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산업군에 AI적용이 확산되는 가운데 물류분야 혁신기술사례를 공유하며 산·학·연간 협력을 도모하는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2025 추계학술대회가 개최됐다. 물류과학기술학회 2025 추계학술대회는 ‘글로벌 허브, 물류기술 혁신을 잇다’라는 주제로 11월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대구 엑스코 동관 4홀에서 진행됐다. 학술대회 1일차에는 개회식 및 물류자동화 및 피지컬 AI 등의 주제로 기조강연이 이어졌다. 2일차에는 논문발표를 비롯해 8개의 특별세션이 운영됐다. 개회식은 권용장 물류과학기술학회장의 개회사로 시작됐다. 이어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하헌구 민자투자학회장 등의 축사가 있었다. 권용장 물류과학기술학회장은 “최근 한국은 AI에 대한 관심이 정말 커졌으며 이와 함께 물류과학기술학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라며 “물류는 흔히 비용이나 ‘민간’의 영역으로 많이 받아들여지고 있는데 이제는 그 시각을 바꿔야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대다수 국민의 삶에 물류는 깊숙이 자리하고 있으며 이제는 물류를 공적영역으로 바라봐야 한다”라며 “민간과 공공이 함께 물류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길 바란다”고 제언했다.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
정부가 수소불화탄소(HFCs)에 대한 관리체계를 전면적으로 정비하며 국내 냉매 사용구조에 근본적인 변화를 예고했다. 기후에너지환경부와 산업통상부는 12월1일 공동으로 ‘수소불화탄소(HFCs) 사용제품의 물질전환 일정’을 공고했다. 지구온난화지수(GWP)가 높은 HFCs를 사용하는 각종 제품을 대상으로 Low GWP 물질로의 단계적 전환기준과 시기를 명확히 제시했다. HFCs는 냉장·냉동, 공조, 물류, 소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해왔지만 기후변화 측면에서는 심각한 문제물질로 지목돼 왔다. 이산화탄소보다 수백배에서 많게는 수천배에 이르는 온난화효과를 지니고 있음에도 대체물질과 기술이 충분히 성숙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규제는 상대적으로 더뎠다. 그러나 국제사회는 이미 키갈리개정서 맞춰 HFCs 감축에 나서며 주요 선진국들은 사용제한과 기술전환을 빠르게 추진해 왔다. 우리 정부 역시 ‘오존층 보호 등을 위한 특정물질의 관리에 관한 법률’과 2024년 말 발표한 ‘수소불화탄소 관리제도 개선방안’을 통해 HFCs감축에 대한 정부의 방침을 밝혀왔다. 이번 공고를 통해 선언적 단계에서 실행단계로 진입하며 본격적인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가정용냉장고, 2027년
콜드체인 기술전문기업 카르노플릿(Carnotfleet)이 자체개발한 열전달·온도제어기술을 적용한 ‘PCM(Phase change material) 전용 냉동챔버’를 구축해 지난 9월 말부터 대웅제약계열 물류기업 이지메디컴 수도권 물류센터에서 본격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설계 초기단계부터 현장 세부요구사항, 장비구성 검토, 성능검증과정까지 이지메디컴의 적극적인 지원이 더해지면서 안정적인 구축과 성능최적화에 성공했다. 홍승표 이지메디컴 물류사업부장은 “PCM 전용 냉동챔버 도입 후 PCM 냉각시간 단축, 작업자 피로도 개선, 운영효율 극대화 등에서 효과를 동시에 달성했다”라며 “기존 냉장고방식대비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라고 평가했다. PCM 냉각시간 절반⋯ 회전율·재고·에너지 모두 개선의약품 콜드체인에 사용되는 PCM은 통상 -20℃ 이하에서 완전동결해야하며 재사용을 위해 수십개의 PCM박스를 사람이 일일이 들어 올려 냉장·냉동고에 적재·하역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다. 특히 PCM 20~30개가 들어있는 박스는 중량이 상당해 근골격계 부담, 작업시간 증가, 안전사고 리스크 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공정이다. 카르노플릿이 이번에 공급한 냉동챔버는
전 지구적 기후위기가 가속화되는 시기 버려지는 에너지의 재순환을 주목해 효율적 에너지활용을 주도하는 협회가 창립됐다. 한국기후에너지냉열산업협회(KCECIA: Korea Climate & Energy Cold Industry Association)는 12월19일 창립식을 개최하고 협회의 공식적인 출범을 알렸다. 기후에너지냉열산업협회(이하 한냉협)는 ‘정의로운 전환과 AI혁신시대 냉열에너지 활용(Cool Energy Hot Innovation, Cold Power Driving Change)’을 슬로건 삼아 기후변화와 AI데이터센터 에너지혁신에 대한 해결자로서 냉열에너지 신산업과 그린성장의 가치를 대표한다. AI문명 대전환 시대 속 화석연료로부터의 정의로운 전환과 탄소중립을 구현하겠다는 의지를 담는다. 창립식에는 이동건 한냉협 회장을 비롯해 이명우 동원그룹 부회장, 김민수 한국히트펌프얼라이언스 공동의장, 라재붕 한국콜드체인협회 전무이사, 김덕열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 상근전무, 장영수 대한설비공학회 차기회장, 임대환 한국신재생에너지기술인협회 회장, 박승태 한국기계설비기술사회 부회장 및 기관 및 산업관계자 80여명이 참석했다. 창립식은 이동건 협회장의 인사말
