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신선식품 경쟁력강화에 속도를 내며 1~2인 가구를 위한 ‘근거리 장보기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신선식품 매출은 △2023년 23.7% △2024년 25.6% △2025년(1~9월) 27.4%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품목은 약 2,000여종으로 소포장 농·축·수산물, 선어, 제철농산물 등 1~2인가구 소비패턴에 최적화된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춰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혀오고 있다.
GS25의 차별화된 신선식품 운영전략이 이러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신선도유지를 위해 물류부터 진열, 판매 전 과정에 콜드체인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슈퍼마켓 GS더프레시와 통합구매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소용량중심의 차별화된 상품 구색을 갖췄다.
또한 GS25는 신선식품 전문브랜드 ‘신선특별시’와 가격 소구형브랜드 ‘리얼프라이스’를 운영하며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며 편의점 신선식품에 대한 고객신뢰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대표 상품으로는 신선특별시 샤인머스캣 200G, 리얼신선계란15구, 리얼대패삼겹살(700g/냉동) 등이 있다.
이와 함께 △제철상품 사전예약 △산지 직거래 △프레시위크 행사 △초특가 픽업행사 등 다양한 판매방식도 도입했다. ‘제철상품 사전예약’은 우리동네GS앱과 오프라인매장에서 고객이 제철 신선식품을 사전주문하는 방식으로 가을꽃게, LA갈비, 고춧가루, 절임배추 등을 선보였다. 산지직거래를 통해 신선과일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하는 방식도 운영한다.
‘프레시위크’는 매월 16일부터 말일까지 30~50여 종의 신선식품을 1+1 또는 초특가로 제공하며 행사상품매출이 평균 2배에서 최대 10배까지 증가하는 효과를 거둬들이고 있다. 이외에도 우리동네GS앱을 통해 백색란·과일·연어·정육 등을 최대 30% 할인하는 초특가 픽업행사도 진행 중이다.
신선식품 확대전략의 핵심모델인 ‘신선강화형매장(FCS: Fresh Concept Store)’도 이달 750호점을 돌파했다. 당초 연말까지 700호점 확보를 목표로 했으나 3개월 앞당겨 목표를 달성한 것이다. FCS는 기존 편의점대비 농축수산물, 조미료, 소스류, 두부, 간편식 등 장보기 상품을 300~500종 이상 확대해 운영하며 점포면적은 30~50평 수준이다.
GS25는 신선식품 수요증가와 가맹 경영주의 확대요청에 따라 FCS매장에 대해 2026년까지 1000호점 출점을 중장기 목표로 설정했다. 점포유형별 △맞춤 상품구성 △물류인프라 강화 △마케팅전략 고도화 등 전방위 지원체계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김경한 GS25 신선식품강화팀장은 “신선식품카테고리에 대한 고객관심과 매출성장세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상품경쟁력과 운영역량을 강화해 1~2인 가구를 위한 근거리 장보기 대표채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