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M 축냉물질을 적용한 다양한 물류어플리케이션을 개발·제조·납품하고 있는 이에스티(대표 이정근)는 지난 5월25~28일까지 4일간 킨텍스(KINTEX) 제11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1)에 참가해 PCM 축냉시스템은 탑재한 냉동탑차를 선보였다.
이에스티는 축냉 냉동탑차를 선두로 축냉냉장시스템, 축냉이원시스템 등 수송분야에 집중해오고 있으며 최근 저장·보관시장 확대에 발맞춰 축냉냉동창고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에스티는 2020년 백신운송 중 발생한 온도관리 사고로 인해 콜드체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축냉기술의 친환경적, 경제적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폭증하고 있는 도심형 유통, 배달서비스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패시브타입 어플리케이션을 준비 중이며 해외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날 선보인 전기차용 PCM 축냉 냉동·냉장 탑차는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시간에 전기를 사용해 PCM에 저온에너지를 저장하고 차량운행 시에는 저장된 에너지를 이용, 냉동 또는 냉장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엔진이 없는 전기화물차에 정온관리가 가능토록 한 유일한 솔루션으로 배송제품의 안전성, 공해물질 배출방지, 초기 투자비용 및 유지·관리비용 등의 경제성이 뛰어나다.
PCM은 주변온도가 상승하면 열을 흡수하고 주변온도가 낮아지면 열을 방출하는 특성을 반복하는 물질로 이에스티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검증된 PCM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이에스티의 PCM 전기화물차량은 380V의 3상 전기충전기가 필요하며 충전시간은 6~8시간, 유지시간은 8~10시간으로 냉동·냉장탑 내부를 –18~20℃로 유지시킬 수 있다.
이에스티의 관계자는 “전기화물차 전비향상을 위한 경량화 구조로 설계됐으며 전기차 충전인프라 공유를 통한 사용편리성을 강화했다”라며 “이번 전시회에서 식품회사 및 냉동창고, 물류기업 관계자들이 방문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