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12월4일 제62회 무역의날 기념식에서 ‘1,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GS25는 지난 2017년 2억원규모의 해외수출을 시작으로 △2020년 ‘300만불 수출의 탑’ △2022년 ‘700만불 수출의 탑’ 등의 수상에 이어 올해에는 ‘1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올해 GS리테일은 11월말까지 150억원에 달하는 수출실적을 기록했다. 수출 첫해와 비교하면 수출규모는 무려 75배 가량 커진 셈이다.
수출품목도 2017년 40여종에서 올해 600여종으로 약 15배 확대됐으며 대상국도 미국·일본· 영국을 포함해 북미·유럽·중남미·중동·아시아 등 33여개국으로 대폭 다양화됐다. 유어스, 리얼프라이스, 넷플릭스 컬래버상품 등 GS25의 PB, 차별화 상품 등이 주요 수출품목에 올랐다.
국내에서 히트를 기록한 상품이 SNS 등을 통해 해외에 소개되며 해외 파트너사의 수입 요청이 확장돼왔다.

GS25는 해외 로컬마트중심이었던 해외수출의 판매처도 해외 각국의 대표 쇼핑플랫폼으로 크게 확장하며 비약적인 수출성장의 발판도 마련했다. 지난 5월 일본 대표 버라이어티숍 돈키호테매장에 유어스 및 컬래버상품 수출을 성사시킨 것이 대표 사례로 꼽힌다.
GS25의 수출상품은 일본 돈키호테 전국매장에 정식입점해 판매되고 있으며 PB라면 등 수출품목 확대논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올해 GS25가 가장 많이 수출한 국가는 일본·미국·영국 순으로 집계됐다.
GS25의 수출역량 강화는 우수 중소파트너사의 해외판로확대 징검다리효과로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21년 GS리테일은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됐으며 GS25를 중심으로 수출경험이 부족한 우수 중소파트너사의 해외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GS25가 역대 최고 수출실적을 올리며 우수 중소파트너사의 해외진출도 활발히 이뤄졌다. 실제로 올해 GS25가 수출사업을 위해 협력한 93개사 기업 중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80%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GS25는 △브랜드 수출 △상품 수출 역량 강화를 지속하며 K 대표 편의점을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데 속도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박지환 GS리테일 수출입MD팀장은 “K-편의점을 대표하는 GS25가 수출상품을 확대해 1,0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라며 “브랜드와 상품 수출역량 강화가 내수산업만으로 인식되던 편의점산업을 글로벌사업으로 본격 확장시키는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