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칸kharn은 9월10일 코엑스마곡에서 창간 10주년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1세션 2번째 순서로 열린 ‘냉매전환’ 세션은 냉매전환 정책방향 및 사례를 주제로 진행됐다.
키갈리개정안에 따라 수소불화탄소(HFCs) 감축이 현실화되고 있으며 한국 또한 지난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수소불화탄소 관리제도’를 발표하며 본격적인 규제에 시동을 걸고 있다.
하지만 국내 냉동·냉장산업계는 여전히 대체냉매에 대한 안전성이나 수급불안성에 대한 우려로 섣불리 변화를 시도하지 못하고 있다. 칸은 ‘냉매전환’ 세션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글로벌 사례 및 냉매전환의 필요성에 대해서 짚었다.
발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수소불화탄소 관리제도 개선방안(김영성 한국환경공단 과장) △글로벌 냉매전환 현황 및 차세대냉매(박지웅 하니웰PMT 차장) △리테일 CO₂시설 사례(이양기 국제티엔씨 이사) △차세대 냉매(R290) 적용 쇼케이스 개발현황(이한구 CRK 이사) △공항 화물터미널 CO₂냉매 적용사례(정지원 베이어레프코리아 부장) △CO₂ 냉매적용 시 주의사항(정한솜 댄포스 매니저) △냉동공조업계 친환경냉매 전환인식(박범철 기후솔루션 책임연구원) 순으로 진행됐다.
발표자들은 친환경냉매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특히 첫 번째 발표를 맡은 김영성 환경공단 과장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논의돼 준비되고 있는 수소불화탄소 규제현황을 공유해 참석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또한 R744(CO₂)·R290 등의 실제 적용사례 등이 공유되며 냉매전환에 대한 필요성 및 안전성 등이 전달될 수 있었다.
냉매전환 본격 규제, 재생냉매활성화·누출관리 중요

HFCs는 오존층파괴물질(ODS)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불소계 가스로 냉매·발포제·소화약제·세정제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인다. 국내 소비량은 연평균 약 2만7,000톤 규모로 이 중 냉매가 70% 이상을 차지한다.
그러나 HFCs는 지구온난화지수(GWP)가 매우 높아 배출 시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특히 최근 배출량 산정기준이 잠재배출에서 실제 배출로 바뀌면서 HFCs가 국가 온실가스 증가분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한국 또한 수소불화탄소 규제에 돌입했다.
정부는 제품군별로 단계적인 전환로드맵을 마련했다. 김 과장은 오존층보호법을 근거로 환경부와 산업부가 공동으로 공고할 예정인 수소불화탄소 관리제도 개선방안의 세부일정을 발표했다.
가정용 냉장고, 건조기, 의류관리기 등 생활가전은 2027년부터 지구온난화지수(GWP) 150 이상 냉매사용이 금지되며 자동차용 에어컨과 같은 이동식 공조기기도 같은 해부터 동일한 기준이 적용된다. 냉동트럭과 컨테이너 등 운송용 냉장·냉동설비는 2028년부터 1,500 이상, 2030년부터는 750 이상으로 한층 강화된다. 공조용 냉동기, 히트펌프 등 고정식 대형기기는 2028년 이후부터 단계적으로 규제가 확대된다.
다만 건조기와 제빙기처럼 안전규격이 아직 마련되지 않은 제품군은 국제 규격이 확정될 때까지 예외로 두고 초저온 냉동시스템이나 특수한 캐스케이드회로를 적용한 경우에도 일정부분 적용 제외를 둔다.
냉매 전주기 관리필요성도 강조됐다. 지금까지는 수입과 제조량 통계만 관리했지만 앞으로는 실제 사용과 폐기, 재활용까지 전 과정을 추적하는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냉매 사용량신고제’가 도입돼 일정 규모이상 냉매를 사용하는 기기제조사와 유지보수업체는 구매·사용·재고량을 반기마다 보고해야 한다.
냉매누출 관리도 강화한다. 대형기기의 경우 기존 연 1회였던 누출점검을 반기 1회로 강화하며 연간 누출기준을 설정해 연간 누출율 초과시 개선명령 조치가 내려진다. 또한 재생냉매 사용확대도 핵심과제로 제시됐다.
환경공단은 2025년부터 폐냉매 회수·운반·처리 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하며 2026년까지 재생냉매 품질기준과 인증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후 2027년부터는 일정 규모 이상 사용자와 공공부문에 재생냉매 의무사용 비율을 부여해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더불어 일회용기사용을 제한하고 재충전용기 사용을 늘려 냉매가 잔류상태로 방치되거나 고철처리되는 것을 줄이겠다는 방안도 내놨다.
