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통산업 디지털 혁신 추진한다

국정현안조정회의,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방안’ 발표

URL복사


정부는 3월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디지털 유통이란 온라인·비대면화를 배경으로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자동화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주문, 포장, 물류, 배송 등 유통 전과정의 혁신을 의미한다.

이번 강화방안은 코로나19와 함께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온라인 유통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됐다.

우리나라 온라인 유통시장은 지난 10년간 거래액이 약 6배 증가할 정도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 팬데믹으로 지난해 온라인 소비가 130조원을 넘어서는 등 그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모바일·인공지능(AI) 등 혁신기술을 활용한 선호상품추천, 배송혁신 등 소비자 편의서비스가 유통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대두됨에 따라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안전하고 환경친화적 온라인 유통환경조성은 지속가능한 유통산업의 성장을 위한 선결과제가 됐다.

이에 정부는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 선도 및 지속가능한 성장 생태계 조성’이라는 비전 하에 유통산업의 민간주도 혁신을 촉진하고 지속가능 경영을 확산하며 해외시장 진출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유통데이터 댐 구축 △배송물류 혁신기반 확충 △인재양성‧창업 등 지원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유통환경 조성 △e-커머스의 글로벌화 촉진 등 5대 추진전략을 설정했다.

온라인 상품정보 표준화
△유통표준코드(바코드) △상품분류체계 △상품단위 △상품명 △원산지 △제조사 △브랜드사 △상품이미지 △용량 △포장 등 50개 공통정보를 포함해 상품별 최대 500개 세항목으로 구성된 상품정보 표준데이터를 2022년까지 300만개 이상 구축한다.

현재 데이터의 플랫폼별 개별기준 사용은 업계 전반의 데이터 통합관리를 통한 재고관리, 배송혁신, 신서비스개발에 한계가 있어 상품정보 표준데이터 구축을 온라인 상품에도 확장해 현행 100만개에서 2022년까지 200만개 이상 추가하고 데이터 표준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상품정보 표준데이터 구축을 위해 올해 상품정보등록소(가칭)를 개소하고 온라인 유통사와 시스템 연계를 추진한다.

또한 상품정보 데이터와 거래정보 데이터, 날씨·지역 등 이종 데이터가 연계된 ‘유통데이터 활용플랫폼’을 올해 안에 구축하고 유통물류 관련 기업들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다. 

유통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스타트업, 중소유통물류사 등에 데이터 및 데이터 분석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활용 서비스 실증을 지원해 유통서비스 개발과 창업을 촉진한다. 



배송물류 혁신기반 확충
다품종 소량거래, 빠른배송을 가능케 하는 풀필먼트 시스템이 확충된다. 풀필먼트는 소량·다품종·다빈도 거래를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거래에 특화된 데이터기반 첨단 유통물류센터로 상품입고-온라인주문-피킹·패킹-상품출고-배송 등 일괄처리서비스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정부는 산업단지 내 ‘네거티브존 지정’ 활용,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도’ 도입 등 규제혁신으로 민간의 풀필먼트 부지확충과 투자를 촉진한다.

중소업계의 공동물류센터 역할을 하는 공동집배송센터 제도개편과 공공기관의 유휴부지 활용을 통해 도심주변 배송거점을 확대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수퍼·전통시장 등 오프라인 중소유통사가 공동 활용할 수 있는 중소점포 연계형 풀필먼트센터 표준모델을 개발하고 제조사-공동물류센터-유통사-소비자를 잇는 서비스 실증 등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지역농산물과도 연계해 동네 단위 생산과 소비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2022년까지 드론배송 총 1,000회를 실증하고 2023년까지 물류로봇 4,000대를 보급하는 등 비대면 첨단배송의 조기상용화를 추진한다. 도서·산간 등 인구비밀집지역 물품배송 가이드라인과 배송지역 확대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배송로봇의 인도주행 허용 등을 추진한다.

유통 R&D 확대
유통데이터 단기 집중과정 개설, 유통관리사 자격시험 개편‧AI 융합형 유통 석박사 양성과정 신설 등을 통해 2026년까지 유통전문인력을 1,200명 이상 양성한다.

유통망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 및 중소매장의 옴니형 기술개발 등 온·오프라인 통합의 혁신 기술개발과 표준확산을 위한 정책자금 지원도 확대한다.

전시‧체험, 국내외 상담, 디지털 유통 피칭대회로 구성된 디지털 유통대전을 개최해 혁신형 창업기회를 확대한다. 민간주도의 산‧학‧연 전문가풀로 구성된 ‘연대와 협력 체계’의 구축·운영으로 협력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고 성공사례도 확산시킬 방침이다.

민간 ESG경영 확산
위해상품 판매차단시스템을 온라인 중심으로 확대하고 리콜 대상 사업자별 전담책임제 시행 등 해외리콜・직구제품 등의 위해상품 감시활동을 강화하며 외국기관과의 업무협약 확대 등을 통해 상품의 판매-유통-판매 등 단계별 소비자보호를 강화한다. 



또한 온라인상 공정하고 혁신적인 플랫폼 생태계 구축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제정을 추진한다.

불필요한 재포장 금지 등 제도정비, 다회용 포장재 재사용 시범사업 진행, 친환경 패키징 설계시스템‧바이오 플라스틱 개발·보급 등을 지원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 계획이다.

유통사 해외진출 확대
해외공동물류센터 지속확충 및 공동창고 역할을 넘어선 풀필먼트 서비스 강화, 스마트공동물류센터의 항만 배후단지(인천・부산) 건립 추진 등 해외 현지 고객 신속대응을 통해 온라인 수출 경쟁력을 강화한다.

특히 ‘1무역관 1해외 유통망 체제’를 구축해 현지 밀착 지원을 강화하고 해외 플랫폼과의 제휴·협력을 통한 해외 입점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국내 유통 플랫폼과 중소업체의 해외 동반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WTO전자상거래 협정 협상 적극 참여 및 한-싱 디지털 동반자 협정 등 양자협정 체결로 온라인 소비자 보호 등 우리 이익 반영을 위해 지속 노력할 방침이다. 

산업부의 관계자는 “이번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 방안’ 추진을 통해 대‧중‧소 유통사들이 혁신을 통해 균형있게 발전하고 소비자와 판매자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온라인 유통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