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캐리어냉장 인버터 냉동기, 최대 2억원 정부보조

에너지효율시장 조성사업 신규설비 선정

URL복사


캐리어냉장(회장 강성희)의 상업용 인버터 냉동기가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2022년 ‘에너지효율시장 조성사업’의 신규 설비로 선정됐다.

에너지효율시장 조성사업은 에너지공단이 2년간 전력수요 절감효과가 우수한 설비의 설치·운영 및 절감량 계측을 지원해 에너지효율시장 창출을 장려하는 사업이다. 이번 신규 설비선정으로 캐리어냉장의 인버터 냉동기 2~20HP 마력을 신규 교체하는 중소사업장은 최대 2억원의 정부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캐리어냉장 인버터냉동기는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사업내용 및 전력수요 절감능력에 대한 평가를 거쳐 신규설비에 선정됐다. 전국 편의점 18개 점포를 대상으로 한 자체 실험 결과에 따르면 캐리어냉장의 인버터 설비는 기존 정속형 설비대비 최대 50%의 전기요금 절감효과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고성능·고기능 냉동설비를 연중 상시 운영해야 하는 사업장의 전기요금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캐리어냉장은 에너지효율시장 조성사업 선정을 시작으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관련 에너지 정책’에 적극 동참한다는 계획이다. 

전국에 운용 중인 상업용 냉장·냉동설비를 캐리어냉장의 고효율 인버터기술이 적용된 설비로 모두 교체한다면 석탄화력발전소 2기분(988MW)의 전력을 아낄 수 있다. 이는 소나무 100억그루를 심었을 때와 같은 이산화탄소 절감효과를 볼 수 있어 탄소감축을 위한 국가적 노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캐리어냉장의 관계자는 “현재 전국 편의점·슈퍼마켓·저온저장고 등에 캐리어냉장의 인버터 시스템이 보급되어 있고 이번 조성사업을 통해 고효율 인버터시장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며 “계속해서 콜드체인업계의 친환경 전환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캐리어냉장은 국내 최초로 상업용 냉동기에 인버터기술을 적용해 콜드체인시스템의 에너지절감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지난 12월 ESG 전략을 발표하며 2030년까지 모든 제품에 GWP(지구온난화지수)가 낮은 자연냉매를 적용, 지구온난화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