제도적기반 확충을 위한 움직임도 병행된다. 현재 대기환경보전법에 포함된 냉매관리조항을 분리해 별도의 법률을 제정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전담조직을 신설해 인력을 확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 과장은 “HFCs 관리강화는 단순히 규제의 문제가 아니라 국내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좌우하는 과제”라며 “재생냉매 활성화, 저GWP 제품전환, 체계적 누출관리가 함께 이뤄질 때 국가적 탄소중립이 가능할 것이며 이를 위해 정부와 산업계, 학계가 협력해 체계를 정착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미·유럽 A2L계열 냉매적용 흐름, 韓 안전기준 마련 시급

하니웰은 미국 나스닥 상장사로 항공우주·빌딩오토메이션·산업자동화·첨단소재분야에 걸쳐 글로벌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냉매사업부는 전 세계 △자동차에어컨 △냉동·공조 △발포제△에어로졸 △용제 등 다양한 분야에 제품을 공급하며 최근에는 지속가능성을 강조한 에너지·환경솔루션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냉매는 자연냉매에서 시작해 합성냉매인 CFC, HCFC, HFC로 이어졌다. 그러나 오존층파괴지수(ODP)와 지구온난화지수(GWP) 문제가 부각되면서 국제사회는 △몬트리올 의정서 △교토의정서 △키갈리 개정안 등 일련의 협약을 통해 단계적 감축에 합의했다.
키갈리 개정안에 따르면 선진국은 2019년까지 HFC소비량을 10% 줄이고 2036년까지 85% 감축해야 한다. 한국과 중국을 포함한 A5그룹의 1국가들은 2029년까지 10%, 2045년까지 80% 감축하는 것이 목표다. 인도나 이란 등 A5그룹 2국가들은 2032년 10%, 2047년 85% 감축을 이행해야 한다. 국제적 협약을 이행하기 위해 미국·EU·일본·중국 등의 국가별 규제도 강화되는 추세다.
박 차장은 “북미나 유럽은 내수시장뿐 아니라 수출을 위해서도 저GWP 냉매채택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데이터센터나 산업용 히트펌프 지역냉난방 등 고효율·친환경 기술수요와 맞물려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라며 “남미와 중동은 아직 HFC 사용비중이 높긴하지만 유럽·북미수출을 위해 점진적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은 세계 최대 HFC생산국으로 중국시장 규제가 글로벌 냉매시장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라며 “중국도 2024년부터 생산량 동결과 쿼터제를 시행하면서 이는 글로벌 냉매공급과 가격에 직결됐으며 중국 내 R32 부족사태는 한국 및 국제시장 가격급등으로 이어지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하니웰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Solstice의 HFO계열 차세대 냉매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HFO 단일냉매와 HFO·HFC 블렌드제품은 기존 HFC대비 GWP를 대폭 낮췄으며 △냉동·공조 △자동차 △발포제 △용제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가능하다. 특히 자동차 에어컨에서 R134a를 대체할 수 있는 HFO-1234yf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박 차장은 “북미는 513A, 454B 등으로 전환이 활발하고 유럽은 GWP 150 이하 규제에 맞춰 HFO 단일냉매 적용이 늘고 있다”라며 “한국 역시 규제시점에 맞춰 513A, 1234ze, 1233zd 등 다양한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현재 미국과 유럽은 약가연성(A2L) 냉매사용을 전제로 시장이 이미 움직이고 있으나 한국 아직 제도화가 미흡해 산업계준비에 어려움이 있으며 약가연성특성 대체냉매 활용을 위해 국가적으로 안전기준과 설치가이드라인을 조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CO₂ 시공사례 공유, 친환경냉매 전환 필수

국제티엔씨는 2001년 국제냉동기계로 창립해 2009년 법인전환을 했다. 2015년 독일 Guntner사와 냉동·냉장 에어쿨러 공급계약, 터키 Kaplanlar사와 쇼케이스 공급계약을 맺었다. 이후 2025년에는 Haier Carrier 한국총판을 담당하게 됐다. 이번 롯데마트 구리점에는 Haier Carrier 자연냉매(CO₂) 냉동·냉장 멀티시스템‘이 설치됐다.
