용 대상 제품으로 선정된 것은 트위니 자율주행 로봇의 효용성이 국방분야에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는 의미”라며 “최종
농협 하나로마트 고양점은 최근 ‘R1 인버터압축기’ 및 핫가스 스마트제상솔루션이 적용된 LG콜드체인시스템을 시범적으로 도입하며 상업용 냉동설비 에너지비용 절감을 추진하고 있다. 농협 하나로마트 고양점은 농협 고양 농수산물 종합유통센터 내 자리하고 있으며 연면적 약 5만5,000㎡ 규모로 경기 북부지역 최대 농수산물 유통단지로써 2001년 개장해 국산 농수산물 유통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LG콜드체인시스템 도입 배경은리테일업계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R22냉매의 단계적 감축이 시행되고 있다. 2030년까지 기존 냉난방장비 냉매보충용 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R22냉매가 사라지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R22냉매를 사용하던 기존 설비를 교체해야하는 시점에 도달했으며 이 과정에서 보다 효율적인 에너지사용이 가능한 설비를 고려하게 됐다. 시범적으로 돈육창고에 LG전자 싱글 CDU 7마력규모 제품을 도입했다. 기존에 사용하던 타사 제품과 에너지절감률을 비교하고 있는 중이다. ▎설비 도입 후 이점은핫가스 스마트제상솔루션을 통한 에너지절감이다. 설비를 도입한 지 약 3개월정도 지났으며 2~3개월간 확인한 에너지절 감률은 30%대로 확인된다. 냉장·냉동설비의 확실한 에너
올해 상반기 신선식품 새벽배송 선두기업인 컬리와 오아시스마켓의 매출이 호조를 보이며 신선식품 이커머스시장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리테일테크기업 컬리는 올해 상반기 사상 처음으로 반기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컬리는 2025년 상반기 매출 1조1,595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7.6% 증가한 수치이며 영업이익은 31억원으로 창사이래 첫 반기 흑자를 달성 했다. 김종훈 컬리 경영관리총괄(CFO)은 “상반기 핵심사업강화와 신사업발굴에 집중한 결과 2분기 연속 흑자와 첫 반기 흑자라는 큰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다”라며 “식품과 뷰티 등 주력사업의 안정적 성장과 풀필먼트서비스(FBK) 등 신사업 진출 및 샛별배송 확장이 흑자달성의 긍정적 요인”이라고 밝혔다. 창립 이후 14년 넘게 무차입경영과 흑자기조를 이어오고 있는 새벽배송 전문기업 오아시스마켓은 2025년 상반기 역대 최대매출을 기록했다. 상반기 누적매출은 2,839억원으로 전년대비 9.2% 성장하며 반기기준 최대치를 경신했다. 특히 2분기 온라인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9% 늘 며 전체 실적상승을 견인했다. 오아시스마켓의 관계자는 “상반기 월 6회 이상 오아시스마켓을 이용한 충성고객 매출은 전년동기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