“중장기적으로는 ‘ICT기반 물류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콜드체인 한 분야에만 머무르지 않고 ICT기술을 기반으로 물류산업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는 종합 솔루션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입니다. 기술 융합, 시장 개척, 지속적인 혁신을 바탕으로 ICT와 물류의 융합을 선도하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시장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이커머스의 급격한 성장으로 온라인 생태계는 눈부신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물류산업은 여전히 원시적인 시스템과 방식에 머물러 있다. 고객들은 빠른배송과 정확한 품질관리를 기대하지만 물류현장은 데이터 연결과 자동화 부재로 현실적 한계에 봉착해 있다. 특히 온도와 환경관리가 중요한 콜드체인물류에서는 미비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불투명한 데이터 관리는 제품품질 저하와 안전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해법이 물류산업의 디지털전환이다. 디지털기술 도입은 단순한 효율화가 아니라 전체 공급망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구축하는 필수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모니터링기반 스마트물류시스템은 물류산업의 생존과 성장의 열쇠다. 씨스존은 물류산업의 디지털전환을 이끌어 온 기업으로 2021년 국토교통부 연구개발과제
냉기의 흐름이 멈춘 저온물류센터의 공실률은 올해도 회복되지 못했다. 수도권 기준 2025년 상반기 저온물류센터 공실률은 20% 중후반에서 30%대로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2025년 상반기 수도권 신규 물류센터 공급량은 53만㎡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3% 줄며 ‘공급절벽’이라는 평가다. 신규 인허가 건수도 지난해보다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수도권 북부권에서 ‘케이로지스고양’, ‘양주복합물류센터’ 등 일부 신규물량이 더해졌으나 특정 지역에서만 공급이 다소 늘어났을뿐 타지역에서는 오랜 공실을 견디다 못해 임대료를 낮춘 사례도 관찰됐다. 다만 이 과정에서 상온과 저온의 궤적이 뚜렷이 갈린다. 상온센터는 낮아진 공급과 함께 이커머스·3PL 수요를 흡수하며 공실 률이 한 자릿수까지 내려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반면 저온센터는 과거 무분별하게 늘어난 공급 탓에 2027년 이후에도 최소 30% 이상의 공실이 남을 것이라는 예측이다. 이는 저온센터가 신선식품시장 성장세 둔화와 수익성 악화 영향 등으로 추가악재를 맞고 있음을 방증한다. 고효율 냉동·냉장설비 구조 개선저온물류센터는 냉동기·응축기·패널· 도어·제어시스템 등 대형 설비패키지가 한번에 공급되는 대표적
한국콜드체인협회(회장 서병륜)는 제10기 콜드체인전문가(콜드체인관리사) 양성과정 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12월9일 밝혔다. 이번 과정은 콜드체인 관리사 자격과정으로 우리나라 콜드체인의 선진화를 이끌 콜드체인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국콜드체인협회가 개설한 콜드체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10기 교육과정은 올해 9월5일부터 12월5일까지 13회에 걸쳐 매주 금요일 마포 교육장에서 진행됐으며 △콜드체인 글로벌 산업동향 △글로벌 콜드체인 표준 △농·수·축산물 콜드체인 관리 △의약품 콜드체인 관리 △콜드체인 패키징 △콜드체인 운송 △콜드체인 설비 △콜드체인 물류시설 △콜드체인 유통기업 사례 △콜드체인 관련 핵심 법규정 등의 이론수업과 해외연수 (말레이시아), 국내현장 견학, 전시회 참관, 세미나 참가 및 콜드체인 연구 과제 발표 등 콜드체인과 관련한 다양한 커리큘럼이 진행됐다. 이번 10기 콜드체인 연구과제 발표주제로는 △의약품 온도-제어 차량(TCV)에 대한 온도 맵핑테스트 △ 공공데이터기반 스마트 콜드체인 물류효율화 방안 △선입선출과 최단수명선출 △콜드체인 운송&보관 중요성 △헛개나무 가치보존을 위한 콜드체인화 방안 △차량센서와 무선태그기반 스마트 콜드체인
아르네코리아는 11월2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서울카페쇼 2025’에서 총 26종의 신규 쇼케이스라인업과 국내 최초 ‘CO₂ BLDC 인버터 CDU’를 공개하며 업계의 큰 관심을 모았다고 밝혔다. 올해 아르네코리아는 베이커리·와인·반찬·정육·밀키트·냉동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아우르는 쇼케이스를 대거 선보였다. 아르네코리아는 매년 카페쇼를 통해 신제품을 발표해 왔으며 올해도 에너지 효율개선과 가시성·저소음설계를 강화한 모델들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확장했다. 특히 BLDC 인버터기술기반의 고효율 쇼케이스시리즈가 큰 주목을 받았다. 기존 정속형대비 소비전력저감 및 운전 안정성향상을 통해 리테일매장의 운영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이어들의 호평을 받았다. 현장에서는 실시간 장비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IoT기반 통합관리솔루션도 함께 시연돼 ‘운영자는 편해지고 매장은 효율이 높아지는 기술’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 아르네코리아는 이번 전시에서 CO₂ 자연냉매 기반 BLDC인버터 CDU(2HP, 4HP, 10HP) 출시를 공식적으로 알리며 2HP·4HP 모델을 현장에서 최초 공개했다. 해당 제품은 아르네코리아가 축적해온 냉동공조 기술력과 CO₂