롯데마트 구리점에는 33마력 규모의 CO₂ 냉동기유닛이 설치됐다. 중온과 저온부하를 각각 인버터제어를 통해 최적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핵심장비인 조절형 이젝터(Ejector)는 고압가스를 고속제트로 가속해 저압가스를 흡입·혼합한 뒤 중간압력으로 승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장치는 기존 팽창밸브를 대체하면서 압축기부하를 줄여 여름철에도 높은 성능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전자식 가변노즐을 탑재해 부하와 압력상황에 따라 실시간 최적화를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CO₂ 냉동·냉장장비 운영프로그램을 통해 냉동기와 쇼케이스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200여개 이상의 센서가 설치돼 흡입압력과 이젝터 설정값 등을 기반으로 정밀운전이 가능하며 중국 본사와 프랑스 제조공장에서 원격 모니터링도 병행된다.
부대설비 역시 고효율기술이 적용됐다. 독일 군트너사 가스쿨러는 아디아바틱 냉각방식을 채택해 입구온도 110℃의 고온가스를 35℃까지 낮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냉동·냉장 쇼케이스는 각각 13.2kW, 23.6kW의 부하를 처리하며 CO₂ 직접 팽창방식과 전자식 팽창밸브, EC팬을 적용해 효율을 높였다.
저장고에는 고압대응 구리와 스테인리스강관을 적용한 유닛쿨러가 설치돼 최대 120bar까지 견딜 수 있다. 이 밖에도 배관직경을 기존 냉매대비 약 65% 줄여 비용을 절감했으며 각 구간에는 CO₂ 전용밸브와 부품을 적용했다. 안전관리는 총 5개의 CO₂ 누설 경보장치로 관리된다. 기계실, 저장고, 쇼케이스 주변, 관제실에서 실시간 감시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근무자 안전과 냉매관리 신뢰성을 확보했다.
향후 국제티엔씨는 소형·중형·대형 라인업을 갖춰 △편의점 △중형 슈퍼마켓 △대형마트 △저온 물류창고 등 다양한 고객군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소형모델인 ‘QuietCO2OL’은 저소음과 간편 정비성을 강조해 도심형 매장에 적합하게 설계됐으며 중형모델인 ‘MiniCO2OL’과 ‘MaxiCO2OL’은 멀티시스템 최적화를 통해 20RT 이하 매장에 적합하다. 대형모델 ‘PowerCO2OL’은 19.26RT로 법적기준을 충족하면서도 대형마트 전역을 커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이사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자연냉매 전환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인 상황 속 여전히 제도적 기준들이 과거 기술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이 장벽이 되고 있다”라며 “향후 국제 표준에 맞춘 규제정비가 필요하며 국제티엔씨는 친환경전환의 시대 속 단순한 설비도입을 넘어 유통산업전반의 탄소감축과 ESG경영 실현을 뒷받침하는 인프라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R290냉매, 고효율·친환경 대응 실질적 대안

친환경 냉매전환 흐름 속에서 상업용 쇼케이스분야에서도 천연냉매 R290(프로판)의 적용이 본격화되고 있다. 유럽연합은 2006년부터 F-gas관리법을 시행해 HFC사용을 감축해왔으며 2024년부터는 2050년까지 HFC소비량을 ‘제로’로 만드는 강화규정을 도입했다. 특히 2019년 개정된 IEC 60335-2-89표준은 상업용 진열장에 적용되는 R290 충전량기준을 기존 150g에서 500g으로 상향하며 천연냉매 사용확대의 길을 열기도 했다.
프로판 계열 천연냉매인 R290은 지구온난화지수(GWP)가 3으로 사실상 ‘제로’에 가까우며 오존층 파괴지수(ODP)는 0이다. R134a나 R404A대비 증발잠열이 두 배 이상으로, 소량 충전만으로도 높은 냉동능력을 발휘한다.
점도와 표면장력이 낮아 열교환효율도 뛰어나며 오일호환성도 좋아 기존 시스템개조 시 냉동유 교체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기존 HFC대비 약 40% 적은 충전량으로 동일성능을 낼 수 있어 비용절감 효과도 크다. 실제 시험결과에 따르면 COP가 R134a대비 25%, R404A대비 30% 이상 높았으며 소비전력은 최대 29% 절감됐다.
다만 단점도 명확하다. R290은 ASHRAE기준 안전등급 A3에 해당하는 높은 가연성 냉매로 폭발가능성을 갖고 있다. 일정 농도(2.1~9.5%) 이상 축적되면 발화위험이 있기 때문에 △환기 설비 △방폭부품 △가스감지 센서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이사는 “친환경성과 효율성 면에서는 탁월하지만, 안전 관리와 전문 인력의 숙련도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상용화가 어렵다”고 말했다.
