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터뷰] 김규옥 한국교통연구원 미래차교통연구센터장

“화물차 친환경전환…전기·수소차 양방향 검토”
도심물류 담당 1톤급 화물차량 전기화 시급

URL복사
한국교통연구원은 교통정책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교통정책, 기술에 관련된 국내·외 다양한 정보를 조사·수집·분석해 보급함으로써 교통분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연구기관이다.

특히 국민 삶의 질 향상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추진정책을 제시하고 교통관련 기초자료 구축 및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교통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김규옥 교통연구원 미래차교통연구센터장을 만나 국내 물류시장의 친환경화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미래차교통연구센터는
미래차교통연구센터는 주로 다음 세대 자동차가 등장했을 때 교통부분에서 지원할 수 있는 정책과 차량이 전체 시스템에서 어떻게 운행될 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이슈가 커지며 교통부문에서도 승용자동차, 화물자동차, 승합자동차 등 부문별 전기화에 대한 방안을 자동차정책 기본계획에 담기 위해 검토 중이다.

▎화물차량 친환경화 필요성은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해 도로부문에서 수송이 담당해야 할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화물자동차를 포함, 각각의 차종별로 탄소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검토하고 있다. 비율로 보자면 승용자동차는 81.5%, 화물자동차는 15.6%, 승합자동차는 2.9%를 차지한다.

이중 화물자동차의 71%는 1톤급 소형이 차지하고 있다.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1톤급, 즉 도시 내에서 운행되는 차량의 전기화가 우선돼야 한다.

▎국내 화물전기차 현황은
국내에서는 승용차, 버스의 전기화 모델이 많이 나와있다. 화물부문에서 1톤급 소형은 상용화됐지만 중·대형 화물차량에 대한 전기차모델은 아직 없다.

현재 시장에 출시된 1톤급 전기화물차량의 주행거리는 200km 내외로 도시 내 물류를 담당하는 데 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전기차를 장거리로 운행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용량도 커져야 하고 충전시간에 대한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먼 거리를 이동하는 중·대형 화물차의 경우 전기차보다는 수소차로의 전환도 검토돼야 한다.

이러한 전기·수소차량 확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프라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향후 정부정책은 이 두 부문을 묶어서 활성화시키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