냉동·냉장설비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습도는 결로와 서리, 곰팡이 등을 유발해 제품손상과 작업장 안전사고를 불러일으키며 설비에 부하를 줘 에너지소비 증가와 잦은 유지보수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효율적인 제습솔루션은 냉동·냉장시스템에서 전력낭비를 줄이고 안정적인 운영과 비용절감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다. 스웨덴 그린테크기업 쿨세이버(CoolSaver)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천연 제올라이트(Zeolite)기반 제습패널로 기존 냉동·냉장설비에 손쉽게 설치가능한 혁신 솔루션을 선보이며 주목받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한국시장에 본격 진출해 청담정보기술과 총판계약을 체결하고 한국 내 고객지원과 공급체계를 확립했다. Micke Kedbaeck 쿨세이버 ASIA COO를 만나 쿨세이버 제습솔루션 특장점과 산업현장 적용사례, 한국 내 사업목표 등을 들었다. ▎쿨세이버는 어떤 기업인가 쿨세이버는 냉장·냉동설비 및 환기시스템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친환경 제습솔루션을 제공하는 스웨덴 그린테크기업이다. 전력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독창적 기술을 통해 결로 및 서리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에너지소비 절감과 식품폐기 감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현재 유럽과 아시아시장을 중심으로 활동하
국내 주요 물류기업인 CJ대한통운과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수소트랙터를 도입하고 물류운송 실증에 돌입한다. CJ대한통운, 롯데글로벌로지스, 울산시, 현대차, 현대글로비스는 12월2일 울산광역시청에서 ‘수소전기트랙터 국내 실주행 환경실증 및 운영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소트랙터 인도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지난해 국토교통부 제3기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돼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를 조성하고 친환경 운송체계기반 ‘수소교통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울산시의 지역특화 수소 밸류체인구축 일환으로 국내 최초 수소트랙터 도입을 목적으로 한다. CJ대한통운과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물류사는 현대자동차가 제작하는 수소트랙터를 오는 2028년까지 운용한다. 울산항을 비롯한 울산 내 주요 물류거점과 지역 간 장거리 운행노선에 실제투입해 △일 운행거리 △연비 △충전효율 △운행안정성 등 핵심 운영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이를 통해 수소트랙터의 실증성과를 축적하고 향후 최적 운행모델과 운영기준을 도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물류사가 실 운용한 수소트랙터 실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탄소저감량 등을 분석한다. 울산시는 인프라확충과 차량
탑런콜드체인솔루션은 엠투클라우드와 12월3일 글로벌 물류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사가 보유한 제품과 기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콜드체인물류·공급망관리분야에서 협력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양사는 공동 영업·마케팅 강화뿐만 아니라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기술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협력활동을 추진한다. 주요 협력으로 △종합 콜드체인물류 관리시스템 연구협력 및 지원 △신규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술교류 및 공동연구 △시장확대를 위한 공동홍보 및 영업활동 강화 △콜드체인 전문 교육프로그램의 공동운영 및 지원 등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탑런콜드체인솔루션과 엠투클라우드는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글로벌경쟁력을 강화하며 해외시장 개척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탑런콜드체인솔루션의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에 공동개발 중인 특수운송 포장·관제시스템으로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물류환경을 구축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글로벌시장에서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