제품 설계 시 고려할 사항도 구체적으로 공유됐다. R290은 증발 열전달율이 높아 증발기와 응축기를 기존대비 각각 90%, 85% 수준으로 축소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배관 직경도 줄어 공간 효율성이 개선된다. 응축기에서는 R134a대비 열전달율이 15% 높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기계실 내 부품배치는 가스누출 시 환기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해야하며 제상히터는 발화온도인 470℃보다 100℃ 낮은 360℃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서비스와 유지보수단계에서의 주의사항도 안내됐다. R290 회수는 반드시 전용회수기를 이용해 전용실린더에 보관해야 하며 충전 전에는 진공펌프로 내부수분과 공기를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누출 점검 시에는 가연성가스 전용감지기를 사용해야 하며 배관수리 시에는 화염작업을 피하고 브레이즈프리(Lokring) 같은 무납땜 연결방식을 권장한다.
이 이사는 “R290은 가연성이라는 위험요인이 있지만 국제적으로 이미 소형 상업용장치에서 대체제로 인정받고 있으며 효율과 친환경성 측면에서 기술적·환경적 요건을 충족하는 실행가능한 대안”이라며 “안전규격과 전문 인력을 기반으로 산업계가 적극도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압부품 인증제도 미비, CO₂냉매 적용 장벽

CO₂냉매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물질로 비부식성·무독성·무취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이 저렴하다. 특히 지구온난화지수(GWP)가 1에 불과해 사실상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동일한 설계조건에서 기존 HFC계열 냉매대비 압축기토출량이 크게 낮아 장비와 배관의 규모를 줄일 수 있어 경제성 측면에서도 경쟁력이 높다.
정 부장은 “냉매전환 흐름 속 CO₂냉매는 에너지효율이 뛰어나고 ESG경영지표로도 활용할 수 있어 친환경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유리하다”라며 “국내 기업들이 향후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주목해야 할 냉매”라고 설명했다.
다만 CO₂시스템은 일반 HFC시스템보다 훨씬 높은 압력에서 운전된다는 점에서 설비와 부품이 반드시 고압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인증돼야한다. 제어기술 역시 정밀해야하기 돼 여전히 기술적 장벽이 존재하고 있지만 최근 병렬 압축기와 이젝터기술 상용화로 단점이 보완되는 중이다.
베이어레프코리아가 추진한 인천공항 화물터미널사례는 국내 CO₂시스템적용의 큰 도약이었다. 기존 R22기반 장비가 잦은 고장을 일으키자 베이어레프코리아는 CO₂부스터 랙과 유니스쿨러 6대를 공급해 전환공사를 진행했다.
공항이라는 특수환경상 보안절차가 까다로우며 상온·냉장·냉동 등 서로 다른 조건의 창고를 동시에 운영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최적화설계와 맞춤 제어기술로 문제를 해결했다.
모든 장비에는 140bar를 견딜 수 있는 K65배관과 전자식 팽창밸브 및 가스감지센서 등이 적용됐다. 원격 모니터링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상태점검과 알람대응도 가능하다. 시운전에는 해외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등 안전성 확보에 신경을 썼다.
환경적 효과도 크다. 인천공항 CO₂시스템은 R507A대비 연간 876톤의 CO₂e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이는 약 3만6,000그루의 나무를 심는 것과 같으며 차량 190대의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효과에 해당한다.
정 부장은 “CO₂시스템의 이점은 명확하며 이미 유럽과 일본에서 표준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지만 국내에선 시장확산을 위해 넘어여 할 과제가 많다”라며 “현행 제도상 CO₂설비는 20RT 이상 규모에서 제약이 있으며 고압부품 인증제도가 미비해 압력 안전기준의 현실화, 부품 인증제도 개선, 보조금 및 세제 혜택 제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CO₂냉매는 단순한 대체재가 아니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필연적 선택”이라며 “이번 인천공항사례를 시작으로 물류·유통·산업전반으로 친환경냉매 전환 흐름이 확산될 수 있도록 업계와 정부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압·수분·윤활유 관리 기술이해, CO₂냉매 적용 핵심

정 매니저는 CO₂냉매의 물리적 특성과 초임계사이클 등을 설명하며 CO₂냉매 적용 시 고압·수분·윤활유 관리 등 복합적인 기술이해가 전제돼야 하는 점을 강조했다.
CO₂냉매는 액체상태에서 주변 온도가 상승하면 압력이 급격히 치솟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리시버나 배관에 갇힌 채로 방치될 경우 압력 과상승 위험이 크다. 실제 데이터에 따르면 기체의 부피는 기존 HFC대비 최대 71% 줄어들어 압축기와 배관 사이즈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온도변화에 따른 압력변동 폭은 훨씬 크다. 또한 임계점(31℃)에 가까워질수록 증발잠열이 급감해 냉동능력이 낮아지므로 최적 운전압력과 사이클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시공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냉매의 압력관리다. CO₂는 온도가 -30℃에서 30℃로 오를 때 부피가 두 배 가까이 증가하며 0℃에서 20℃로 상승할 때는 압력이 20% 이상 급등한다. 이를 방치할 경우 장비파손이나 폭발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안전밸브와 보조 냉각장치를 반드시 설치해야한다. 또한 CO₂냉매가 액체상태에서 대기 중으로 방출될 경우 드라이아이스가 50% 이상 생성돼 동상 및 배관손상 위험이 크므로 이를 조심해야 한다.
안전밸브 설치에도 조건이 따른다. 밸브는 사람이 상주하지 않는 공간에 둬야하며 배관직경은 충분히 확보해 후단 배관길이는 10m 이내, 엘보우는 5개 이하로 제한해야 한다. 이는 배관 내 드라이아이스가 승화하며 과도한 압력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윤활유관리도 또 다른 핵심이다. CO₂는 오일내 용해도가 높아 열전달불량이나 오일회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별도의 오일 회수시스템과 오일 레벨 레귤레이터를 병행해야 안정성이 확보된다.
정 매니저는 “CO₂냉매시스템은 환경적 이점이 크지만 고압과 수분, 윤활유 관리, 농도 감지 등 복합기술이 전제될 때 최적의 활용을 할 수 있다”라며 “설계단계부터 안전과 신뢰성을 확보해야 산업전반으로 CO₂냉매 적용 사례가 확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친환경 냉매전환’ 제도마련·비용지원 필요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진행된 ‘냉동공조업계 친환경 냉매전환에 관한 설문조사’는 콜드체인관련 산업군의 협회 회원사와 칸kharn·콜드체인뉴스 뉴스레터 구독자 등을 대상으로 배포됐다.
총 924명이 응답했으며 설문은 △대체냉매 전환(A 유형) △냉매회수 촉진(B 유형) △대체냉매 전환+냉매회수 촉진(C 유형) 등으로 구분돼 진행됐다. 응답자 기업은 △냉매제조·수입·유통 △설치·운영·관리 △유지보수 △회수·재활용 △폐기 등 냉매 전 주기에 걸쳐 다양하게 분포했으며 전체의 85%가 직원 수 300명 이하의 중소기업이었다.
냉매 사용현황을 묻는 질문에서는 HFC계열 냉매를 사용한다는 응답이 65.6%로 가장 많았다. 이어 HCFC, HFO, 자연냉매 순으로 나타났으며 HFO와 자연냉매를 합쳐도 아직 HCFC 사용 비율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박 연구원은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냉동공조 산업이 대부분 중소기업 중심이라는 점과 HFC와 HCFC가 모두 국제협약에 따라 단계적 감축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업계의 주력 냉매로 사용되고 있는 현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실제로 응답자 80%가 키갈리개정서와 같은 국제규제의 존재를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절반 이상은 구체적인 감축일정까지 이해하고 있지만 여전히 전환에 대한 인식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있다”고 짚었다.
친환경 냉매전환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대조적인 결과가 나왔다. 응답자의 57.5%가 ‘구체적 계획이 없다’고 답했으며 ‘구체적 계획이 있다’는 응답은 20.2%, ‘현재 전환 중’이라는 응답은 13.9%에 불과했다. 업계가 규제의 존재와 일정을 알고 있으면서도 실제 전환계획은 미흡한 상황이다.
애로사항으로는 전환비용 증가와 기술적 장벽이 가장 큰 문제로 꼽혔다. 70% 이상의 응답자가 냉매전환에 있어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답했으며 비용증가폭은 10%에서 최대 50%까지 다양하게 예측됐다.
특히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지목한 장애 요인은 ‘기술적 문제와 호환성’이었으며 이어 △설비 교체·개조 비용 △안전성 문제’ 순으로 나타났다. △대체물질의 부재와 수급 불확실성 △전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전문인력 부족 등도 주요 장벽으로 꼽혔다.
설문조사에서는 정책적 지원필요성도 분명히 드러났다.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는 ‘배출권 거래제 할당 업체 대상 설비 지원’이 1위로 꼽혔다. 이어 △노후설비 개보수 보조금 지원 △공공기관 의무구매 확대 등이 뒤를 이었다.
이는 업계가 자발적으로 냉매전환을 이끌어가기 어려우며 정부차원의 구조적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을 보여준다. 특히 소규모 사업장은 배출권거래제 적용대상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박 연구원은 “국내 냉동공조업계는 친환경 냉매전환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지만 실행 단계에서는 여전히 제도·비용·기술 장벽에 가로막혀 있다”라며 “정부와 업계가 협력해 지원체계를 정비하먀 전문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